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19]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 3,448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전세대출이자가 급등하니까 월세가 대세가 되가고 있다고 하죠? 지난달에 서울 아파트 월세 가격지수가 102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상반기 반전세 거래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나 늘어났다고 하네요. 결국 고금리시대에서는 전세대출금리가 6% 이상되니까 더이상 전세를 원하지 않죠? 서울에 전세보다 월세물량이 많은 단지들이 쏟아지고 있다네요. 그런데 아직도 전세 고집?
[파이낸셜뉴스] 최근 영끌로 내집마련 하는 것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로 신혼집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확 늘었다고 하네요. 당분간 고금리가 계속 될 것이고, 집값이 계속 하락하는데, 빛내서 지금 집을 살 이유가 없는거죠? 그래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장기 거주가 가능한 공공지원 민간임대 주택을 신혼집으로? 최근에는 행복주택이 한국건축문화대상을 받을만큼 상품성도 좋아졌죠? 대규모 단지도 많고..
[머니투데이] 최근 부동산, 주식, 코인 모두 약세니까 고금리시대 믿을 것은 예금뿐? 그리고 금융당국이 금융권이 이자장사를 한다고 하니까 최근 예적금 금리도 크게 오르고 있죠? 그 중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파킹통장' 금리도 상승하고 있다네요. 가장 높은 금리는 OK저축은행 'OK읏통장'이라고 하네요. 연 최고 3.2%를 준다고.. 저축은행은 2~3%,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도 2%, 카카오뱅크는?
[한국경제] 빅스텝때문에 금리가 폭등하니까 결국 빛내서 집을 샀다가 이자를 감당하지 못해 1년 이내 되파는 사람이 급증했다고 하네요. 직방이 보유기간 1년 이내 주택을 판 매도인 비율이 올해 2분기에 9.92%나 되었다고.. 1년 초과 2년 이내 매도한 비율은 7.08%, 2년 초과 3년 이내 매도한 비율도 9.13%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서울 집합건물 3년 이하 단기보유 매물 비율도 24.16%로 폭등했다고?
[연합뉴스] 정부가 보유세 부담을 낮춰주는 세재개편을 추진한다고 하죠? 그런데 세재 개편이 되면 공시가 50억원인 다주택자의 세 부담이 6천만원 가까이 줄어든다고 하네요. 보유주택 합산 공시가격이 50억원인 다주택자가 낼 종부세, 재산세는 현재 1억3,757만원에서 7,820만원으로 5,937만원 줄어든다고.. 1세대 1주택인 경우는 5,661만원에서 3,124만원으로 줄어 2,537만원 준다고.. 다주택자들만 좋은?
[머니투데이] 최근 서울은 물론 수도권, 지방까지도 아파트를 아예 전용면적 84㎡ 평형만 공급하는 단지가 급증하고 있다네요. 예전과 달리 발코니를 확장하고 알파룸 등을 적용하면 대형평형에 못지 않다고 하니까 더 비싼 대형평형보다는 대출이 가능한 84㎡ 만 공급한다고.. 쌍용은 김해에 '쌍용 더 플래티넘 삼계'를, 반도도 천안에 '유보라 천안 두정역'을, 우미도 무안에 '무안 오룡지구 우미린'를 이런식으로?
[연합뉴스] 직주근접한 곳의 아파트 가격은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이천이 보여주었죠? 그런데 이번에는 삼성바이오가 송도에 제2캠퍼스 건립을 위해 인천시와 4,260억원 규모의 토지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하네요. 세계 1위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기업으로 도약한다고 하는데, 최근 폭락했던 송도의 집값이 다시 회복할 것 같죠? 10년뒤에 총 4천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된다는데.. 건설인력까지 1만명?
[MBC] 중국에서 홍콩 절반 규모의 아파트 공사현장이 공사를 중단했다고 하네요. 급등하는 건설비를 감당을 못해 시행사가 자금난에 봉착, 공사를 중단하고 있는데, 중국은 우리처럼 중도금, 잔금을 나눠니는 게 아니라 은행에서 대출받아 한번에 다 낸다고. 결국 입주도 못했는데, 대출금 계속 내야 하니까 난리가 났다고 하죠? 대규모 시위가 매일 나오는데 당국도 당황하고 있다고.. 그런데 국내에서도 비슷한 피해?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69%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는 0.81% 하락했네요. 애플의 긴축경영 소식때문에 하락했다는데, 경기침체 현실화로?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5.1% 상승한 102.6달러에 마감되었다고.. 사우디협상이 잘 안되서? 비트코인은 전일보다 2.88% 오르긴 했는데, 역시 불안하다고.. 오늘 국내증시도 영향을?
[한국경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갑자기 폭발했다고? 어제 삼성전자가 또 3.17%나 올라 61,900원에 장을 마쳤는데, 앞으로 계속 상승? SK하이닉스도 2.33% 올라서 101,000원에 장을 마쳤는데, 10만원선에 안착했다고 난리? 진작 샀어야 하는데 또 외국인만 좋은일? 삼성전자는 7월 1일부터 15일까지 개인은 1,866억원 팔고, 기관도 1,309억원어치 팔았는데, 외국인만 3,053억원치 매수? 무슨 일이?
[한국경제] 현대자동차가 영국 판버러 국제에어쇼에 하늘을 나는 전기차인 UAM을 전시했다고 하네요. 현대자동차의 미국 UAM 법인인 슈퍼널에서 부스를 마련, 2028년 상용하 목표인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의 컨셉 모델을 전시했다고.. 항공기 전시회에 이제는 자동차회사가 전시하는 시대가 열렸죠? 물론 한국에서 현대 UAM이 가장 빨리 상용화되겠죠? 그러면 지방 곳곳이 소중한 집터가 되겠죠? 전국 모두..
[조선비즈] SNS시대에서는 90년대생이 '트렌드,글로벌,에너지'로 무장, 스타트업 생태계를 흔드는 신 주류로 부상하고 있다고 하죠? 기성세대에 비해 SNS활용능력이 뛰어나고, 대기업 취업보다는 창업을 선택 전 세계적인 스타트업 생태계의 주역이 되고 있다고.. 페이스북 창업자부터 미국 스냅챗 창업자 에번 스피걸 등이 여기에 속하죠? 국내에서도 청년 창업이 폭증하는데, 정부에서 잘 지원해서 세계적인 회사로?
[한국경제] 일본의 식량자급률이 37%로 G7 국가 중 꼴찌라고 하네요. 쌀을 빼면 자급 가능한 곡물이 없다고.. 그래서 일본 농림수산성이 식료품 수입이 끊기면 아침은 쌀밥 한 그릇, 장아찌와 낫또, 점심은 우동 한그릇과 샐러드, 사과 1/5조각으로 해결해야 하고, 저녁도 쌀밥 한 그릇, 야채볶음 두접시, 구운생선 한토막으로.. 그런데 한국도 식량자급률이 45.8%? 미국, 캐나다, 프랑스는 100%라는데.. 우리도?
[SBS] 해외여행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고? 착각이죠? 코로나 재확산우려로 다시 국내여행으로 바꾸는 사람들이 70% 이상되고, 해외 여행은 14% 정도만 계획하는데, 코로나 감염우려때문에 확 줄었다고.. 그런데 지금 상황이면 가을에 각 나라가 대부분 코로나 재확산 때문에 다시 입국강화하겠죠? 일본은 지금 최악이라고 하고 있고.. 지자체들이 그래서 각종 혜택을 준다고 하는데, 이 기사 잘 보시면 다 나오죠?
관련자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