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3. 8]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SBS Biz] 오늘 아침 속보에 확진자가 20만명대가 될 것 같다네요.  어제 저녁 9시까지 196,880명이 확진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번주에 확진자가 30만명이 넘을 것 같다고..  이미 전파력이 더 강한 스텔스 오미크론이 전체 22%를 넘어서 더 빠른 속도로 확진자가 늘어날 것 같다네요. 문제는 스텔스 오미크론은 아무 증상이 없어서 본인이 검사를 받으러 가지 않는다고...  오늘도 종일 조심하세요.

[연합뉴스] 결국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위험도를 '높음'에서 '매우높음' 최고단계로 상향조정하였네요. 지난주 코로나확진자 발생이 세계 1위를 차지하고 매일 200명씩 사망하니까 결국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최고단계로 올렸네요.  이미 국내는 오미크론 검출률이 100%가 되었고, 스텔스 오미크론 검출률도 22.9%로 급증하고 있다네요. 즉, 아무증상없으신 분들이 많이 확진된다고.. 어제 스타벅스가 텅텅 비었던데

[한국경제] 3월에만 전국에 47개단지 34,559가구가 분양한다고 하네요.  이 중 일반분양은 28,566가구로 작년에 비해 29% 증가했다고 하네요.  14,853가구는 수도권에서 분양을 하는데, 경기도에서만 9,619가구가 분양하고, 지방은 19,706가구가 분양을 한다고..  사전청약도 진행하는데, 3월말에 9,100가구 사전청약이 평택고덕, 화성동탄2 등 2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공급된다고 하네요.

[매일경제] 부동산 조각투자?  들어보셨나요?  국내 최초 부동산을 기초로 발행되는 디지털 수익증권 사업을 하는 KASA에서 여의도 익스콘벤처타워 댑스 공모를 했는데 14분만에 마감되었다고 하네요.  공모참여자가 1,072명이나 되었고, 총 16억4,000만원어치 물량이 조기 완판되었다고 하네요.  소액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은 리츠와 비슷한데, 리츠보다 조금 더 투자가 쉽죠?  상장할 필요가 없으니까...

[매일경제] 신도시에 상가공급을 적정수준 해야한다?  이미 온라인쇼핑이 50%가 넘어가는 한국에서는 이런 가설이 틀리죠?  실제 최근 입주한 수도권 신도시에 가보시면 아파트 단지내 상가는 물론 외부 상가가 텅 비어있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죠?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상업시설은 최소화되어야죠?  기존의 상업지 구분은 예전에 사용하던 방식이고..  결국 안팔리니가 생활형 숙박시설 용도로 팔고 있죠? 

[한국경제]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4%대까지 갔는데, 대선이 끝나면 내릴 것이란 전망은 물건너 갔죠?  우크라이나 전쟁때문에 유가가 폭등을 하고 있고, 곡물, 원자재 등이 폭등해서 인플레이션은 점점 더 심해지니까..  결국 미국, 한국 3월에 모두 기준금리 인상은 확실하니까...  결국 최근 가계대출 중 고정금리 비중이 신규취급액 기준 23.7%로 5.8%나 올랐다고.. 변동금리로 하신분들도 갈아타기 준비하고 있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대폭락했네요.  다우지수는 2.3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62%나 폭락했네요.  미국이 러시아 원유 제재를 강행할 것 같다고..  국제유가도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3.2% 상승해서 119.4달러까지 올라갔다고..   장중 130달러까지 올라갔다가 유럽덕분에.. 비트코인도 계속 하락하고 있다는데, 매일 불안하죠?  오늘 국내증시는 과연 반등?  또 폭락? 

[연합뉴스] 우크라이나전쟁이 국내 금융시장을 크게 흔들어 놓고 있네요.  어제 코스피는 2.29%, 코스닥도 2.16%나 폭락하고, 환율도 1,227.1원까지 치솟았네요.  3년만기 국고채 금리는 2.288%까지 오르고, 10년물 금리도 2.707%까지 올랐네요.  그런데 16일 러시아가 디폴트할 가능성이 나와서 스태크플레이션을 유의해야 한다고 하는데, 자칫 전세계 금융위기로 번질 수도 있다네요.  당분간은 조심해야죠?

[동아일보]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면서 유가가 매일 폭등하고 있죠?  이미 역대 최고가 수준이었던 2008년 7월의 147달러를 코앞까지 따라갔는데, 조만간 200달러까지 올라갈 수 있다네요. 그러면 금융시장도 패닉셀링이 이어지면서 전세계 증시가 패닉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국내도 이미 원달러 포함 모든 금융이 빠른 속도로 어려워지고 있고...  대책이 필요하죠?  금 모으기로? 

[매일경제] 비트코인 대신 여기에 투자했으면 대박?  최근 원자재가 폭등하니까 원자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나 ETF 수익률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네요.  주식시장이 대폭락하고 있는데, 원유, 원자재, 금에 투자하는 원자재펀드만 잘 나가고 있다고..  삼성WTI원유특별자산 펀드는 23%, KB원자재특별자산 펀드는 18%, IBK골드마이닝 펀드는 17%, 하이월드광업주 펀드도 15%나 폭등했다네요.

[KBS] 러시아가 언제쯤 미국이나 유럽에 항복해서 전쟁을 끝낼까요?  그 가능성이 3월 16일이라고 하네요.  이 리포트 전체를 보시면 현재 루블화가 70% 폭락하고, 수출, 수입 엉망이 되는 러시아 경제가 국채 만기일인 3월 16일 전에 어떤 결정을 해야 할 것 같다는데..  나라가 부도가 나면 전쟁은 고사하고 국민들이 먼저 들고 일어나겠죠?  이미 러시아 신흥재벌들은 모두 등돌리고 있다는데..  전부 읽어보세요. 

[헤럴드경제] 대선이 끝나면 부동산 시장이 좋아진다고?  일단 이런 전망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봐야 알 것 같죠?  대선 이후에 추경을 분명히 할텐데, 50조원 이상 직접 유동성이 증가하게 되어 인플레이션 압박이 거세질 것이고, 그러면 3월에 금리인상 또 하고..  그리고 우크라이나 사태로 스태그플레이션이 고착화되면 부동산 시장도 직격탄을 맞겠죠? 

[파이낸셜뉴스] 우크라이나전쟁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커질 것 같고, 결국 금리를 계속 올려서 방어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경기침체까지 겹쳐서 난리죠?  유가는 이미 천정부지로 올랐는데, 계속 오를 것 같고, 곡물, 원자재 모두 폭등해서 올해 물가상승률이 결국 이번달에 4%대가 될 것 같다고 하네요.  그러면 3월에 기준금리를 확실히 올려야 하겠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9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