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 8]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드디어 강남3구도 하락하기 시작했네요.  똘똘한 한채를 사시는 현금부자가 더이상 없으니까 하락하겠죠?  그런데 서초구만 아직도 상승하고 있다네요.  전주대비 서초구는 0.02% 상승했다는데, 역시 똘똘한 한채?  서울 전체는 0.03% 하락해서 6주째 내림세가 되었다고 하네요.  아무튼 조만간 빅스텝 단행되면 하락폭이 조금 더 커지겠죠?  올해는 물론이고 내년에는 더 폭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죠?

[뉴스1] 인천의 강남이라고 하는 송도의 아파트가격 폭락이 심상치 않다고 하네요.  기존 아파트도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분양권 마저도 단숨에 수억원씩 하락하고 있다고 하네요.  당분간 거래가 쉽지 않아 계속 하락할 것 같다고 하고..  송도 '힐스테이트 송도 더 스카이' 전용 84㎡ 분양권이 8억4,244만원에 거래되었는데, 종전 가격 대비 2억4,047만원 하락한 가격이라고..  이외에도 대부분 하락세로? 

[조선비즈] 서울시가 중재해서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이 조만간 정리될 것 같다고 하네요.  9개 항목 중 8개 항목은 합의를 했는데, 상가 분쟁관련 중재안만 미합의 상태로 남아있다고 하네요.  시공사업단도 건설 자재비와 인건비 더 오르기 전에 빨리 시공해야 하죠?  일단 SH공사를 사업대행자로 지정, 갈등을 해소하는 방안을 찾아본다고 하는데, 어떻게든 조합원들 피해가 가면 안되니까 빨리 합의를 봐야죠?

[이코노미스트] 둔촌주공이 정리되고 있는데, 다른 정비사업들은 시공사와의 계약 해지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네요.  대부분 공사비 이견을 보여 계약이 해지되고 있다는데, 삼성,GS가 같이 하는 분당 매화마을2단지 리모델링 사업에서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해지 내용을 통보받았다고..  1,345가구로 리모델링 하는 사업인데, 결국 공사비때문에?  현대산업개발도 안양 뉴타운맨션 삼호아파트 재건축 시공계약 해지위기?

[연합뉴스] 서울시가 노후 저층주거지의 새로운 정비방식인 '모아타운'에 대한 추가공모를 9월 5일까지 접수받는다고 하네요.  대규모 재개발이 안되는 10만㎡이내 노후 저층 주거지를 하나로 묶어 대단지 아파트와 같은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인데, 지난달 첫 공모를 거쳐 21개소를 이미 선정했고, 이번 2차 공모에서도 20개 내외를 추가로 선정할 방침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굳이 선정할 이유가?  다 해주면?

[SBS] 최근 미분양이 속출하니까 드디어 할인분양도 나왔다고 했죠?  수유동에 9번이나 무순위청약에도 결국 미분양이 나오니까 원래 78㎡형은 11억원에 분양했었는데, 최근 15% 할인한 9억원 정도에 팔고 있다네요.  정식청약 이후 90%이상 미분양 상태가 되니까, 이미 분양되었던 세대까지도 다시 할인한 가격으로 준다고..  첫 분양가가 주변시세보다 30% 가까이 높았는데, 무조건 사는 것은 아니죠?

[한국경제] 외지인이 몰렸던 지역들이 깡통전세로 난리라고 하죠?  전남 광양은 전세가율이 85%를 기록, 전국에서 가장 위험하다고..  500만원만 있으면 소형 아파트는 원하는 평수, 원하는 층수를 살 수 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그런데 지금은 안사겠죠?  계속 하락하니까..  광양의 외지인 매입 비중이 60%나 된다고 하니까, 결국 갭투자를 이용한 투기가 판을 친 결과죠?  광양?  깡통전세 절대 주의하세요.

[매일경제] 아파트 경매도 똘똘한 한채만 살아남고 있다고 하죠?  지난달 전국 아파트 경매는 1,330건 중 599건만 낙찰, 낙찰률이 45%를 기록했다고..  그런데 감정가 대비 낙찰가를 산정한 낙찰가율은 93.8%로 5월보다 하락했다고 하네요.  서울은 낙찰가율이 110%로 올들어 최고를 기록했는데, 똘똘한 한채는 얼마든지 투자한다고?  서초 반포자이 물건이 낙찰가율 141.5%를 기록했는데, 최고였다고...

[머니S] 강남 부촌도 신속통합을 추진하죠?  오래된 아파트는 전부 다 재건축 하는게 맞죠?  신반포2차는 준공한지 44년이나 되었는데, 당연히 재건축을 빨리...  1,572가구, 12층 13개 동이나 된다는데, 서울시와 신속통합으로 2,051가구로 추진하고 있다네요.  괜히 시간끌 필요가 없죠?  건설자재비, 인건비 올라가면 점점 더 힘들어 질텐데, 할 수 있을 때 서울전체 원하는 지역은 다 해주어야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1.12%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2.28% 상승했네요.  미국의 고용지표에 대한 기대감때문에 올랐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4.26% 폭등하여 다시 102.73달러까지 올랐네요.  공급부족이 다시 현실화될 것 같다고 해서.. 비트코인도 6.4% 급등해서 2만1천달러를 다시 돌파했다고..   오늘 국내증시도 또 폭등?

[연합뉴스] IMF 총재가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경제전망이 상당히 어두워졌고, 내년에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닥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네요.  이미 내년에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이 경기침체가 올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었지만, 직접 IMF 총재가 이말을?  결국 글로벌 경제성장률 전망도 하향하게 될 것이라고 했는데, 경기침체를 배제할 가능성은 없다고 하네요.  일단 경기침체를 대비한 정책을 미리 준비?

[한국경제] 어제 국내증시가 2,300선을 다시 넘었죠?  저가매수세가 많이 유입되었다고 하는데, 전문가들은 '경기침체 우려'가 아직 상존하고 '매력적인 가격'도 있기 때문에 매수세가 막판에 몰려들었다고 하네요.  특히 삼성전자가 3.19% 상승하면서 대세를 이끌었다고..  그런데 당분간 2,300선을 사이에 둔 공방이 이어질 것 같다고 하는데, 일단 조만간 빅스텝 결과와 미국의 자이언트스텝 결과가 중요하죠? 

[매일경제] 금리가 급등하고 경기침체가 본격화되가고 있다는데, 올해 하반기 산업별 증시기상도가 어떻게 될 지 자세히 나왔네요.  일단 조선과 건설은 비교적 선방할 것 같다고...공급확대때문에 재개발, 재건축이 늘어날 것 같아서..  가장 최악은 철강과 반도체가 될 것 같다고 하고, 전기전자, 엔터주, 정유, 보험, 스마트폰, 은행, 자동차, 해운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을 받을 것 같다고..  한마디로 안갯속?

[조선비즈] 어제 교통방송에서 1시간 넘게 UAM관련 인터뷰를 했는데, 제가 말한 내용이 여기 많이 나오네요.  이미 전세계 항공, 자동차 업체는 물론 배터리 회사까지 수천조에 달하는 UAM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개발하고, 특히 여기 소개된 모비우스 배터리는 엄청난 성능이 검증되어 미국에서는 2023년부터 상용화하고 국내는 2025년에 탑재한다고 하는데..  기술은 너무 빨리 변화하는데, 행정이 못따라갈 정도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