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14]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 3,320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5억원을 대출받아서 아파트를 사신 분들은 어제 기준금리가 0.5% 한꺼번에 올라서 대출이자를 월 평균 73만원 더 내야한다네요. 그리고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7%를 넘어서게 되면 4억원을 30년 만기, 원리금 균등상환방식, 연 3% 금리로 빌린 사람은 매달 갚아야 하는 원리금민 168만원에서 266만원으로 늘어난다고 하네요. 아무튼 이번 빅스텝이 끝이 아니죠? 올해 내내 계속 올린다고 하니까...
[머니투데이] 오늘 새벽에 미국 소비자물가가 9.1%를 41년만에 또 기록하면서 미국에서는 기준금리를 한번에 1.0%까지 올리는 울트라스텝 가능성이 커지고 있죠? 그러면 우리도 기준금리를 엄청난 속도로 올려야 하고.. 이제 시작인데도 벌써 거래절벽이 왔는데, 점차 거래절벽은 심해지겠죠? 현금부자들만 똘똘한 한채 매물 거두어 들일 것이고, 실수요자들은 대출받아서 집 사는 것을 내년까지 연기하겠죠?
[연합뉴스] 종부세율을 확 바꾼다고 하죠? 주택 가액기준 과세로 전환한다고.. 21일에 발표할 예정인데, 이단 주택수 기준보다 가액 기준으로 전환한다고.. 즉 다주택자라 하더라도 보유 자산규모에 따라 세금이 확 줄어들 수도 있다는 얘기죠? 비싼 1주택자는 오히려 더 오를 수도? 아무튼 진작에 했어야 하는 제도인데, 지금이라도 바꾸니까 다행이죠? 똘똘한 한채가 폭탄이 될 수도 있겠네요.
[SBS] 어제 빅스텝이 단행되면서 가계 부채 부담이 6조4천억원 더 늘어날 것 같다네요. 가계부채 가운데 변동금리 비중이 77%에 달하기 때문에 바로 이자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문제는 올 연말까지 계속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하고 내년에도 어떻게 될 지 모르죠? 결국 아파트 매매 및 전세는 거래가 확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월세만 왕창 늘어날 것 같다고 하네요. 자연스럽게 주택시장 안정화?
[한국경제] 상반기 집값이 유일하게 상승했던 서초, 강남도 하락거래가 나오기 시작했다네요. 이미 현금부자들도 부동산이 폭락할 것 같으니까 관망만 하고 있다고.. 어짜피 대출받아서 강남의 똘똘한 한채를 엄청나게 비싸게 사실 분들은 거의 없고, 현금부자들 마저도 관망? 그러면 결국 하바기에는 전부 하락으로 전환되겠죠? 서초동 서호힐스도 1억원대 하락, 잠원동 현대도 1억원 하락.. 전부 하락한다는 뉴스만.
[MBC] 요즘 뉴스를 보시면 금리인상과 대출규제 여파로 강남 아파트 가격도 억단위로 하락하고 있다고 하죠? 다주택자들은 양도세 중과 유예기간내에 더 떨어지기 전에 팔려고 전부 매물로 내 놓았는데, 정작 지금 고금리에 대출받아서 살려는 사람은 없죠? 아무리 똘똘한 한채라고 하더라도 내년까지는 관망하겠죠? 결국 개포동, 압구정 현대, 도곡동 타워팰리스 등 똘똘한 한채의 시대가 저물어 가고 있죠?
[세계일보] 하반기에 서울 집값이 반등할 수도 있다? 착각이죠? 반대로 대폭락 안하면 다행이죠? 금리인상이 계속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고, 대출규제도 당분간 유지될 것이고.. 완화된다고 해도 누가 엄청난 이자까지 물어가면서 부동산에 투자할까요? 결국 인플레이션이 고점이 된 이후, 안정이 되면 그 때부터 금리인상이 조금씩 줄어들면서 회복되겠죠? 빨라야 내년 하반기? 거품은 빠른 속도로 걷힐 것 같다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6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도 0.15% 하락했네요. 미국 소비자물가가 41년만에 최대인 9.1%나 폭등했다고 해서..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0.48% 상승한 96.30달러에 마감했는데 불안하다고 하네요. 비트코인도 1% 정도 오르긴 했어도 2만달러 밑으로 불안하다고 하네요. 오늘 국내증시는 폭등할 가능성이?
[서울경제] 오늘 새벽에 미국 노동통계국에서 소비자물가가 41년만에 또 최고치인 9.1% 상승했다고 발표했네요. 지난달 8.6%도 충격이었는데, 이번에도 또 최고 기록을 세웠다고.. 그래서 자이언트스텝은 물론이고, 이번달에 기준금리를 1% 한꺼번에 올리는 '울트라스텝'을 밟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점차 커지고 있네요. 자이언트스텝만 해도 한미 금리가 역전되는데, 울트라스텝 되면 엄청난 차이가?
[중앙일보] 어제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빅스텝, 0.5% 한꺼번에 올렸죠? 한번에 0.5% 올린 것도 처음인데, 3회 연속 금리를 인상한 것도 처음이라고.. 결국 2.25%까지 오르긴 했는데, 이것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죠? 미국이 더 올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도 올 연말까지 계속 올린다고 예고하였죠? 최소 2.75% 최고 3.0% 정도? 그런데 미국 기준금리에 따라 더 올릴 수도...
[한국경제] 미국이 7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최소 0.5% 최대 0.75% 이상 인상을 할 것으로 알려졌죠? 자이언트스텝을 한번 더 한다고 하는데, 잘하면 1.0%를 한번에 올리는 울트라스텝도 가능하다고.. 자이언트스텝으로 기준금리를 올리면 한미금리가 역전되어 외국인자금이 더 빠져나가고 환율도 점점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하죠? 결국 오늘 국내 기준금리 빅스텝 인상으로 해결된 것이 아니죠?
[서울경제] 미국, 유럽의 인플레이션이 언제 고점일까요? 자세히 분석해 놓은 기사가 나왔네요. 아직도 고점이 아니다? 러시아가 노르드스트림1을 완전 차단하면 둠스데이가 될 것이라고? 러시아가 유럽의 천연가스 가동을 일시 중단했는데, 만일 길어지면 대체할 방법이 없다고 하네요. 그 때부터는 전세계 유가가 말그대로 폭등할 것이라고.. OPEC이 증산해도 비슷하니까.. 결국 푸틴의 결심에 따라서?
[비즈니스워치] 요즘 금리가 폭등하니까 리츠주식들이 신저가를 속속 기록하고 있죠? 배당도 줄어들 것 같고.. 그런데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초저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 리츠는 반대로 승승장구 하고 있다네요. 원엔환율이 100엔당 950원대가 될 만큼 엔화가치가 떨어지고 기준금리도 아직도 -0.1%로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고.. 결국 일본리츠 투자에 한국인들도 몰리고 있다네요. 혼자만 잘 나가니까..
관련자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