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16]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새로운 분양가 상한제가 15일부터 시작된다고 하네요.  민간아파트 분양가에 주거이전비와 조합총회 운영비 등이 반영되고, 기본형 건축비도 1.53% 오른 가격이 적용된다고..  지상층 기본형 건축비는 85㎡ 이하 기준으로 1㎡당 185만7천원이 된다고..  HUG에 따르면 6월말 기준 전국 민간아파트 평당 분양가가 1,455만9,600원인데, 전년비 6.23% 올랐다고.. 이번에 여기에 더해서 또 오르겠죠?

[조선비즈] 최근 하이앤드 오피스텔 분양이 확 늘어났죠?  평당 1억 3천만원 이상으로 분양해도 없어서 못판다고 하는데, 주차장이 모자라서 입주하면 엄청 불편할 것 같다고..  지하를 더 파면 공사비가 급증하니까 기계식 주차장 등을 추가하는데, 더 불편하죠?  그래서 발렛파킹 서비스로 해결?  최근 삼성동, 청담동에서 평당 1억5천만원에 분양한 오피스텔들 대부분?  미리 잘 확인해 보시라고 하네요.  

[파이낸셜뉴스] GTX 호재로 폭등했던 지역들이 대부분 다시 폭락했는데 이번에는 서울 신림선 역세권에 매물이 엄청 쌓이고 있다네요.  거래가 안되면서 매물만 쌓이니까 호가도 계속 내려간다는데, 호재는 역시 호재로?  관악구 신림현대(1,634가구), LIG대학마을(783가구)의 올해 거래량이 단 1건에 불과?  결국 아무리 호재가 있어도 이제는 대출받아서 내집마련 안하는 분위기로 확산?  계속 떨어질 것 같으니까..

[한국경제]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6월 전국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전국이 하락하고 있다네요.  '전세의 월세화'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고..  강북 14개구는 용산구가 0.09% 상승했지만, 나머지는 폭락해서 평균 0.01% 하락했다고..  강남 11개구도 서초구는 0.1%, 강남구는 0.03% 상승했지만, 나머지는 전부 하락했다고 하네요.  지방에서도 광주는 0.12%, 부산은 0.02% 상승했지만, 나머지는 전부 하락?

[연합뉴스] 빅스텝 단행으로 집주인들이 불안한데, 이번에는 6월 코픽스가 2.38%로 역대 최대폭으로 올랐다고 하네요.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기준이니까 바로 반영이 되겠죠?  12년 5개월만에 가장 큰 폭 상승이라고 하는데, 영끌, 빛투하신 분들은 당장 영향을 받겠죠?  은행들은 당장 오늘부터 반영한다고 하니까..   그렇다고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것이 더 좋은지도 따져봐야 하겠죠?  암튼 엄청 오늘 것 같으니까..

[조선비즈]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가 10주 연속 하락했다고 하죠?  이번주 86.4로 지난주 86.8보다 0.4포인트 하락했다고..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한시 유예이후 하락을 시작해서 10주 연속 하락했는데, 이제는 매물만 쌓이는 게 아니고, 빅스텝 영향을 받기 시작하겠죠?  결국 대출받아서 집을 살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고 서초구를 제외하고 집값이 하락하는데, 하락할 집을 살 사람도 없겠죠?  

[서울경제] 주택산업연구원이 6월 전국 아파트 미입주 사유를 조사해 보니까, '기존 주택 매각 지연'때문이라는 응답이 41.2%나 된다고 하네요.  내가 살고 있는 집을 팔아야 이사를 가는데, 안팔린다고..  금리가 폭등하고 거래절벽이 심화되니까 신축아파트로 이사가려고 했던 분들이 기존 집을 팔아야 잔금치르고 입주를 하는데, 조만간 신축아파트에 불꺼진 집이 늘어날 것 같다고?  그런데 결국 급매만 팔리겠죠?  

[한국경제] 빅스텝 단행으로 국내 주택시장이 얼어붙었다고 하고 아파트 가격도 서초구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하고 있다는데, 고가주택만은 신고가를 기록하고 있다네요.  15억원 이상되어 대출이 안되니까 그냥 현금부자들이 산다는데, 최근 서초 '아크로리버뷰신반포' 전용 78㎡이 43억8천만원에 거래되어 10개월만에 6억3천만원 뛰었다고.. 잠원동 '훼미리' 전용 84㎡도 5억2,500만원 오르고..  현금 얼마나 많아서?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2.15%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도 1.79% 상승했네요.  FOMC 위원들이 울트라스텝 반대한다고 해서 올랐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1.89% 상승한 97.59달러로 마감되었다고.. 미국 소비 호조때문에 올랐다네요.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함께 조금 상승했지만, 불안한 장세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네요.  다음주 국내증시는?

[연합뉴스] 달러 초강세로 국내도 원달러환율이 어제 13년만에 최고인 1,326.1원에 마감되었는데, 수출에는 조금 도움되지만 수입물가가 폭등해서 인플레이션이 더 커진다고 하죠?  그런데 달러 강세로 신흥국 통화가치가 대부분 폭락했는데, 라오스는 25.5% 폭락, 터키 21.4% 폭락, 아르헨티나 17.7% 폭락, 이집트도 16.4% 폭락해서 국가 부도위험에 몰리고 있다네요.  우리도 별도 대책이 있어야 하겠죠?

[이데일리] 최근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저금리를 고집하면서 마이너스금리인 국가는 일본이죠? 그리고 그 덕분에 엔화가 24년만에 최고의 약세라서, 최근 엔화 투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특히 저금리 덕분에 일본 리츠나 펀드시장이 좋아지고 있죠?  그런데 국제금융협회에서 엔화 약세기가 끝나가고 강세장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네요.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 엔화는 다시 강세로 변한다고..

[한국경제] 얼마전 교통방송에 출연해서 UAM이 가지고 오는 미래에 대해 토론을 했는데, 저는 전세계가 이 시장을 잡기위해 대기업들 모두 다 뛰어들어 더 빨리 상용화가 될 것이라고 하는데, 다른 분들은 모두 글쎄?  그런데 2022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UAM 시뮬레잍터가 설치되어 직접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실용화가 너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죠?  도심도 좋지만, 지방은 걸릴 게 없으니까...

[한국경제] 해외명품도 아닌 국내 의류명품이 역대 최대실적을?  바로 한섬이란 여성브랜드 의류회사 얘기인데, 코로나19때 외출을 안해 대부분 의류회사들 실적이 최악이었는데, 한섬은 올해 1분기에만 매출이 3,915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0.7% 늘어 591억원을 기록했다고.. 타임, 마임, 시스템, SJSJ 등 들어보셨죠?  예전에 한섬 정회장이 저녁사주면서 저보고 세빛섬을 자기한테 팔라고 했던 기억이...

[한국경제] 국내 대형마트 중 가장 잘나가는 매장이 '코스트코'이죠? 전세계 비슷하고..  회원제로 회비를 미리 납부해야 물건을 살 수 있는데, 지난 37년동안 코스트코 '핫도그세트'는 1.5달러 (국내는 2천원) 가격을 단 한번도 올리지 않았다고 하네요.  최근 모든 음식점 대부분 가격이 오르는데, 아직도?  결국 소비자들 미끼상품이긴 한데, 그래도 이 미끼상품 덕분에 장사 잘된다고.. 이케아도 비슷하죠?  핫도그세트..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