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3.18]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연합뉴스TV] 오늘 아침 속보에 확진자가 40만명대 중반이 예상된다네요. 어제 저녁 9시까지 393,097명이 확진되어 일주일전에 비해 1.5배 증가했다고 하네요.  수도권은 56%이고 비수도권도 44%나 된다고 하네요.  이미 지방병원은 포화상태라서 자칫 수술 등이 겹치면 아주 위험해진다고 하네요.  사망자도 워낙 많이 나오고 있다고..  불금이니 오늘도 절대 조심하세요.

[연합뉴스] 한국부동산원에서 발표한 금주 아파트 매매수급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가 87.5로 조금 상승했다고 하네요.  아직까지는 팔자가 더 많지만, 그래도 지난주에 비해 조금 올랐다고..  결국 재건축 규제완화 기대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하는데, 일부 매물이 들어가고 있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특히 강남4구가 가장 큰 폭으로 다시 올랐다고 하네요.  그런데 과연? 

[한국경제]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지난주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강남구와 송파구가 한달만에 하락세를 멈추었다고 하네요.  한강변 인기단지 및 재건축 위주로 매물은 감소하고 매수자가 늘어나서 반대로 오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전국 아파트 가격동향에서 서울은 0.02% 하락했고, 강북권역도 0.02% 하락, 강남권역도 0.01% 하락을 하였다고 하네요.  그런데 하락폭은 줄고 일부지역은 상승반전.

[매일경제]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이어 국내도 계속 기준금리를 올해 왕창 올린다고 하죠?  그런데, 변동금리대출을 고정금리 대출로 대환할 경우 가구 평균 80만원 정도 이자부담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한국경제연구원에서 연구한 결과, 기준금리 1% 상승하면 가구당 평균 87만6천원의 이자비용이 추가발생하는데, 대환을 하면 반대로 80만원정도 줄일 수 있다네요.  빨리 알아보세요.

[머니투데이] 분양가상한제 규제도 합리화해야 한다는 공약때문에 서울에서 분양을 일제히 미룰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네요. 당연히 건설회사나 재개발 재건축 조합에서는 분양가를 올려주면 좋아하겠죠?  건설회사들은 엄청난 수익을 올리게 되고, 조합원들은 분담금을 적게 내도 되니까..  주변시세와 비슷하게 분양가가 올라가니까 로또분양도 없어지고..  다만, 전국민 43%인 무주택자들은 계속 무주택으로? 

[한국경제] 제가 강연할 때 세빌스, CBRE, 쿠시먼 등 글로벌 부동산서비스 회사 홈페이지에서 국내 주택, 오피스, 상가, 물류창고 등 보고서 무료로 다운받아 보시라고 하는데, 어제 세빌스코리아와 쿠시먼 보고서가 나왔네요.  올해 국내 오피스시장은 공급하락과 수요증가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특히 테헤란로와 판교에 스타트업들이 몰려 주목하라고..  물론 프라임급과 A급이 주로..  공실은 주로 B급, C급이죠?

[머니투데이] 드디어 방배동도 재개발이 본격화되네요.  어제 서울시에서 방배14구역 정비계획안을 통과시켰는데, 1종 일반주거지역을 2종으로 완화하고 층수도 완화해서 최고 15층, 총 487가구를 건설하기로 했다네요.  공공주택도 40여가구 포함되는데, 규제를 완화해주는 만큼 기부하는 거죠?  이런 식으로 하면 아직도 서울에는 엄청나게 많은 지역 재개발할 수 있죠?  이번 기회에 전부 다 해주어야...

[파이낸셜뉴스] 아산, 천안, 충주 3개역에만 상반기에 1만가구가 공급된다고 하네요.  아산에는 현대차, 삼성SDI, 삼성 나노시티, 삼성 디스플레이시티 등 대기업이 있고, 충주도 현대모비스, 롯데음료, 코오롱생명과학, 현대엘리베이터 등 대기업이 있죠?  천안에도 LG생활건강과 퓨처일반산업단지가 예정되어 있고.. 일자리옆에는 좋은 주거지역이 필수죠?  단, 청약시 직주근접 최우선 가점제 도입하시죠.

[헤럴드경제] 경기 오산세교2지구에서 5차 민간 사전청약이 시작되죠?  일반공급 비중이 높고, 중대형 평형도 많아서 인기가 좋죠?  또 추첨으로 공급받는 물량이 많아 가점 낮은 분들도 좋고..  오산 세교2지구 2개단지에서 전용 59~84㎡, 1,573가구가 사전청약으로 공급된다고 하네요.  호반건설이 A13블록에 1,030가구 규모로 '호반써밋'을 공급하고, 927가구를 사전청약한다고.. 힐데스하임도 646가구 분양하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1.2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도 1.33% 상승했네요.  러시아 디폴트 우려 완화덕분이라고 하네요.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8.4% 폭등해서 102.98달러가 되었네요. 비트코인도 다시 상승했는데, 유럽연합에서는 가상자산 투자금이 휴지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네요.  오늘 국내증시도 분위기 좋겠죠?

[한국경제TV] 어제는 국내 금융시장이 모처럼 날았죠?  코스피는 1.33% 상승해서 2,694.51까지 올랐고, 외국인과 기관이 다시 4,627억원, 2,488억원 순매수를 하였다고 하네요.  동학개미들은 차익실현을 열심히 하였고..  반도체가 잘 나갈 것 같다고 해서 SK하이닉스가 6.44%나 폭등했죠?  코스닥도 2.5% 상승했고, 환율은 하루만에 21.4원이나 떨어져 1214.3원이 되었죠?  비트코인도 올랐고.. 오늘은?

[한국경제] 삼성전자가 미래 먹거리로 로봇사업을 주력하겠다고 주총에서 발표했었죠? 그래서 어제 국내 로봇 관련주식들이 일제히 폭등했다고 하네요.  유진로봇은 16%, 에스피지도 7% 폭등했는데, 적자내고 있는 로봇 기업도 많이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코로나시대 비대면 급증으로 이미 우리생활에 로봇이 대세죠?  삼성이 만들면 다르겠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