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6.13]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한국경제] 직방에서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에 집을 사야겠다고 계획하는 수요자들이 무려 68.7%로 지난해 11월 대비 8.5%나 늘었다고 하네요.  지방이 74.7%로 높았고, 인천도 73.4%, 지방 5대 광역시도 68.5%, 서울은 67.5%, 경기도도 65.4% 순이라고..  전.월세에서 자가로 내집마련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47.4%로 가장 많았다고..  단순 거주지역 이동, 면적확대, 축소, 시세차익 등이 나머지 일부고..

[조선비즈] 오피스텔이 결국 미운오리새끼로 전락하고 있죠? 그냥 임대사업용 상품을 아파트 대신이라고 홍보하더니, 지금 계약은 커녕 캐시백 해주어야 계약 유지?  마포 '빌리브 디 에이블'은 50세대 대상으로 계약금 5%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캐시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중도금 1차까지 내면 돌려주는데, 중도금 한번이라도 냈다고 포기하면 계약금 몰취당하니까..  오피스텔은 결국 생숙과 같은 운명이죠?

[머니투데이] 아파텔?  오피스텔?  경매시장에서도 찬밥이라고 하더니, 이제는 분양가 밑의 매물이 속출하고 있다네요.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수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를 제외시켜달라고 하는 청원이 급증하고 있는데, 건축법 상 업무시설이니까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그리고 '방 한 칸' 크기인 20㎡ 미만 소형 오피스텔도 대형 아파트와 같은 1주택으로 분류? 그런데 1주택인지 모르고 샀나요? 생숙은 진짜로.. 

[이데일리] 신탁방식 재건축이 공사비 급증때문에 다시 뜨고 있죠? 저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금융기관이나 신탁사들 '재개발재건축 실무교육'을 했었고,  신생 신탁사들 교육도 특별히 했었는데, 본격적으로?  조합장이나 조합임원은 진짜 전문가가 아니면 건설회사에게 휘둘리죠?  이상하게..  신탁방식은 건설회사들을 최저가 경쟁을 시키니까 그럴 일이 없고, 공사비도 확 줄어들고.. 단지 신탁수수료는 확인해 봐야..

[머니투데이] 고덕 강일지구 3단지에 토지임대부 분양주택, 즉 반값주택이 590세대 추가로 공급된다고 하네요.  추정 분양가가 3억원대 초반이라서 '반값아파트'라고 불리우죠?  이번 2차 사전예약 입주자 모집공고는 전용 49㎡ 590세대를 모집한다고.. 그런데 토지비는 분양가에 포함하지 않고 당첨자에게 토지비 임대료를 따로 내죠?  왜 SH만 가능할까요?  LH공사의 택지개발지구나 3기신도시 등도 이렇게..

[헤럴드경제] 헤럴드에서 KB 박원갑 전문위원과 인터뷰를 하였네요.  저도 매일 카톡방에서 보는데.. 2030년 이후 인구감소에 따른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고 하죠? 그런데 이미 선진국은 50대 50 정도인데, 국내는 부동산이 80%?  그래서 다들 민감하죠?  하지만, 선진형 주거문화로 정착될려면 빨리 바뀌어야죠?  부동산이 개인 자산의 50% 이하가 되고, 나머지는 금융으로..  그래야 선진화가 빨리 되겠죠?

[연합뉴스] 역전세난이 하반기에 더 심해질 것이라고 하죠? 이미 상반기에 서울 아파트의 54%는 2년전보다 전세가격이 하락했다고 하는데..  현재 전세가격을 유지한다고 해도 하반기에는 58%가 역전세가 될 것 같다고 하네요.  그리고 상반기는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 평균 1억원을 차액으로 돌려주었는데, 하반기에는 1억3천만원을 돌려주어야 한다고.. 문제는 강남에 대거 입주하면 전세 더 폭락?  

[연합뉴스] 살던 주택을 팔기전에 새 주택에 전입하게 되서 투기목적없이 일시적으로 다주택자가 됐다면 양도세를 중과할 수 없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왔다고 하네요.  최근 급매가 아니면 살던 집이 팔리지 않고 신축이나 이사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자꾸 늘어나고 있죠?  최근 마포구에서 2층 주택을 보유했다가 팔았던 집주인이 새집 2채를 구매하면서 23일간 1세대 3주택자로 분류되서 양도세 폭탄 맞아서 소송했다고..

[매일경제] 수도권 집값이 1년 5개월만에 상승을 기록했는데, 경기 남부와 북부는 희비가?  수원, 용인, 성남 등은 상승세로 돌아섰지만, 나머지 지역은 여전히 하락세라고..  특히 용인은 처인구가 아직도 1.27%나 상승했고, 화성도 0.78%, 수원 영통이 0.61%, 성남 수정이 0.57% 상승했는데, 양주는 1.53% 폭락하고, 고양시도 0.89% 하락, 파주시도 0.27% 하락했다고 하네요.  역시 강남3구의 기운을 받아서

[이데일리] 분양가가 계속 오르고 있죠?  올해 전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평당 1,747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나 상승했다고 하네요.  최근 공사비 상승과 고금리 영향 등으로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고..  특히 강북은 국민평형 분양가가 10억원을 돌파하고, 강남은 20억원을 돌파?  서울 평균 평당 분양가가 벌써 3,474만원인데, 더 오를 것 같다고.. 서초구 분양예정인 아파트 분양가가 평당'6천~6천5백'?

[매일경제] 전세계 오피스 공실률이 급증하고 있다고 하죠?  샌프란시스코 등 세계 주요도시 10곳의 공실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CBRE 발표를 인용, 올해 3월말 기준 전세계 오피스 공실률이 12.9%로 글로벌 금융위기때와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갔다고 하네요.  특히 미국 대도시는  물론  상하이, 홍콩, 시드니, 런던 등도 공실률이 최고를 기록했다고.. 유일하게 한국만 0%대 공실률?

[머니S] 요즘 부동산 PF시장이 아주 나빠지니까 잔금을 못치러 계약이 해제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죠?  그런데 일단 잔금 지급일에 잔금을 못치루어도 자동해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 상호 합의해서 지급기일을 연기하면 된다고 하네요. 다만, 다시 연기할 때 또다시 지급기일을 어기면 자동해약한다는 특약을 계약을 하면 그 때는 자동으로 해제가 될 수 있다고 하네요.  계약서 쓰실 때 꼭 확인하셔야죠? 특약에 대해.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5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53% 폭등했네요.  미 FOMC가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 확실해 진다는 뉴스때문이라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4.35% 하락한 67.12달러에 마감되었는데, 중국경제 부진으로 수요감소가 우려되어 하락했다고 하네요. 비트코인은 0.9% 하락한 2만5천달러대인데, 바이낸스 후폭풍? 국내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9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