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4. 5]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연합뉴스TV] 오늘 아침 속보에 확진자가 다시 26만명대가 될 것 같다네요.  어제 저녁 9시까지 269,636명이 확진되어 전날에 비해 131,744명 많다고 하네요.  병원이 놀아 일요일 검사건수가 확 줄었다가 다시 원상복귀?  수도권과 비수도권은 계속 비슷하게 나와 비수도권이 더 심각하다네요.  또 XE변이가 새로 나와 예의주시한다고 하네요.  오늘도 종일 절대 조심하세요.

[파이낸셜뉴스] 지역주민 우선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사업' 공급 공고가 나왔네요.  고양시 '삼송 비아티움'이라는 프로젝트인데, 신청자격이 고양시 1년 이상 거주한 자로 되어있어서 지역 주민들 주거지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데, 바로 이런 정책이 필요한 거죠?  최장 8년 임대로 거주할 수 있고, 주변시세의 90%수준, 매년 임대료 5% 이내 상승.   앞으로 청약가점을 직주근접 위주로 바꾸면 좋겠네요.

[조선비즈] 도시재생사업이 빠른 속도로 중단될 것 같죠?  벌써 3번째 사업 철회지가 나왔다고 하네요. 서울시에서 작년말 성북동 선잠로2가 일대와 광진구 뚝섬로30길 일대 도시재생사업 철회에 이어 영등포본동 골목길 재생사업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주민들도 도시재생보다는 재개발을 더 원한다고..  점차 늘어날 것 같죠?  소규모 도시재개발사업도 급증하니까..  국내는 파리나 바르셀로나가 아니죠?  재개발이 더.

[한국경제] 최근 수도권 대부분이 거래절벽이죠?  눈치보느라고..  종부세, 양도세, 임대차3법 등.  그런데 증여도 크게 줄었다고 하네요.  전국에 증여건수가 2월에 3,782건에 그쳐서 4년8개월만에 최저라고 하네요.  다주택자들이 양도세 중과를 1년간 한시적으로 배제하면 증여를 가장 먼저 고민한다고 하는데, 아직 다들 눈치만 보고 있다네요.  서울지역 증여도 감소세가 커지고 있다네요. 

[매일경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가 중단되면 6월전까지 빨리 팔아야 올해 종부세 덜내죠?  어짜피 1년이내 팔아야 하는데, 빨리 팔는게..  15억원, 7억원 2주택자가 15억원 주택을 8억5천만원 이익보고 팔았다면 양도세가 5억4천만원에서 2억7천만원으로 뚝 떨어진다고 하죠?  재산세와 종부세 부담이 4,589만원에서 136만원으로 확 떨어지고..  조만간 이런 주택들 많이 나오겠죠? 

[매일경제] 최근 가계대출이 확 줄면서 은행들이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 한도를 풀고 있다고 하죠?  마통의 경우 대부분 5,000만원 이내를 최대 3억원까지 확대하고 있다고..  그리고 금융당국이 LTV 상향, DSR 규제완화 등을 검토하고 있는데, 문제는 대출을 마음대로 받을수 있어도 치솟는 금리때문에 주춤할 것이라고 하죠?  어짜피 올해 미국 기준금리 계속 올리면 우리도 올려야 하니까...

[헤럴드경제] 카카오가 서울 창동차량기지 인근에 '서울아레나' 사업 주관을 한다고 하죠?  건설은 대우건설이 하기로 했고, 5만㎡ 부지에 연면적 119,096㎡, 지상 6층 규모로 건설한다고 하네요.  총 18,269석의 공연장이 들어서는데, 음악전문 공연장과 2010석의 중형공연장, 7개 영화관, 대중음악지원시설, 판매시설 등이 한꺼번에..  연간 180만명 유치할 예정이라고..  고양시 CJ 아레나와 빅매치할려고? 

[서울경제] 흑석뉴타운 내 마지막 사업지, 흑석1구역이 조합 설립을 마쳤다고 하네요.  준강남이라고 할 정도로 위치가 좋죠?  흑석1구역은 추진위원회 설립 13년만에 조합 설립 인가가 났다고 하니까, 재개발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 알겠죠?  공공재개발, 신속통합기획 등이 필요한 이유이고..  아무튼 30층, 4개동 494가구로 조성된다고 하는데, 지하철 9호선 역 바로 앞이라 실수요자들은 너무 좋을 것 같죠? 

[동아일보] 드디어 서울 한복판 세운지구가 다시 블럭개발로 완전한 변신을 할 것 같네요.  예전에 도시재생으로 노포를 보존해야 한다고 하는 등 안되는 사업위주로 계속 유지했었는데, 서울은 파리나 바르셀로나가 아니죠?  6.25 이후 무분별한 계획으로 지어진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그래서 제가 리모델링도 왠만하면 반대하는 것이고.. 이번 기회에 1000년 가는 중심부가 잘 만들기를.. 30년뒤에 또 재건축? 

[매일경제] 다주택자 종부세 중과로 반포 1,2,4주구 재건축 조합원들이 작은평수 2채보다 큰평수 1채를 선호, 원래 계획보다 331가구나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소형이라도 2채를 받게되면 엄청난 종부세를 내고, 또 양도세도 계속 중과될 것 같아서 당초 5,333가구에서 5,002가구로 줄였다고..  즉, 대형평형 1세대만 받기를 원해 소형평수를 줄였다는 거죠?  아무튼 1기신도시 재건축때도 이런 일들이? 

[아시아경제] 메타버스 열풍덕분에 가상부동산 시장도 급증하고 있죠?  디지털트윈이라고 현실과 똑같은 가상 공간을 만드는데, 이미 서울의 가상부동산은 땅을 사고 팔고 하고 있죠?  이유?  전세계사람들이 손쉽게 접속해서 방문할 수 있으니까 홍보효과 최고니까..  문제는 플랫폼이 구글어스2 등 국내외로 엄청나게 많이 생겨 자칫 낭패를 볼 수 있다고..  세컨서울도 100억원대에 사전배분했지만, 없어지면?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9% 상승했네요.  기술주, 특히 전기차주가 급등해서 올랐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4.04% 상승한 103.28달러로 다시 상승했다고..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비트코인은 약세로 끝났고, 금값은 또 상승하기 시작했다네요.  오늘 국내증시는?

[연합뉴스] 문체부가 내수관광 활성화를 위해 오는 7일 오전 10시부터 전국 숙박시설 할인권을 발급한다고 하네요.  온라인여행사 49곳을 통해 국내 숙박시설 예약할 때 2~3만원 할인 받을 수 있도록 쿠폰을 지급한다고..  1인당 1회씩만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하고 선착순 100만장이라고 하니까, 미리 고민하세요. 할인권 받고 오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예약안하면 자동 소멸된다고..  5월초에 놀러가셔야죠?

관련자료

댓글 2
전체 209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