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23]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고금리가 본격화되면 2030영끌족이 가장 심각한 타격을 받을 거라고 하네요.  분위기에 휩쓸려서 투자하는 '뇌동매매', '고점에 사고 저점에 파는 거꾸로 투자' 경향이 2030이 가장 강하다고.. SNS를 잘 사용하는 만큼 정보력이 탁월?  너무 빨리 투자를 하니까 오히려 지금은 위험한 상황이 되었다고?  결국 주변 벼락부자된 친구들 보고 벼락거지될까봐 영끌, 빛투를 했는데, 이미 투자시장 전체가 폭락?

[조선비즈] 지역 거점공항 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하죠? 제주 제2공항을 비롯, 가덕도 신공항, 대구경북 공항, 새만금 공항 등..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안'을 지난해 9월 확정, 고지했는데, 2025년까지 총 9조4천억원을 들이고 신공항 건설에 4조6천억원의 예산이 책정되었다고.. 그런데 잘 아시다시피 지방공항 활성화?  제가 한국공항공사와 회의하면서 차라리 19인승 착륙가능한 300군데 공항이 훨씬?

[파이낸셜뉴스] 최근 다주택자들은 종부세가 확 내려가니까 버티기로 돌아설 것 같다고 하고, 막차를 탄 영끌족은 이미 고점에 매입한 주택을 지금 손해보고 팔 수가 없으니까 대출이자에 생활비때문에 힘들다고 하죠?  반면 무주택자는 아직도 집값이 많이 하락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대출이자도 비싸니까 계속 관망을 할 것 같다고 하고.. 결국 아무도 사지도 팔지도 못하는 거래절벽이 계속 이어질 것 같다고 하죠?

[연합뉴스]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가 11주 연속 하락했다네요.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이번 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가 85.7로 지난주보다 또 하락했다고.. 지난주 한은의 빅스텝 단행으로 기준금리가 확 오른것도 지수를 끌어내렸다고 하네요.  아파트 매물은 조금 줄었는데, 서울은 63,889건으로 지난달에 비해 2.2% 감소했다고..  급매물은 나가고 있다는 거죠?  실수요자가?  다주택자가 또?  

[서울경제] 종부세를 줄여준다고 하더니, 공정가액비율이 내년에 80%로 오르면 오히려 고가 1주택자들은 종부세가 더 많이 나온다고 하네요.  다주택자들만 좋아지고, 1가구 1주택 실수요자는 오히려 세금이 늘어난다고?  즉, 똘똘한 한채를 가진 분들이 오히려 종부세를 더 많이 낸다는데..  반포자이 84㎡ 형은 공정가액비율이 80%가 되면 종부세는 843만원으로 오히려 58.3%나 폭증한다고?  똘똘한 한채?

[중앙일보]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가격도 26개월만에 최대 폭으로 하락했다고 하죠?  0.05% 하락하여 2020년 5월 이후 2년 2개월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였다고..  결국 거래절벽이 재건축까지 확산되면서 모든 주택공급 일정이 흔들릴 수밖에 없죠?  즉, 미달이 자꾸 나오는데, 분양을 늦춰서 하겠죠?  재건축도 이제는 어떻게 될 지 모른다고 생각하는 거죠? 

[조선비즈] 강동 일대 오피스텔에서 깡통전세가 등장했다고 하네요.  서울인데도 깡통전세가?  강동와이시티 전용 13㎡가 지난달 1억7천만원에 전세계약이 체결되었는데, 일주일 전 매매가격이 1억1,900만원이었다고..  즉, 매매가격보다 전세가격이 5,100만원이나 높다고?  길동 강동큐브2차 전용 14㎡도 1억5천만원에 전세계약이 되었는데, 매매가격은 1억500만원이라고.. 전세가 4,500만원 비싸?  이해가나요?

[이데일리] 전용면적 60m²이하 소형 아파트 거래 비중이 2008년이후 14년만에 최고인 50%를 넘어설 것 같다네요.  올해 5월까지 이미 소형아파트 거래비중이 52.8%를 기록, 대출이자 부담이 그나마 덜한 소형아파트 거래는 올해내내 가장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올해 전국 아파트 매매거래 건수가 15만6천여건이었는데, 소형아파트만 82,384건으로 가장 많았다고..  소형아파트도 베란다 확장하면? 

[헤럴드경제] 주택금융공사가 10월부터 전세대출 금액을 2억2,200만원에서 4억4,400만원으로 늘리기로 했다네요.  이미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4억원까지, SGI서울보증도 5억원까지 한도가 올라가 있어 이제 3기관이 비스해 졌다고..  다만, 대출금리는 주택도시보증공사가 가장 경쟁력이 있어서 잘 확인해 보고 대출을 받아야 한다네요.  그리고 보증료도 차이가 있죠?  

[헤럴드경제] 집 보러 오는 사람이 없다고?  요즘 서울 아파트 거래절벽이 아주 심각하죠?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으니까 대출이자 부담때문에 실수요자도 집을 안산다고?  전세도 비슷한데 세입자를 찾는 집주인이 더 많아졌다고 하네요.  그래서 서울 전세수급지수도 92.5로 계속 하락하고 있고.. 경기도는 94.4, 인천도 90.1까지 하락했고, 전국도 95.1까지 하락했다고..  8월 전세대란?  이미 없던일로...

[뉴스1]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가 8월에 개편될 것 같다네요.  8월 둘째주 주택공급 대책에서 같이 포함될 것 같다는데, 그동안 재건축을 하면 조합원이나 조합이 인근 주택상승분과 비용 등을 제외하고 평균 3천만원 이상의 초과 이익을 얻을 경우, 초과 이익의 50%를 부담금으로 거두었죠?  문제는 강남의 경우 수억원에 달하는 세금이 부과되서 1주택 실수요자들의 고통이 가중된다고.. 그런데 지방은?

[헤럴드경제] 한강맨션 재건축사업의 재건축초과이익환수금액이 무려 평균 7억원이나 된다고 하네요.  한국부동산원이 용산구에 부담금 추정액을 통보했는데, 7억원이었다고.. 원래 조합이 예측했던 부담금은 가구 평균 4억원 수준이었는데, 2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고..  시세차이때문인데, 한국부동산원은 현재 시세를 호가 기준으로, 조합은 실거래가격 기준으로 산정했다고.. 아무튼 엄청난 부담이 되겠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43%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는 1.87% 하락했네요.  미국 7월 구매관리자지수가 악화되고 스냅 악재가 겹쳐서 하락했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1.71% 하락한 94.70달러가 되었는데, 3거래일째 하락중이라고..  비트코인도 나스닥과 함께 하락했는데, 아직도 불안불안한 장세를 이어가고 있죠?  다음주 국내증시도?

[한국경제] 전세계가 고물가로 난리죠?  스리랑카, 페루, 파나마 등 저소득 국가에서는 이미 국가 파산이 되었는데, 선진국조차도 나리라는 거죠?  미국, 영국, 유럽연합 등도 전부 난리인데, 이 상황을 만든 장본인인 러시아만 멀쩡한 것 같죠?  가스나 곡물 전부 자급자족하니까? 아무튼 영국도 소비자물가지수가 또 사상 최대인 9.4% 뛰었고, 유럽중앙은행도 결국 빅스텝을 단행하고.. 우리도 점점 더 심해지겠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