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 9]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 시장이 얼어붙고 있다네요.  이번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6.8로 지난주보다 또 하락했다고..  9주연속 하락했는데,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 하락에다가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등이 매수심리를 끌어내렸다고 하죠?  지금 대출받아서 내집마련하는게 이상하죠?  문제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유예로 매물은 늘어나는데, 살 사람이 없다는 거죠?  매물 자체도 별로 좋지도 않지만....

[조선비즈] 서울에서도 아파트 재건축 단지들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네요.  그나마 집값을 유일하게 떠 받치고 있던 곳들인데, 자칫 아파트 하락폭이 더 커지고 빨라질 수 있다고 하네요.  이미 호가나 실거래가가 본격 하락을 시작했는데, 노원 미륭미성삼호3차 전용 51㎡는 1년만에 1억원이상 하락한 매물이 나오고 있다고..  강남 대치 은마도 76㎡가 최근 1억2천만원 하락한 매물이 나오고 있다고..  조만간 왕창?

[머니투데이] 최근 서울에서도 재건축에 대한 조합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네요.  최근 건설자재가격 폭등과 인건비 폭등으로 시공비가 엄청나게 오르니까, 시공사들이 재개발, 재건축 입찰에 단 한곳도 지원하지 않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네요.  즉, 조합이 원하는 시공비용으로는 안하겠다는 거죠?  그렇다고 시공비를 왕창 올려주면 주민들 분담금이 왕창 올라가고..  1년간 건설물가가 9.8% 올랐지만, 더 상승? 

[연합뉴스] 국토연구원 보고서에서 금리인상이 지속되면 주택시장이 침체에 빠져 경착륙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네요.  경착륙은 폭락하는 것이죠?  실제로 기준금리가 올해, 내년 폭등할 가능성이 높은데, 가장 영향을 받는 집값이 영향을 많이 받게 될 것이라고..  2000년대 초반과 비교하면 금리인상으로 받는 충격반응 크기가 네배가 넘는다고 하네요.  아무튼 우리가 인플레이션 막을 방법이 없으니까 과연?  

[한국경제] 최근 재건축재개발 조합들이 건설 원자재 가격 급등때문에 시공사 선정이 잘 안되니까, 결국 공사비를 인상하면서 시공사를 선정하고 있다네요.  시공사 선정이 늦어지면 오히려 사업비용이 더 들어가고 시공비도 더 오를 수 있죠?  그래서 은평 대조1구역은 공사비를 462만원에서 517만원으로 올렸고, 성남 수진 1구역도 510만원으로.. 성남 신흥1구역도 510만원으로 올렸다고 하네요.  과연 시공사는?

[매일경제] 상생임대인제도 확대 방안이 나왔는데, 1주택자로 전환할 계획이 있는 다주택자까지 확대가 되었죠?  그런데 최근 전세를 월세로 바꾸는 경우에 상생임대인으로 적용될려면?  일단 전월세 전환율을 따져봐야 하는데, 연 10%와 기준금리+연 2% 중 더 낮은 비율을 전월세 전환율로 규정하죠?  현재는 3.75%이니까 3억1,500만원 전세를 보증금 5천에 월세 828,125원 이하면 상생임대인이 되죠? 

[한국경제] 드디어 신림1구역이 재개발되네요.  서울시에서 신속통합기획으로 7개월만에 촉진계획을 결정하였는데, 아직도 서울에는 이런 지역들이 많이 있죠?  29층, 4,104가구로 재탄생하게 되었다는데, 정말 잘 되었죠?  다만, 원주민들이 다른 곳으로 쫓겨나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을 해야 하는 거 아시죠?  재개발의 가장 문제점은 그냥 잘 살고 있는데, 분담금 없으니까 나가라고 하는거죠?  

[매일경제] 거리두기 해제이후 서울 주요 상권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하죠?  특히 10대 상권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가장 많이 매출이 오른 지역은 가로수길로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홍대입구, 3위는 압구정로데이거리, 4위는 논현역, 5위는 종로3가역 주변이고, 6위는 교대역 주변, 7위는 역삼역 주변이라고 하네요.  8위는 여의도역, 9위는 잠실세내역, 10위는 신림역 주변이라고.. 다시 투자? 

[매일경제]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해제된 도시들은 과연 투자하기 좋아질까요?  일단 직주근접이 적용되는 여수, 순천, 광양은 내집마련해도 크게 안떨어질 것 같다고 하죠?  지방침체기에서도 여수, 순천, 광양은 대기업들이 있기 때문에 신축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계속 있다고..  단, 미분양이 많은 광양은 조심해야 된다고?  대전과 대구는 효과를 보기에 조금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하네요. 

[한국경제] 결국 서울 경기 인천 철근콘크리트연합회에서 11일부터 32개 시공사 60곳의 공사현장을 상대로 셧다운한다고 발표했네요.  대우건설 11곳, GS건설 4곳, 삼성물산 2곳 등 대형 시공사 현장도 포함되어 있는데, 반포 래미안 원베일리 현장도 포함되었고, 광명 푸르지오 포레나 현장, 길음뉴타운 롯데, 스타필드 수원 등 큰 현장이 대부분 포함되었다고 하네요.  어짜피 지체상금 줄 돈으로 올려주지...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마감되었네요.  다우지수는 0.1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만 0.12% 상승했네요.  미국 고용이 호조라는 소식때문에 겨우 하락을 면했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01% 상승한 104.79달러가 되었는데, 낙폭과대에 따른 반발 매수세때문이라고..   비트코인은 조금 상승했는데, 나스닥덕분이고 아직도 불안하다고 하네요. 

[YTN] 다음주 증시는?  다음주 국내도 24년만에 소비자물가가 6% 상승하면서 한은이 빅스텝을 단행할 것이라고 하죠?  특히 미국은 자이언트스텝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니까, 우리도 안 올릴 수가 없죠?  어제 환율이 다시 1,300원을 넘었기 때문에 외국인이 국내에서 점점 더 빠르게 투자금을 철수하고 있는데, 금리까지 역전되면?  빅스텝으로 기준금리가 오르면 국내증시, 부동산 등이 모두 영향을 많이 받겠죠?

[YTN] 2017년 660조원이었던 국가부채가 올해 1,100조원에 육박한다고 하죠? 그래서 정부는 확장재정운용을 긴축재정으로 바꾼다고 발표하였죠?  한마디로 관리재정수지를 GDP 대비 올해 5% 축소, 내년에는 3% 이내로 축소한다고..  앞으로 5년동안 50% 중반 이내로 GDP대비 국가채무비율을 줄이겠다는 거죠?  그런데 강력한 지출구조조정도 시행하는데, 과연 어떤 지출을 줄일까요?  늦춰도 되는 사업들?

[YTN] 제가 올해의 집값은 푸틴에게 물어봐야 한다고 했는데, 푸틴이 아직 심각한 작전은 시작도 안했다고 어제 얘기했네요. 즉, 전쟁을 더 크게 확전시키겠다고 하는거죠?  그러면 지금 줄여도 회복이 될까말까하는데, 앞으로 더 확전한다고 하면 내년이나 내후년까지도 전세계 경제, 특히 인플레이션이 영향을 받고, 미국, 유럽 등은 기준금리를 크게 올리겠죠?  그러면 우리도 올려야 하고, 부동산, 주식, 코인 모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