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13]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 3,303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인천의 강남? 송도가 집값도 몇억원씩 폭락하더니, 이제는 전세가격도 1억원 이상 폭락하고 있다네요. 지난해만 해도 전국 상승률 1위를 기록한 인천 아파트 전세가격이 올해만 6.5% 하락했다고 하네요. 문제는 인천내 신도시인 청라, 검단 등에 저렴한 신축아파트 입주가 내년부터 매년 5천가구 이상 되어 전세물량도 폭증할 것이라고.. 이미 검단은 비어있는 아파트도 많다고 하죠? 하락할 수 밖에...
[머니투데이] 전국 아파트 매매시장이 빠르게 얼어붙고 있는데, 대구는 미분양 무덤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네요. 지역규제 완화까지 되었는데도 미분양이 계속 발생한다고.. 최근 수성구 '시지 삼정그린코아포레스트'는 1,2순위 청약이 미달되고 661가구 중 118가구만 분양? '범어자이'도 130가구가 미달되었는데, 아직 조정대상지역이라서? 그런데 아직도 대구는 공급이 넘쳐나죠? 조심해야죠?
[머니투데이] 전세보증금 사기가 확대되니까 정부에서 조심하라고 하죠? 결국 전세를 찾기 보다는 월세로 계약하는 비율이 더 올라가겠죠? 월세는 사고날 가능성이 아주 적으니까.. 그리고 어짜피 전세대출 이자도 폭증할 것 같은데, 그냥 월세로 사는게 훨씬 더 좋은 시대가 오고 있죠? 아무리 주의를 해도 집주인 뜻과 다르게 '깡통전세'가 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니까, 미리미리 확인해 봐야겠죠? 어떻게?
[한국경제] MZ세대의 핫플인 성수동 상업용 부동산시장도 폭락하고 있다네요. 서울 업무,상업용 빌딩 거래건수가 1,459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40.15%로 급감했다고 하고, 평당 단가도 8,594만원으로 지난해 하반기 대비 2.93%만 상승했다고.. 강남 거래건수도 상반기는 42.42% 폭락했고, 성수동에서도 매물이 나오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이미 평단가가 1억원을 넘어 대출받아 투자하려는 사람이 없다고.
[뉴시스] 광풍이 불었던 오피스텔 시장도 아파트 하락과 함께 엄청난 추락을 하고 있다고 하죠? 금리인상 여파가 아파트보다 더 타격을 줄 수 있어서 이미 분양가보다 더 낮은 '마이너스 피'에도 거래절벽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최근 청약에 나선 26개 오피스텔 가운데 9개단지는 미분양이고.. 공급된 오피스텔도 전매가 안되서 계속 분양가 밑으로만 매물이 나오고.. 이젠 실수요자 일부만 사겠죠?
[비즈니스워치] 주거의 대안? 전매제한도 없고 대출규제도 안받고 종부세도 안내고.. 생활형숙박시설이 마치 엄청난 주거 대안 투자상품이라고 해서 엄청 팔렸는데.. 드디어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니까 전매를 하고 싶어도 마이너스피 아니면 거래가 아예 안된다고.. 분양가 밑으로 내 놓아도 살 사람이 없죠? 결국 전문가들이 '생숙 던지기', '생숙 투매'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측하죠? 또다른 분양형호텔로?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62%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는 0.95% 확진했네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앞두고 불안? 또 최대치를 기록할 것 같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7.9%폭락한 95.84달러로 마감되었는데, 바이든의 사우디방문과 경기침체 우려가 동시에 작용했다고.. 비트코인도 다시 하락했다고 하네요. 오늘 국내증시는?
[연합뉴스] 오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사상 최초로 빅스텝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 확실하다고 하죠? 현재 1.75%에서 단숨에 2.25%로 기준금리가 올라갈 것 같은데, 대출이자 등 모든 금리가 같이 올라가겠죠? 문제는 미국은 자이언트스텝이 유력하고 잘 하면 1%까지도 한번에 올린다고 해서 우리도 결국 또 빅스텝을 몇번 더 해야 할 상황이죠? 아직 역전이 안되었는데도 외국인 자금 빠져나가고 있으니..
[연합뉴스] 오늘 국내 기준금리가 사상 최초로 빅스텝, 0.5% 인상할 것이라고 하죠? 그런데 원달러 환율도 사상 최고인 1,312원대를 기록하고 있고.. 결국 수입물가가 폭증하면서 무역 적자폭이 커지고 있는데, 반도체는 주요 수출품목도 전세계 경기침체로 수요가 급감할 것이라고.. 우리뿐만 문제가 아니라 독일 등 전통적인 수출국가 모두 비상이 걸렸다고 하네요. 내수경제라도 살아야 하는데, 물가폭등으로?
[이데일리] 국내는 빅스텝도 처음이라 기준금리 0.5%만 가지고도 술렁이는데, 미국은 자이언트스텝, 즉 0.75% 올리고도 또 자이언트스텝이나 그 이상인 100bp (기준금리 1%)를 인상할 수도 있다는 예측이 월가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네요. 그러면 한국과의 기준금리차이가 바로 0.5% 이상되니까 우리도 결국 다음번에는 자이언트스텝을 해야 할 수도 있죠? 아무튼 금리가 엄청난 속도로 오르고 있죠?
[한국경제] 결국 코로나환자가 급증하니까 재유행 우려로 리오프닝주식들이 줄줄이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다고 하죠? 어제 대한항공은 23,650원에 거래를 마쳐 52주 신저가를 경신했고, 아시아나항공도 14,100원까지 하락했다고.. 티웨이항공, 제주항공도 결국 신저가를 기록했고, 모두투어, 하나투어, 참좋은 여행,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모두 장중 신저가를 기록했다네요. 포스트코로나시대는 아직 멀었네요.
[조선비즈] 소비가 살아나야 경기침체를 막을 수 있는데, 코로나 재유행 조짐으로 소비마저 확 줄어들 것 같죠? 이미 리오프닝주식들은 신저가를 기록했는데, 원달러환율도 역대 최고인 1,312원을 돌파했다고 하니까 오늘 한은에서 빅스텝, 기준금리를 0.5% 확실하게 올릴 것 같고.. 그러면 대출이자 등이 폭등해서 소비위축이 나오고 경기침체로 이어지고.. 스태그플레이션으로 확실하게 갈 것 같다고.. 대책은?
[헤럴드경제] 세계적인 ICT 기업 100군데를 전경련이 선정했는데, 한국은 삼성전자 9위, SK하이닉스 56위 등 단 2곳만이 있다고 하네요. 미국이 무려 56개, 중국은 9개, 일본도 8개, 인도는 4개, 대만도 3개나 된다고 하네요. 200대 그룹까지 범위를 넓히면 네이버, 카카오를 포함, 전체 5개로 중국 27개, 일본 17개에 비해 크게 뒤진다고..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이나 기업지원들이 더 많이 필요한 이유죠?
관련자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