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 6]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머니투데이] 오랜만에 코로나관련 뉴스가 엄청 많이 나오네요.  어제 오늘 계속 1만8천명대가 되니까 7월말에서 8월초에 코로나19가 위험할 것 같다고 하네요.  문제는 이미 야외, 특히 수영장에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는데, 감염속도가 폭발할 수 있다고.. 그리고 재감염 우려가 되는데, 이미 백신접종 효과가 떨어져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이 급증하고 있다고..  아무튼 절대 조심하셔야 여름휴가 가겠죠?  해외여행?

[한국경제] 김포한강신도시는 신축아파트단지들이 서울보다 훨씬 저렴하게 공급되었죠?  그래서 2030이 영끌로 내집마련한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집값은 억대로 하락하고 있고, 대출금리는 폭등해서 벼락부자가 아닌 새로운 하우스푸어가 되가고 있다네요.  최근 김포 풍무센트럴푸르지오 전용 84㎡가 지난달에 7억원에 거래되었는데 지난해 10월에는 8억5천만원 이었다고.. 더이상 사러오는 사람이 없으니까 폭락?

[뉴스1] 강남도 거래절벽이 심화하면서 집주인이 잔금을 대신 무이자 대출까지 해준다고?  실제 이런 사례들이 속출한다고 하네요.  어짜피 아파트 가격이 억단위로 계속 떨어지면 손해니까 실수요자에게 잔금 정도는 대신 무이자대출해 주는 조건으로?  서울 아파트 매수우위지수가 37.2로 계속 하락하고 있고, 2019년 4월 이후 최저치까지 떨어졌다고 하죠?  지금 누가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받아서 비싼 아파트를?

[파이낸셜뉴스] 지방 저가아파트의 깡통아파트가 점차 확산될 것 같다고 하죠?  올해 지방아파트 전세가율이 75.5%에 달해  80%대가 되면 '깡통전세'가 속출할 것으로 전망되었다고 하네요.  대부분 소액 갭투자 수요가 있었던 지역들이 더 심한데, 이미 깡통전세가 된 지역도 많이 나오고 있죠?  김해 부곡동이나 경기도 평택 등에서는 이미 전세가격이 매매가격보다 높은 깡통전세가 나오기 시작했다고.. 조심해야죠?

[서울경제] 대구 수성구에 대한 규제지역 완화 이후 첫 분양을 한 '범어자이'의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대부분 미달되었다고..  전용 114㎡만 1.1대 1을 기록했고, 나머지 5개 타입은 모두 미달되었다고 하네요. 규제완화 전에 입주자 모집공고가 이루어져 기존 투기과열지구에 대한 대출, 청약 규제가 그대로 적용되었고, 대출이 불가능한 9억원대 분양가때문이라는데..  과연 대구시 청약시장이 살아날까요?

[머니S] 신탁방식 도시정비사업?  신탁회사에 조합이 의뢰를 해서 재개발재건축사업을 시행해 주는 새로운 방식으로 5년전 국내 처음 도입이 되었죠?  그런데 인허가 등 각종 규제로 엄청나게 파격적인 조건인데도 제대로 진행이 안되고 있다고 하죠?  신탁방식으로 하면 전문가들이 시공사를 상대하기 때문에 둔촌주공 같은 사태가 안나죠?  다만, 일부 계약에서 문제가 있다고 하니까 빨리 표준계약서가 필요하겠죠?

[아시아경제] 월세가 전세를 추월해서 이제는 대세로?  최근 KB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실거래가로 살펴본 전월세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간 단독, 다가구, 저가임대주택의 월세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네요.  결국 재정상황이 어려우니까 전세 보증금 올려주는 대신 월세 비중을 늘리고 있다고..  문제는 월세 자금 수요는 증가하는데, 저속득층이 자금 마련하는데 한계가 있죠?  전세자금은 대출이라도 있는데..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42%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75% 상승했네요.  경기침체 신호탄때문에 글로벌 증시가 혼조라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8.24% 폭락한 99.5달러로 지난 5월 이후 100달러 밑으로 폭락했는데, 공급이 해결된 것이 아니라 글로벌 경기침체때문이라고..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함께 같이 오르고 있다고..  오늘 국내증시는?

[연합뉴스] 오늘 새벽에 미국증시가 출렁였는데,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하락해서 나스닥의 기술주들이 상승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국채금리가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이 나타났는데, 향후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는 점과 결국 금리인하가 될 것이라는 가능성때문이라고..  즉, 인플레이션때문에 경기침체가 먼저 올 것이고 결국은 금리를 인하해야만 할 정도로 심각해 질 것이라고..  국제유가도 경기침체때문에 폭락?

[아시아경제] 국내 증권사 리서치센터장들도 코스피 저점을 '노바디노우즈(아무도 모른다)'라고 했다네요.  당연하죠?  푸틴만이 알 수 있죠?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야 인플레이션이 언제 줄어들고 거기에 따라 금리인상 수준도 결정되고..  아무튼 어제 코스피가 2050선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했는데, 전문가들은 PER 하락이 멈추는 시점이 저점이 될 것 같다고 하네요.  PER 만 잘 보시면 되겠죠?

[머니투데이] 배당 받으려고 은행주 샀는데 날벼락 맞았다?  금리인상으로 예대마진이 커져 엄청난 순이익을 내고 있는 4대은행의 주가가 금융당국의 '은행 조이기' 때문에 주식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네요.  그런데 은행주가 반등하려면 이런 분위기가 없어야 하는데, 그럴 가능성은?  전국민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이자장사해서 엄청난 수익을 내고 있죠?  상반기에만 9조원 이상 순이익?  전국민이 보고 있겠죠? 

[한국경제] 원자재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고 하는데, 인플레이션이 정점?  그런데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포스코, 현대제철, 고려아연, 풍산 등이 오히려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하네요.  이미 호황이 끝나고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감소때문에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는데..  철광석 가격이 폭락하면서 글로벌 경기침체가 예고되고 있고, 실제 실적도 줄어들고 있다네요.  올라도 문제, 내리면 더 문제?  

[중앙일보] 6월 소비자물가가 6%대로 치솟으니까 금융권에서는 한은총재가 빅스텝을 단행할 것이라는 예측이 강해졌죠?  7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한번에 0.5%를 올릴 것 같다고 하는데, 자칫 미국에서 자이언트 스텝으로 0.75%를 올려버리면 한미 금리 역전현상이 나타나 가뜩이나 국내에서 최근 외국인 자금 이탈이 많은데, 더 큰폭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고.. 아무튼 금리인상폭이 계속 커질 것 같은데.. 대책은?

[연합뉴스] 결국 예상대로 24년만에 6월 소비자물가가 6.0% 급등했다고 하죠?  IMF 외환위기이후 최대치라고 하는데..  특히 공업제품이 1년전보다 9.3%나 올랐는데, 경유가 50.7% 폭등했고, 휘발류가 31.4%, 등유가 72.1% 등 석유류만 39.6% 폭등했다고..  빵 가격은 9.2% 등 가공식품도 7.9%로 폭등했고..  출산물 10.3%, 채소류 6%, 도재고기 18.6%, 수입소고기 27.2% 등 안오른게 없죠? 빅스텝?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