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 7]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한국은행에서 '주택가격 전이효과 분석'을 발표하였는데, 작년에 강남에서 집값이 오르면 강북과 수도권 부동산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네요.  강남 11개 구의 전세 및 매매가격이 강북 및 경기, 인천에서는 1~2주, 광역시에서는 1~4주 정도 선행하였다고..  강남지역의 주택가격이 1% 오르면 강북은 0.4%, 경기인천은 0.58%, 광역시는 0.15%씩 상승했다고 하네요.  그럼 8학군만 없어지면?

[한국일보] 종부세를 폐지한다?  그냥 과세기준을 주택수에서 주택 가격으로 바꾼다고 하죠?  그리고 현행 6%인 종부세 최고 세율은 3% 이하로 낮출 것 같다고..  올해 결정할 예정인데, 예전에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설 주택수와 무관하게 주택가격만 가지고 세금을 내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그동안 다주택자는 무조건 주택수에 따라 중과되었었죠?  그래도 지난 4년간 주택가격이 폭등했는데, 많이 나올 것 같죠?

  [연합뉴스] 국토부에서 8대 주요 규제혁신과제를 선정,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규제개혁위원회'를 신설, 운영한다고 하네요.  특히 UAM 등 미래항공 규제, 모빌리티 교통규제 혁신, 미래형 공간혁신을 위한 규제 프리도시, 건축규제 혁신, 프롭테크 등 부동산 신산업 육성, 건설산업 활력 제고를 위한 규제혁신 등을 추진한다고 하는데..  이번에는 진짝로 혁신되어야 하겠죠?  저도 문체부 규제완화위원할 때 엄청나게..

[머니S] 전세계약이 만료되었는데도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반환해 주지 못한 집주인이 올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올 상반기에만 3,407억원으로 지방의 경우, 깡통전세현상때문에 이런 경우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사고 금액인데, 보증보험을 안든 경우까지 하면 그 피해는 엄청날 것인데..  점차 전세 실수요자만 피해보는 세상이?

[머니투데이] 서울대 교수가 자체 분석해 보니까 강남도 이미 하락세이고, 어쩌다 나오는 신고가는 통계에 반영하면 안된다고..  그 말도 맞죠?  지금 미국부터 전세계가 금융위기로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고 있는데, 한국만 오른다?  그것도 공급이 부족해서?  착각이죠?  집값이 하락하면 오히려 집을 더 안사죠? 일부러 전세를 살겠죠?  집값이 떨어지는데 내가 왜 떨어지는 물건을 사야되나? 하는 생각때문에..  과연?

[이데일리] 닥터아파트에서 회원 506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수도권에서 분양하는 단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더니 의왕 인덕원자이 SK VIEW가 67.27%로 1위를 차지했다고..  그리고 서울 중화 롯데캐슬 SK뷰가 59.09%로 2위를 했고, 광명2구역 재개발 사업인 '베르몬트 광명'이었는데, 3,344가구 35층 26개동의 대단지라서..  4위는 휘경동 GS자이, 5위는 광명 4R구역 재개발 현산 아이파크?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2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35% 상승했네요.  미국 6월 FOMC 의사록 확인 후 상승되었는데 7월에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0.97% 하락한 98.53달러에 마감되었네요.  경기침체로 수요가 급감할 것 같다고 해서..  비트코인은 1.4% 하락해서 2만달러를 조금 상회한다고... 국내증시는? 

[연합뉴스] 오늘 새벽 미국증시는 상승하기는 했는데, 그 이유가 6월 FOMC 정례회의록 발표 이후 이벤트 해소에 따른 안도감때문에?  현재 7월에도 기준금리를 자이언트스텝, 즉 0.75% 인상할 것이라고 하고, 높은 인플레이션이 유지되면 훨씬 더 제약적인 기조가 적절하다고?  결국 미국은 올해 내내 금리인상을 더 공격적으로 한다는데, 국내도 7월에 빅스텝으로 기준금리를 올릴 수 밖에 없겠죠?  

[한국경제] 코스피가 연중 최저치로 하락했죠?  1년 8개월만에 2,292.01로 마감했는데, 외국인과 기관들의 매도세가 아주 커졌죠?  동학개미만 8,972억원 순매수를 했는데, 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전기, 카카오페이, POSCO홀딩스를 샀다고.. 코스닥에서는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범한류얼셀, 넥스트칩, 레이저쎌을 많이 샀다네요.  그런데 유가가 폭락하니까 에쓰오일이 9.31% 폭락했죠? 

[매일경제] 상장리츠 주식 대부분이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다네요.  물류창고를 기반으로 하는 ESR켄달스퀘어리츠를 포함, 13개 리츠가 신저가를 기록했는데, 에이리츠, 신한알파리츠, NH프라임리츠 등 3개 리츠는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최근 코스피지수 하락보다 더 큰 하락폭을 보이고 있는데, 금리가 올라가면 기초자산을 편입하기 위해 받은 대출금리가 올라 수익률이 확 떨어지죠?  당분간 관망?

[서울경제] 금융당국 압박으로 예대마진이 축소되고 이자장사가 어려워지니까 4대 금융 및 카카오뱅크의 주가 하락률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하네요.  지난 6월 17일 대비 7월 5일 기준으로 카카오뱅크는 15.35% 하락했고, 우리금융지주가 12.82% 하락, KB금융지주가 9.21%하락, 하나금융지주는 8.57% 하락했다고 하네요.  신한지주도 6.87% 하락하고.. 시가총액 8조3,868억원이 날아갔다고.. 앞으로 더?

[한국경제] 최근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가 예고되어 있어 주식시장도 안좋을 것 같고, 부동산도 계속 하락할 것 같고, 코인도 불안하고?  그런데 증권사 프라이빗뱅커 등을 통해 개인 큰손 자산가들은 VC(벤처캐피털)에 투자를 한다고 하네요.  스타트업에 투자를 잘만하면 엄청난 실적을 올릴 수 있죠? 물론 옥석을 가려가면서 투자하겠죠?  예를 들면, 마켓컬리, 직방 등인데..  문제는 IPO가 잘되야 대박?  

[중앙일보] 제가 강연할 때 로봇때문에 일자리 없어지는 나라가 한국이 압도적 1위라고 하시면 다들 놀라시는데, 실제상황이죠?  그런데 반면 드론때문에 생기는 일자리는 엄청나게 많다고 동영상도 많이 보여드리는데, 다들 잘 모르시죠?  국내에서도 BGF리테일이 영월군에서 드론배달 상용화를 한다고 발표했네요.  드론배달은 CU영월주공점인데, 3.6km 떨어진 글램핑장까지도 가능하다고.. 앞으로 일상이 되죠?

[중앙일보] 해외여행이 살아나서 일이 늘었는데, 여행사 직원들이 회사로 복귀를 안하고 있다네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여행사 일에 회의를 느끼게 되고, 또 팬데믹이 발생하면 이제는 정부 지원도 불가능해지겠죠?  그러니까 미리 정신차리고 다른 업종으로..  프랑스에서는 요즘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20만명대가 되었다는데..  과연 해외여행이 대폭 늘어날까요?  경기침체까지 겹치는데, 과연?  내수관광부터 살려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