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3. 4]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 4,254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연합뉴스TV] 오늘 아침 속보에 확진자가 26만명대가 되어서 역대 최고를 또 갱신할 것 같다네요. 어제 저녁 9시까지 이미 244,889명이 확진되어 역대 최고를 경신했다고.. 수도권이 62%인데, 지방도 엄청나게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 불금에 삼겹살데이인데, 대형마트만 북적거리고 음식점들은 한가하다네요. 오늘도 절대로 오미크론 조심하세요.
[한국경제] 어제 한경에 올린 컬럼입니다. 최근 전세가가 많이 오르니까 공공임대에 관심들이 높아지고 있죠? 그리고 신희타는 평수를 무제한? 으로, 그리고 SH에서는 임대를 임대라 안부른다고.. 그런데 공공임대, 특히 행복주택도 얼마든지 실소유자를 위한 단지를 만들 수 있죠? 2021년 한국건축문화대상에서 동탄2 A4-1블럭 행복주택이 대상을 받고, 판교 경기행복주택은 우수상 받았죠?
[이코노미스트] 서울 아파트 가격이 점점 더 하락하고 있다네요. 대선전까지 관망세라고 하지만, 하락하는 원인이 복합적이어서 바로 회복하지는 않을 것 같죠? 이번주 서울아파트 가격은 0.03% 하락했는데, 지난주에 비해 낙폭이 확대되었다고 하네요. 5주연속 하락세이고, 25개 자치구 중 24곳이나 하락했다고 하네요. 종로구와 서대문구가 0.08%, 성북구가 0.07%, 은평구가 0.05%로 가장 많이 하락했다고..
[매일경제] 서울의 전세거래도 3년 9개월만에 거래건수가 최소화되었다네요. 2월에 전세가 12,285건이었는데, 이사철인데도 수요는 급감하고 있다네요. 전세대출 이사가 월세보다 더 많아지고, 대출 자체도 어렵고, 임대차법 영향도 있고.. 결국 대선이후 전세 관련 대책에 따라 방향이 바뀔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게 큰 변화는 없겠죠? 금리가 폭등하는 시대에 전세 살 이유가 없으니까...
[연합뉴스] 서울 스카이라인이 확 바뀔 예정이라고 하네요. 드디어 두바이처럼? 서울시가 어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하였는데, 층고규제를 없애고, 용도지역 제도 개편과 도시철도 지상 구간의 지하화도 추진하기로 했다네요. 용도지역 체계도 Beyond Zoning을 시도, 보행일상권을 도입하기로 했다네요. 보행권은 도보 30분이내안에 모든 생활soc를 갖춘다고.. 아무튼 이제 변해야죠?
[한국경제] 최근 분양가상한제를 피할 수 있다고 해서 리모델링을 한다는 단지가 늘고 있다네요. 일반분양을 29세대까지만 하면 분양가를 높게 받을 수 있다고 해서.. 그런데 착각이죠? 일반분양을 더 많이 하면 조합원 분담금이 훨씬 더 많이 줄어들고, 일단 새로운 형태의 멋진 아파트에서 살 수 있죠? 기존 골조가 30년이 되었는데, 골조 그냥 놔두고 리모델링하면 또 그 골조로 30년 살아야죠?
[한국경제] 서울사람들이 인천으로 이사갈려고? 작년에 서울 거주자들이 인천 아파트 매입 거래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총 5,930건에 달했는데, 2006년이후 최고치라고.. 가장 많이 매매한 곳은 부평구인데 1,295건이나 되고, 서구 1,144건, 계양구 1,055건, 연수구 761건 등이었다고 하네요. 결국 이 여파로 인천 아파트 가격이 치솟았는데, 지금은 폭락? 그러면 치고 빠지기로?
[매일경제] 청량리가 천지개벽하고 있죠? 집창촌으로 유명했던 지역은 롯데 주관으로 이미 복합개발이 되고 있고, 6구역, 7구역, 8구역 모두 순항하고 있죠? 교통망도 좋아서 5개 노선이나 지나가죠? 제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자문위원할 때 다양하게 도와드렸는데, 다행히 분위기는 좋네요. 결국 아파트 가격이 평당 2,969만원까지 급등했죠? 2년전에 평당 2,053만원이었는데.. 근데 더 오를 것 같죠?
[한국경제] 서울에서 매매된 아파트 거래 5건 중 1건은 중개업소를 끼지 않고 직거래를 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거래 대부분이 '편법 증여'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1월에 아파트 매매거래 1,190건 가운데 210건이 직거래였는데, 당사자끼리 직거래하면 중개수수료 부담이 없어진다고 하죠? 그러나 일반 거래는 이렇게 하기 쉽지 않고, 대부분 양도를 가장, 편법으로 증여하는데 활용되는 것 같다네요.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29%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는 1.56% 하락했네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우려때문이라고 하네요.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6% 하락했는데, 이란이 도와줄 것 같다고 해서..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함께 또 급락했다는데, 러시아 거래를 차단해서? 국내 증시도 오늘은 불안하겠죠?
[서울경제]미국 FOMC 파월의장이 3월에 0.25%만 금리를 올린다고 하니까 안도랠리가 미국에 이어 국내증시에도 미쳤죠? 결국 외국인투자자와 기관들이 반도체주식을 집중매수했다고 하네요. SK하이닉스만 3.2% 상승하고 삼성전자도 1.67% 상승했죠? 여기에 MSCI가 러시아를 퇴출했다는 낭보까지 더해져서 당분간 국내 주식시장이 혜택을 받을 것 같다고... 전쟁만 일찍 끝나면 폭등할 것 같죠?
[연합뉴스] 어제 아침에 한국이 2021년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3만5천달러를 넘어섰다고 하세요. 4년만에 다시 3만5천달러 위로 올라갔다고.. 그리고 2021년 여간 경제성장률은 4.0%였다고.. 4분기에 1.2%를 기록했다고.. 그런데, 이렇게 국민총소득은 올라가는데, 빈익빈 부익부는 극에 달하고 있죠? 코로나로 잘나가는 대기업이나 IT, 금융회사는 더 잘나고, 소상공인, 여행, 항공 등은 최악이고.. 대책이?
[머니S] 유가가 110달러를 돌파하니까 개인들도 걱정이지만, 항공업계가 난리가 났죠? 항공사는 전체 영업비용의 30% 가량을 기름값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 물류수송으로 겨우 버티고 있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모두 더 힘들어 질 것이고, LCC는 엄청난 영향을 주겠죠? 월달러 환율도 1200원대에서 더 높아지면 이것도 악재죠? 결국 리오프닝주에서 항공사만 예외로?
관련자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