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6. 9]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현대건설이 프리미엄 주거브랜드인 '디에이치'의 최고급 지하공간 디자인을 공개했다네요.  '서아키텍스'와 협력해서 만들었다는데, '최소한의 기능 요소만 남기는 덜어내기', '구조체를 드러내는 드러내기', 표현의 간결함을 원칙으로 하는 간결함을 테마로..  그런데 아직 못한게 있네요.  2030년되면 자율주행차로 주차공간 60%가 빌 것이고, 여기에 '스마트팜' 등을 나중에 넣을 수 있게 해야 하는데...

[머니투데이] 재개발재건축 조합에 대해 직접 비리를 수사하는 '특별사법경찰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기 시작했다네요.  불법청약, 불법전매, 집값담합 등 기존 교란행위뿐만 아니라 조합 비리를 직접 관리, 감시하겠다고..  진작에 했어야 하죠?  그런데 왜 조합만 관리?  제도 자체가 시공사나 신탁사가 조합에 로비하는 형태로 되어있는데..  일단 로비가 아예 불가능한 제도로 개선부터 해야죠?  어떻게? 

[조선비즈]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이 4,048만원까지 올랐다고 하죠?  15년만에 두배가량 올랐다고 하네요.  그런데, 서울의 아파트 가격은 3배 가까이 올랐다고 하네요.  1인당 국민소득이 2006년 2,070만원에서 작년에 두배 가까운 4천만원대까지 올랐는데, 서울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격지수는 176.5으로 2006년 1월 61.0에 비교하면 3배가까이 올랐다고..  결국 수도권으로 수요가 몰려 서울만 왕창 올랐다고..

[매일경제] 목동에서도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 바람이?  목동신시가지는 1차부터 14차까지 있죠?  총 2만5천가구인데, 재건축이 완료되면 5만가구 신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고.. 그런데 최종 안전진단이 통과한 단지가 6개밖에 안된다고..  목동현대와 목동한신청구가 리모델링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목동우성아파트는 시공사 선정까지 했다고..  그래서 건설회사들이 적극적으로?  그런데 리모델링 설명 잘 들어야...

[한국경제] 잠원동 신반포4차 아파트가 서울시가 추진하는 신통기획 철회를 최종 결정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신반포2차도 포기하자는 주민들과 조합 간 갈등이 점차 커지고..  신반포4차는 조합원 707명이 참여, 608명이 86%가 신통기획 대신 조합자체 사업으로 재건축하기로 했다고..  재건축 기간을 대폭 줄여주고, 각종 인센티브를 준다는데.. 이유는 소형 면적이 증가해서 주민들이 중대형 평형을 못받는다고...

[헤럴드경제] 방배삼익아파트가 재건축을 위해 오는 13일부터 이주를 시작한다고 하죠?  오는 10월까지 이주를 마쳐야 하는데, 대부분 8학군이 있는 주변아파트로 전세를 살러가시죠?  직장도 근처인 분들이 많으니까..  단골가계도 많고..  결국 이런 이주수요가 전세가격을 올릴 것 같다는데..  그나마 아직 시작도 안된 경우죠?  압구정동, 잠실5단지, 은마아파트 등이 이주 시작하면?  어디에서 살까요?

[조선비즈] 최근 똘똘한 한채로 강남은 매주 신고가를 경신하고, 강북은 반대로 하락하고.. 결국 강북과 강남의 중형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차이가 7억77만원까지 벌어졌다고 하네요.  2017년 5월에 3억2,519만원이었는데, 이제는 강북 아파트 팔아서 강남 입성할려면 엄청난 현금이...  전세가격도 차이가 점차 벌어지고 있다는데, 강북은 평균 6억3,386만원, 강남은 9억3,233만원으로 2억9,847만원 차이?

[머니투데이] 서울 아파트의 매물이 급증했다고 하죠?  그런데 반면 실거래 건수는 줄어들고 있다네요. 지난주까지 서울아파트 매매 물건이 61,223건으로 직전 3개월전에 비해 26.7%나 급증했는데, 실거래 건수는 지난댤에 1,194건으로 지난해 5월 수준의 1/4 수준이라고..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로 매물은 계속 늘어나는데, 집값이 하락하니까 살 사람은 없는거죠?  떨어질 것을 알면서 누가살까요? 

[머니투데이] 서울시가 지하철역 50곳 역명을 유상판매하고 있죠?  '적자 보전'이 목적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해서 과연 얼마나 적자를 줄일 수 있을지.. 3년 계약 기준으로 약 3억원에서 9억원까지 받는다고 하는데.. 적자는 1조원대이고..  그런데 지하철역사에 가보시면 비어있는 상업시설 엄청나게 많죠?  그리고 유휴공간도 엄청나게 많고..  제가 스마트팜 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해서 5군데는 스마트팜 생기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81%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3% 하락했네요.  10년물 국채금리가 다시 3% 돌파하고 경기둔화도 우려된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26% 상승한 122.11달러로 마감했다고..  중국 수요회복이 예상되서 계속 오를 것 같다네요. 비트코인은 다시 급락세로 돌아서 폭락하고 있다고..  오늘 국내증시는? 

[이코노미스트] 한국은 수출로 먹고 살아야 하죠?  그리고 그 중 한 축이 전기차와 리튬이온 배터리인데, 중국의 질주로 글로벌 수출시장 점유율이 감소했다고 하네요.  배터리 전기차 5대 수출국 중 한국은 전년 대비 0.8% 감소했고, 중국은 9.5% 상승, 독일도 3.8% 상승했다고..  중국의 테슬라 상하이자동차, BYD, NIO 등 EU 수출이 전년대비 무려 513.9% 증가했다고..  리튬이온배터리도 한국은 하락하고 있다고.

[MBN] 제가 1기신도시 재건축, 3기신도시 건축 및 지방 균형발전을 위해 UAM Station 및 버티포트를 많이 만들수 있도록 건축법규도 개정하고, 지자체와 협력해야 한다고 그렇게 얘기해도..  국토부는 2025년 상용화를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에서 한다?  건물을 설계하고 공사 마칠때까지 최소 5년이상 걸리므로 지금 설계되는 건축물이나 도시에는 이런 시설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건축법규도 없죠?

[한국경제] 일본이 20년만에 엔화가치가 최저치로 폭락했다고 하네요.  어제 달러당 엔화가치가 1.5%나 폭락, 1달러당 133엔까지 하락했다고..  2002년 이후 최저치라고 하네요.  엔화가 약세면 증시는 호황이어야 하는데, 증시도 같이 폭락했다네요.  수입물가는 급등했고, 제조업체는 생산공장을 해외로 진출해서 엔저효과가 거의 영향을 못미친다고..  생산거점을 대거 해외로 이전해서?  남의 일이 아니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9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