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6.10]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 3,610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어제 한경에 올린 컬럼입니다. 최근 전국 아파트 가격이 하락 또는 보합인데, 용산 강남 서초는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죠? 바로 똘똘한 한채... 그런데 똘똘한 한채는 왜? 바로 명품중에서도 희소성이 있는 오브제(object)이기 때문이죠? 루이비통, 샤넬 등이 오픈런 시키는 이유가 바로 희소성이 있는 명품을 한정생산하죠? 바로 똘똘한 한채는 이 입지 등의 희소성때문에 계속 신고가로.. 어떻게 구별?
[한국경제] 서울의 인구가 급속히 감소하고 있죠? 집값이 비싸니까 경기도로 이주? 서울 인구가 지난달 말에 949만6,887명으로 950만명이 깨졌다고 하네요. 2016년 5월말에 1,000만이 깨졌는데, 계속 줄어들고 있죠? 서울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격은 12억7,818만원으로 2017년 5월 6억708만원에 비해 2.1배나 되었다고.. 결국 너무 비싸서 경기도로 밀려나고 있다네요. 빨리 서울 도심재개발 해야하겠죠?
[조선비즈] 건설자재가격 폭등에 인건비 폭등, 자재 운송 대란 등 건설현장들이 앞으로 엄청난 영향을 받을 것 같아 결국 분양가를 올려야만 한다고 하죠?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한다고 해도 기본형건축비가 올라가는 것인데, 소비자가 생각하는 분양가와 건설회사가 생각하는 분양가는 엄청난 차이를... 동상이몽이라고.. 당연하겠죠? 과연 얼마나 빠르게 많이 분양가가 올라갈까요? 집값 안정? 더 불안해 질 것 같은데..
[머니투데이] 금리인상이 가파르게 진행되니까 신규분양을 받으신 분들이 중도금대출 이자때문에 고민에 빠졌다고 하네요. 내년까지 기준금리가 계속 올라가면 이자 부담이 엄청나서.. 지난 9일기준 KB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신규코픽스 변동이 3.55~5.05%, 고정금리는 연 4.28~5.78%까지 올랐다고.. 처음 분양받았을 때보다 최고 연 2% 올랐는데.. 문제는 계속 더 올라간다는거죠?
[중앙일보] 올해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18곳의 아파트 가격이 하락했다고 하네요. 똘똘한 한채가 있는 서초구는 0.55%, 용산구는 0.38%, 강남구는 0.32% 상승해서 서울의 아파트 가격 양극화가 점차 심해지고 있다네요. 특히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금주 아파트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가격이 0.01% 하락했고, 2주 연속 하락했다고.. 그리고 송파구, 강동구, 마포구 등도 하락세로 돌아섰다고...
[한국경제] 최근 건설공사비가 급등하면서 건축주, 소비자, 건설회사간 갈등도 심해지고 있죠? 그래서 국토부가 '건설자재 공급망 점검회의'를 지자체, 공공발주기관, 건설관련 협회, 건설업계 관계자들과 열었다고 하는데.. 그런데 정작 피해를 보게될 소비자들은? 건설자재뿐만 아니라 건설현장 인력부족도 심각하고 인건비 상승도 엄청난데.. 시멘트대란으로 공기연장까지? 공공이야 인상분 더주면 되지만...
[이데일리] 최근 재건축 안전진단에 다시 도전한 단지들이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하고 있다네요. 태릉 우성, 광장 극동 등이 최근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했다고 하는데, 빨리 안전진단도 개선해야죠? 재건축 단지들 집값을 자극할까봐 연기한다고 하지만, 어짜피 해 준다면 투기방지를 하고 실수요자 위주로 재건축 될 수 있도록 하면 되는데.. 어짜피 요즘 신축아파트 청약도 잘 안하는데.. 투기방지 간단하게 하시면...
[한국경제] 올해 수도권 아파트 청약경쟁률이 뚝 떨어졌다고 하죠?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수도권 청약 경쟁률이 평균 14대 1을 기록했다네요. 지난해 같은 기간 경쟁률이 30.6대 1이었는데, 반토막났다고.. 그리고 청약에 성공한다고 해도 계약을 포기하는 비율도 급증하고 있죠? 중도금대출이 안되서.. 또는 주변보다 비싸서.. 그런데 지방광역시는 청약경쟁률이 작년보다 올해 더 올라 12.9대 1을 기록?
[서울경제] 청약만 미달되는 것이 아니죠? 줍줍도 미달이? 최근 인천의 강남이라고 하는 송도에서 '송도 럭스 오션 SK뷰'가 벌써 네번에 걸쳐 무순위청약을 했는데, 아직도? 무순위 청약을 여덟번 실시하는 단지도 나왔다고 하는데.. 공급은 엄청나게 늘었는데, 사는 사람이 없죠? 결국 준공후 미분양이 급증할 것 같은데... 그동안 분양 잘된다고 비싸게 분양하니까.. 계속 억단위로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데...
[한국경제] 서울 아파트 경매에 참여하는 분이 확 줄었다고 하죠? 5월 경매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낙찰률이 35.6%로 전월 55.3%보다 19.7%나 폭락했다고.. 2016년 2월 이후 6년만에 최저로.. 평균 응찰자수도 고작 3.8명? 낙찰가율은 96.8%로 전월 105.1%보다 8.3%나 하락했다고.. 이제는 왠만하면 경매 낙찰 안받겠다는 거죠? 이유? 집값 계속 떨어지는데, 비싸게 낙찰 받을 이유가 없죠?
[머니투데이] 서울시에서 자체 생산한 주택 통계를 매월 공식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하네요. 어짜피 한국부동산원이 전국을 다 할려면 잘못된 정보도 나올 수 있고, 민간도 마찬가지고.. 지자체가 직접 제대로 조사하는 것이 맞을 것 같죠? 그런데 신고가 한개만 나와도 폭등한 것으로 보도가 나오면 투기분위기가 확 살아나는데.. 발표할 때 상위 3개 제외하고 발표하면... 어쩌다 미친척하고 사는 것은 제외...
[뉴스1] 부동산 교육을 할 때 주택만 부동산이 아니고 스마트오피스나 지식산업센터 등도 부동산이니까 가장 최신 정보를 동영상으로 교육을 시키는데.. 가장 많이 보여드리는 것이 바로 '네이버 1784' 신사옥입니다. 거의 전세계 최고수준의 스마트오피스이죠? 원래 5층정도 건설할 때까지는 평범한 오피스였는데, ESG 대외정책 대표의 발상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스마트오피스로.. 전세계 수출할 수도 있는 기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폭락했네요. 다우지수는 1.94%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2.75% 폭락했네요. 미국 5월 물가지표 발표하루 앞두고 막판 폭락했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0.49% 하락한 121.51달러에 마감했는데, 중국 상해가 또 일부 봉쇄되었다고..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함께 다시 폭락하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 국내증시도 불안 불안하겠죠?
관련자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