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15]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조선비즈] 빅스텝때문에 아파트 매매가격이 하락했다고?  아직 반영이 안되었을 것 같은데.. 이번주 한국부동산원 발표 아파트 주간동향에서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4% 하락했다고 하죠?  용산구도 0.01% 하락해서 드디어 하락으로 전환되었다고.. 서울에서는 유일하게 서초구만 0.03% 상승했고, 강북권역 4개구는 0.06% 하락했고, 강남권역 11개구도 0.02% 하락했다고 하네요.  다음주에는 본격 반영?

[머니투데이] 최근 외국인의 국내 건축물 매입량이 반등하고 있다네요.  올해 5월 외국인 국내 건축물 거래량은 1,985건으로 전월 거래량보다 30%나 증가했다네요.  13개월만에 최대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빅스텝 등으로 내국인은 대출받아 집사기 힘들어졌는데, 직접 투자를 하는 외국인은 별로 영향을 안받는다고 하네요.  임대차계약에서도 5월에 외국인 계약은 2,362건으로 폭증했다고.. 언제까지 그대로? 

[한국경제] 빅스텝 여파가 전세의 월세화 가속화를 실현시키고 있다고 하죠?  이미 5월까지 50% 이상의 임대차 거래에서 월세가 전세를 앞섰는데, 앞으로 신규계약에서도 월세가 훨씬 많을 것 같다고 하죠?  전세가격이 오르면 대출받는 경우가 늘어나는데, 전세대출이자가 이미 월세보다도 더 많다고 하니까..  지난 5월 서울 아파트 평균월세는 125만6천원으로 1년전보다 10.5% 상승했다고 하네요.  그래도 월세로?

[한국경제] 오피스텔이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고?  주거용 오피스텔 거래비중이 확 줄었다고 하네요. 전용 60~85㎡ 오피스텔 거래비중이 작년 19.8%에서 올해 5월에 10%까지 줄었다고 하네요.  4.3%나 되었던 85㎡ 초과 오피스텔 거래비중은 1.1%로 쪼그라 들었다고.. 아파트도 안사는데 오피스텔 살 가능성은 더 희박하겠죠?  주거 대안이 아니라 임대사업용으로 만들어져서 주거환경도 별로 안좋고.. 

[조선비즈] 최근 전세가격도 폭등하고 월세 전환해도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니까 2030이 6억이하 아파트 매수에 적극적이라고 하네요.  차라리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나중에 하더라도 지금 사자는 분위기라고.. 그런 분위기가 가장 높은 서울시내 자치구는 구로구인데, 올해 전체 거래 416건 중 289건이 6억이하 아파트였다네요.  노원구는 504건 중 235건으로 구로구보다는 적었다고.. 이유는 위치가 훨씬 좋다고..

[뉴시스] 깡통월급계좌?  요즘 빅스텝때문에 이런 용어도 나오고 있네요.  영끌로 내집마련 했던 분들이 대출금리 폭등과 생활물가 폭등으로 월급 받자마자 한푼도 남지 않는 깡통월급 계좌가 된다?  실제로 주담대 금리가 7%가 되면 원리금 분할상환 하시는 분들은 평균 월급의 60%를 내야하는데, 생활비까지 폭등하고 있어서 난리라고..  특히 한은이 저금리에 익숙한 2030 충격이 클 것이라고 하죠?  대비해야죠?

[이데일리] 목동 아파트 재건축 단지들이 정부의 '안전진단 기준완화'가 지지부진하니까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다시 추진한다고 하네요.  최근 빅스텝 영향으로 각종 대출이자가 급증할 것 같고, 건설자재 가격과 인건비가 올라 원가가 올라갈 것 같아서, 일단 빠른 속도로 리모델링이라도 하자는 분위기라고.. 그런데 내년에 기준완화안이 나오면 다시 재건축으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죠?  이유는 아시죠? 

[비즈니스워치] 묻지마청약?  언제적 얘기일까요?  이미 서울에서도 미분양이 급증하고, 할인분양까지 나오고 있는데, 수도권이나 지방은 말할 것도 없죠?  얖으로 몇년간은 '묻지마청약', '영끌', '빛투'는 부동산 강연자료에서만 나올 것 같죠?  최근 금리폭등으로 Recession공포, 흔히 R의 공포라고 하는 경제위기가 올 수 있다는 분위기라서..  이미 당첨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대출금리때문에 부담이 극에 달한다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46%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03% 상승했네요.  울트라스텝 공포가 확산되어 혼조세가 되었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0.54% 하락한 95.78달러에 마감했는데, 경기침체 우려때문이라고..  비트코인은 2만달러를 회복하기는 했지만 불안한 상태는 계속 되고 있다네요.  오늘 국내증시는 반등?

[매일경제] 미국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1%까지 폭등하니까 이번달 FOMC에서 자이언트스텝은 이제 당연한 것이고, 잘하면 울트라 스텝, 즉 기준금리를 1.0%까지 올릴 것이란 전망이 거세지고 있네요.  그러면 국내와 기준금리차이가 바로 0.5%나 나고 환율도 급격하게 오르게 되겠죠?  그러면 외국인 투자자금이 빠져나가기 시작하고..  IMF때와 비슷해 지겠죠?  다시 금 모으기라도 해야 할 수도...

[머니투데이] 국내증시나 미국증시가 불안하니까 동학개미, 서학개미가 중국이나 일본으로 눈을 돌리고 있죠?  그런데 사상초유의 저금리를 유지하는 일본은 리츠나 펀드시장이 아주 활황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올해 일본 펀드 36개에 717억원이 유입되었는데, 최근 1개월 동안 771억원이 일본 펀드에 몰리고 있다고..  TIGER 일본니케이225 ETF의 순자산이 연초대비 8배 급증한 1,293억원에 달한다고.. 이젠 일본?

[연합뉴스] 요즘 금리폭등시대에 믿을 수 있는 투자처는 금이다?  부동산, 주식, 코인 모두 엄청나게 불안한 상태를 유지하고 올해말부터 내년까지 전세계 경제침체가 거의 확실하니까 진짜 투자는 그냥 현금을 보유하는 것?  그런데 신한카드와 우체국이 최고 연 9.2%의 적금 상품을 내놓았다고 하네요.  두 기관이 협업한 상품인데, 카드도 사용하고 1년 유지해야 하는 조건이지만, 그래도 요즘 최고의 투자처로? 

[파이낸셜뉴스] 물가폭등하니까 취포자들이 다시 취업전선으로 뛰어들고 있다?  결국 생활비가 폭등하니까 실업급여나 부모님, 배우자가 주는 돈으로 생활이 점차 힘들어져서 취업포기자들이 다시 취업전선에 뛰어들고 있다네요.  비경제활동인구가 전년대비 7.7% 줄었다고 하는데, 일할 능력이 있지만 막연히 쉬고 싶어서 일하지 않는 '쉬었음'으로 분류된 207만1,000명이 다시 취업전선으로?  일자리는 많죠?  

[머니투데이] 오미크론 확진자가 지난주 2배씩 계속 나오고 있죠?  지금 상황이면 수리과학연구소 연구소에서는 2주후에 18만명이 될 것 같다고 하고, 가천의대에서는 8월 17일 25만명이 될 것 같다고 예측했네요.  그리고 4주후에 하루 신규확진자가 40만명에 육박할 것 같다고 하고..  그런데 이정도면 거리두기 거의 다 부활된다고 봐야죠?  특히 켄타우로스 변이 (BA.2.75)가 국내에도 벌써 상륙했다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