[22. 6. 8]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 3,674 조회
- 1 댓글
- 0 추천
- 목록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최근 GTX 호재로 급등했던 수도권 지역 아파트들이 가격 폭락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죠? 특히 안양, 의왕시 집값이 2년전 수준이 되었다고 하네요. 의왕 '인덕원푸르지오엘센트로' 전용 84㎡가 최근 11억9천만원에 거래되었는데, 지난해 6월 16억3천까지 올랐다가 폭락했다네요. GTX-C 추가역 때문에 호가가 20억원까지 올랐었다고 하는데.. 급매가 빠져도 12억원이 적정거래선이라는데...
[머니투데이] 서울에서도 미분양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죠? 한마디로 매물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가격이 하락할 것 같으니까 강북지역은 실수요자들도 관망하고 있고, 어짜피 대출규제나 금리인상 때문에 지금 집을 사지 말자는 분위기죠? 결국 4월말 전국 미분양 주택수는 27,180가구까지 늘었는데, 앞으로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 같다고 하죠? 서울 강북, 인천, 세종, 대구 등이 대표적인 도시이고...
[조선비즈] 대출금리를 1, 2금융권이 경쟁을 하니까 더 싼곳을 찾으면 된다고? 6월, 7월에 미국이 빅스텝으로 또 기준금리를 대폭 상향할 것이 확실하고 국내도 같이 대폭 상승시켜야 하는 상황이고.. 지금도 대출금리가 벅찬데, 0.1% 차이난다고.. 기사내 표에 보시면 1,2 금융권 53곳 신용대출 금리를 비교했는데, 거의 차이가 없죠? 중저신용자 금리는 벌써 10%대이고.. 결국 금리인상 무서워서 집 안사겠죠?
[한국경제] 강남 '더펜트하우스 청담' 전세가격이 최근 100억원을 돌파했다네요. 최근 전용 273㎡의 전세권이 2년동안 100억원에 설정되었다고하네요. 국내 역대 최고 전세가격이라고 하는데, 전용 407.71㎡의 펜트하우스는 공시가격이 168억9천만원으로 국내 최고 공시가격을 기록했다는데.. 그래도 100억원짜리 세대는 공시가격이 97억1,200만원이라고.. 이분들은 세금 다 잘 내시겠죠? 불만도 없으시고..
[한국경제] LH가 도심내 주택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가능한 우량 토지를 비축하기로 했다네요. 서울 중구 주차장 부지를 예전에 매입, 지식산업센터를 건설하고, 강서 노후 군관사 부지를 매입해 신혼희망타운 사업 등에 활용중인데.. 올해 매입할 토지는 약 800억원 규모라고.. 그런데 이 가격이면 강남은 못살 것 같고.. 강북에서도 도시지역은 1000㎡ 이상 되어야 한다는데, 살 수 있는 좋은 부지가 있을까요?
[매일경제] 강남 아파트의 공급절벽때문에 오피스텔 등 주거 대체 상품이 잘 나간다고? 부동산R114에 따르면 강남구의 10년 초과 노후 아파트가 전체 공급 물량의 80.01%나 된다고 하죠? 특히 신사동, 압구정동에는 5년 이하 새 아파트가 아예 없고, 도곡동도 96.6%, 청담동도 92%, 삼성동도 88.5%가 노후아파트라고.. 그런데 아파트 공급이 없어 작년에 1,095실 오피스텔이 분양했다고.. 뭔가 잘못되었죠?
[SBS] 요즘 모든 뉴스에 초고가 아파트는 신고가를 경신했다고 하고, 나머지는 폭락하고 있다고 하죠? 인천도 최근 폭락하기 시작했는데, 송도 대장 아파트들 전용면적 84㎡ 가격이 2억에서 2억5천이상 하락했다고.. 그런데 5년째 미분양 곳도 있는데, 5곳은 미분양이 남아있다고.. 문제는 오를 때 착공한 곳이 많아서 입주물량이 지난해 1만9천세대, 올해 3만7천세대, 내년 4만2천세대.. 폭락할 일만 남았다고 하죠?
[머니S] 앞으로 서울 강남에 내집마련할려면 평당 1억원짜리 아파트에 청약한다고? 최근 분양가상한제를 개선해서 고분양가 산정을 최소화시킨다고 하죠? 그리고 건설자재가격이 폭등해서 이를 반영하기로 했는데, 기본형건축비만 오르는게 아니죠? 공사현장 인건비 등도 폭등하고, 인테리어비용도 올라가고.. 결국 서초 래미안원베일리 분양가가 평당 5,272만원이었지만, 주변시세는 1억5천만원이니까 분양가는?
[아시아경제] 인플레이션때문에 각종 생활물가가 폭등하고 있죠? 생활비가 불안해 지고 있는데, 문제는 인플레이션 잡는다고 전세계가 빅스텝으로 기준금리를 올리고 있고, 우리도 같이 기준금리 계속 인상해야 하는데, 결국 대출이자가 커져서 전세대출이자보다 월세가 저렴해지는 시대로? 월세도 점차 올라갈 예정이라서 서민들 주거불안은 점차 더 심해질 것 같다는데.. 해결은 어떻게 할까요?
[서울경제] 최근 국내 은행들이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선보였다고 하네요. 그런데 소비자는 외면한다고? 고정형이라 좋을 것 같은데, 가산금리를 왕창 올려 변동형 대출과 금리차이가 더 커져서 아무도 안찾는다고.. 5년 주기로 바뀌는 '5년 고정형'과 5년이후 6개월에 한번씩 바뀌는 '5년 혼합형'등이 있는데, 가산금리때문에 금리가 5.19~6.19%로 2.65% 차이가 있는데, 누구는 싸게 누구는 비싸게?
[연합뉴스] 가뜩이나 건설 자재비 상승에 따른 분쟁으로 건설현장 곳곳이 중단되고 있는데, 이번에는 화물 연대파업으로 단양, 제천, 영월 등 시멘트 공장이 봉쇄되어 의왕 등 주요 시멘트 유통기지도 운송이 중단되었다고 하네요. 결국 레미콘사는 재고가 1~2일치에 불과하여 생산차질이 불가피하다고.. 그러면 건설현장에 레미콘차가 못들어가면 골조공사를 못하고 건설공정 전체가 늦어지겠죠? 화물비 더 주어야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8%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94% 상승했네요. 10년물 금리가 하락해서 기술주 중심으로 올랐다고.. 국제유가는 미국
관련자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