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4.14]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연합뉴스TV] 오늘 아침 속보에 확진자가 15만명대가 될 것 같다네요.  어제 저녁9시까지 144,512명이 확진되어 전날보다 4만7천여명 줄었고, 일주일전보다 7만5천명 줄었다고 하네요.  오늘부터 4차접종이 시작되는데, 60세 이상이고 3차접종 후 4개월이 지나신 분은 접종이 가능하다고.. 미국도 50세이상 4차접종하고 있죠?  많이 줄어도 다음주까지는 계속 조심해야 하겠죠?

[한국경제] 어제 한경에 올린 컬럼입니다.  LH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자율주행자동차가 정착되는 시기에 아파트 주차장 60%는 필요없어 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빠르면 2030년정도인데, 문제는 UAM은 2025년부터 상용화시작이죠?  2030년에 대도시는 전부 다니고.. 그러면 누가 차가 막히는데, 차를 타고 다닐까요?  UAM은 드론택시뿐만 아니라 개인용으로 폭증할 것이고.. 그러면 주차장은?  

[뉴데일리] 얼마전에 인터뷰해준 내용이 나왔네요.  임대차3법때문에 전월세가 불안하기는 하죠?  하지만, 임대차3법 만들때 실수요자를 보호하자고 해서 여야 합의로 만들었고, 시행을 하면서 문제점들이 다양하게 나왔는데, 이 법이 무조건 잘못되었으니 빨리 없애자?  그런데 실제로 도움받으신 분들도 있고, 정착이 되면 어떤 결과가 올지 모르는데..  일단 보완은 해야하긴 해도 바로 없앤다는 것은? 

[한국경제] 서울과 지방 6개 광역시의 중형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10억원까지 벌어졌다고 하죠?  KB부동산 자료를 분석해 보니까 지난달 서울 중형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16억1,059만원, 6개 광역시는 6억441만원으로 격차가 10억618만원이나 되었다고..  2017년 5월에는 4억6,718만원이었는데, 엄청 커졌죠?  간단히 얘기하면 지방살다가 서울에 같은 평형 아파트로 이사오기 엄청 힘들어졌다는 거죠? 

[파이낸셜뉴스] 임대차법 후폭풍이 올 수 있다고 하죠? 계약갱신청구권 만료되는 시점에 전세가격이 폭등하면 나갈지 모르니까 월세로 다시 계약할 것 같죠?  이미 전세대출 이자가 월세보다 비싸다고 하니까 더욱 빠르게 전세의 월세화가 가속화된다고..  그런데, 선진국은 전세가 없죠?  월세도 장기간 모기지 활용하니까 부담도 없고..  갭투자 없으니 폭등할 일도 없고..  자연스럽게 월세가 늘면?

[서울경제] 재건축 정책에 영향을 줄만한 대형 사건이 터졌네요.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가 내일 새벽 0시부터 전면 중단된다고 하네요.  조합과 시공사업단간 공사비 문제가 해결이 안되었다고.. 이미 1조2,800억원 이주비를 받은 조합은 대출이자만 연 800억원에 달한다고 하고, 시공사는 입주 연기 보상금 1,600억원 정도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조만간 재건축사업에서 이런 사태 재발방지 법안이? 

[연합뉴스] 서울 청약시장이 양극화되가고 있다네요.  똑같이 미계약분에 대한 무순위 청약을 진행했는데, 대형건설사 브랜드 단지는 완판되고, 비브랜드 단지는 아직도 미달이라고..  미아동 '북서울자이폴라리스'는 총295가구 분양에 계약이 안되었던 18가구 모집에 무순위청약을 하니까 698.3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완판되었는데, 칸타빌수유팰리스도 198가구 무순위청약했는데도 미분양이 속출했다고...

[아시아경제] 최근 아파트 리모델링 열풍이 잠깐 불었죠?  지금도 많은 단지들이 빨리 리모델링 하려고 준비하고 계신데, 문제는 리모델링하면 예전에 벽식구조로 지어진 골조에 층간소음 방지 등 추가 시공때문에 천정높이가 확 줄어들죠?  최대 2m  이내로.  그래서 대우건설이 특화평면을 개발했다고 하네요. 그래도 1기신도시는 해사를 사용, 철근부식이 심각할 거라고 하는데, 재건축이 좋겠죠? 작은 단지는 합쳐서..

[이코노미스트] HDC현대산업개발이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이후 시공권 배제, 해지만 3곳으로 한달에 1개씩 시공권을 읽고 있다네요.  그런데 최근 영업정지가 가시화되면서 신규수주도 점차 어려워지고 있고, 기존 수주된 재건축이나 재개발 사업도 조합에서 계속 예의주시 하고 있다네요.  예전과 달리 중대사고를 한번 내면 이제는 소비자가 가만히 있지 않죠?  언론뿐만 아니라 SNS까지 엄청나게 알려지니까...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1.01% 상승하고, 나스닥지수도 2.03% 상승했네요.  반도체와 여행종목이 폭등해서 올랐다고 하네요.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3.6% 상승한 104.25달러로 마감했네요.  항공수요가 늘 것 같아서?  비트코인은 4만달러 복귀했는데 불안불안하죠?  오늘 국내증시도 폭등?

[연합뉴스] 오늘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죠?  총재가 없는데도 기준금리 올려야 되는 상황이라고 하죠?  미국은 4월에 빅스텝, 즉 0.5% 한꺼번에 확실히 올린다고 하고, 국내도 물가상승률이 4%대가 넘어 안 올릴 수 없죠?  올해 2% 이상 올려야 된다는 의견도 많다고..  그러면 영끌이나 빚투하신 분들은 엄청나게 힘들어 지겠죠?  집값은 자동으로 안정이 될 것 같고...

[파이낸셜뉴스] 올해 들어 외국인이 국내 증시에서 10조원 넘는 주식을 매도하는 '셀코리아'가 가속화 되고 있다네요.  어제 삼성전자는 다시 샀다고 하지만, 미국이 기준금리를 빅스텝으로 계속 올리면 이런 현상이 더욱 가속화 될 것 같다고.. 우리도 결국 기준금리 올려야죠?  어제까지 코스피, 코스닥 합쳐 10조6,327억원을 순매도했는데, 전년 동기대비 33%나 많은 금액이라고..  우크라이나전쟁도 한몫 한다고..

[연합뉴스] 3월 취업자수가 지난해 비해 83만1천명이 늘었다고 하죠?  3월 취업자수는 2,775만4천명이나 되어 회복하는 분위기라고 하네요.  특히 제조업 취업자수가 10만명 늘어났고, 건설업 6만4천명, 운수창고업 8만1천명 늘었다고.. 그런데 숙박음식점업은 2만명 감소했고, 도소매업도 3만2천명 감소했죠? 비대면 사회가 정착되면서 취업자도 양극화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일자리 대책도 필요하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