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6.11]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최원철블로그] 최근 날도 좋고 코로나 거리두기도 해제되고.. 주말마다 여행다니는 분들 많죠?  부모님 모시고 또는 자녀나 친구들과 함께..  그런데 기왕이면 도시재생 공부도 하시고..  바로 국내 1위 도시재생사례라고 하고 2021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곳?  강화도 '조양방직' 공장 베이커리 카페죠?  볼거리 많고 빵과 각종 음료도 맛있고.. 그런데 항상 그렇듯이 주말에는 일찍 가셔야 주차가 가능하죠? 

[한국경제] 지난정부에서 '영끌'한 40대는 집값이 급등하면서 자산이 1억천만원 정도 늘었다고 하네요.  모든 연령층 가운데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고..  40대 가구주의 평균 자산은 지난해 5억5,370만원으로 2018년 4억4,322만원보다 1억1,048만원이 늘었다고 하네요.  30대는 증가폭이 8,958만원, 50대는 8,720만원, 60대 이상은 7,712만원, 20대 이하는 2,234만원 밖에 안되었다고..  40대만 부자?

[조선비즈] 꼬마빌딩 투자방식도 건설자재비 급등으로 변하고 있다네요.  주로 오래된 꼬마빌딩을 매수해 철거하고 새로 꼬마빌딩을 건설하는 방식이 인기였는데, 최근에는 아예 신축빌딩만 찾는다고..  건설자재비가 폭등하니까 차라리 신축빌딩이 더 저렴하다고 하네요.  자재비 오르기 전에 이미 완공했기 때문에.. 문제는 미국이 41년만에 CPI가 최고를 기록할 만큼  인플레이션이 계속 된다는거죠?

[한국경제] 지방은 줄줄이 미분양이라고 하는데, 대박나는 곳도 있다고?  요즘 강원도 원주시의 높은 경쟁률에 업계가 놀라고 있다는데, 왜 요즘 같은 시기에 높은 경쟁률이?  이유는 실수요자 눈높이에 맞춘 '분양가'가 성공의 원인이라고 하네요.  원주 '초혁신도시 반도유보라 마크브릿지' 476가구가 단 4일만에 전세계 계약이 끝났다고.. 청약경쟁률도 평균 27.97대 1?  부산도 '강서자이 에코델타'가 114.87대 1?

[연합뉴스] 서울아파트 매수심리가 5주 연속 위축되고 있다고..  매매수급지수가 89.4로 올해 4월 이후 최저치라고..  다주택자의 절세 매물이 늘어나고 있고 금리도 인상되니까 집값이 하락될 것 같다는 기대감으로 매매수급지수도 같이 떨어지고 있다네요.  반면 8월 계약갱신청구권이 소진되는 전세매물이 나오면서 전세수급지수는 95까지 올랐다고 하네요.

[이코노미스트] 최근 강남이나 1기신도시까지 아파트 가격 하락이 되고 있다고 하죠?  이유는 앞으로 재건축으로 신규공급하는 시장도 빨간불이?  건설 원자재 가격 폭등, 인건비 폭등 등 다양한 이유로 건설비용은 큰 폭으로 증가하는데, 소비자들은? 분양가상한제 개선되면  분양가가 오를 것이고,  대출도 안되고, 대출 받아도 이자 걱정해야 하고.. 실수요자들 내집마련은 점차 멀어지고, 현금부자만 좋은 세상? 

[머니투데이] 최근 주택담보대출 만기가 40년까지 연장이 되었죠?  그런데 가입자는 많지 않다고 하네요. 이유는 간단하죠?  금리가 가장 유리한 상품을 원하는데, 만기가 40년한다고 해서 금리가 낮은 것은 아니니까.. 그리고 원리금과 이자 합치면 엄청난 돈을 내야하니까.. 단지 DSR3가 본격화되면 대출금액을 높여야 하시는 분들이 주로 가입하실 것 같아 7월까지는 기다려봐야 한다네요.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폭락했네요.  다우지수는 2.73%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3.52% 폭락했네요.  5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41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해서 인플레이션이 커질 것 같다고 해서..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0.69%하락한 120.67달러에 마감했다네요.  비트코인은 다시 3만달러가 붕괴되고 계속 불안한 상태라고..  국내는 주말이니까 담주 월요일에? 

[서울경제] 외국인들이 또 한국 증시에서 발빼고 있다네요.  어제 국내증시는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 등 주요 경제지표 경계에 코스피가 2,600선이 무너졌죠?  결국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주일 동안 코스피를 4조원가까이 팔아치웠다고.. 특히 삼성전자만 어제 5,873억원을 팔아치워 삼성전자가 6만3,800원까지 떨어져 5만전자가 될 수도 있다고.. 아무튼 다음주에도? 

[이코노미스트] 최근 국내외 증시가 불안하고 폭락장세가 많았는데, 그런데 인공지능으로 주식을 추천해 주는 '로보어드바이저'의 투자수익률은 비교적 선방하고 있다고 하죠?  벌써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계약하신 분만 43만명이나 되고 계속 늘어난다고..  사람이 상담해 줄 때는 이것저것 열심히 찾아봐야 하는데, 로보어드바이저는 단 몇초만에 전세계 증시를 전부 파악해서 알려주죠?  스마트폰으로...

[연합뉴스] 올해 4월 경상수지가 24개월만에 적자로 전환되었다고 하네요.  재정적자와 함께 쌍둥이 적자 우려가 커졌다고..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처음이라고..  4월 경상수지는 8천만달러 적자로 집계되었는데, 유가급등에 따른 수입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상품수지 흑자가 줄어들고, 4월 외국인 배당 지급 확대가 주요원인이라고..  아무튼 우크라이나 전쟁여파가 한국경제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네요.

[동아일보] 쌍둥이 적자가 IMF 이후 처음으로 나타날 것 같다는데.. 문제는 대외 신인도가 타격을 받게 되고, 외국인들이 한국 시장에서 떠날 것이고..  그러면 국제 신용도가 하락해서 결국 국내 경제에 큰 영향을 줄 것 같다고 하죠?  미국도 지금 CPI가 41년만에 최고라고 난리가 나서 결국 기준금리 계속 올릴 것이 확실하니까..  국내도 인플레이션 못 피할 것이고, 경상수지는 계속 적자날 것 같고.. 금리도 오르고...

[서울경제] 최근 생활비 물가가 폭등하면서 실손보험에 대한 갈아타기 고민하시는 분들이 늘었다고 하네요.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갈아타시면 1~3세대 실손보험 가입자가 보험료를 반값만 내도 된다고 하는데, 대신 병원에 자주 가시면서 비급여 진료가 많으신 분들은 그냥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가족력도 없고 병원도 거의 안가는 젊은층은 당연히 4세대로 전환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