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26]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8월에 아파트 입주물량이 전국적으로 27,735가구가 된다고 하네요.  2개월 연속 상승했다는데, 수도권은 15,382가구로 전월보다 11% 감소했지만, 서울과 인천은 늘고 경기만 감소했다고.. 지방의 경우 입주물량이 12,353가구로 66%나 증가했다고 하는데, 대구, 대전 등에서 물량이 크게 늘었다고.. 그런데 최근 대구와 대전 등이 아파트 가격 하락폭인 큰 편인데, 입주까지 왕창 늘면 더 하락할 수도?

[조선비즈] 올해 상반기 토지 거래량도 전년에 비해 27.1% 감소했다고 하네요.  지가 상승률은 전국 평균 1.89% 상승했다고..  2022년 상반기 전체토지 거래량은 약 127만1,000필지로 전년 상반기대비 27.1% 감소했고, 순수토지 거래량도 53.5만필지로 지난해 대비 18.3%나 감소했다네요.  지난해 하반기 대비 토지상승폭은 감소했는데, 서울은 2.29%로, 경기는 1.99%, 인천 1.77% 감소했다네요.  

[머니투데이] 도시형생활주택과 오피스텔도 아파트처럼 발코니 설치를 허용하고, 투룸이상 비중을 늘린다고 하네요.  아파트 수준의 쾌적성?  그냥 이번 기회에 비정상적인 대안주거가 아니라 전부 아파트로 그냥 바꾸는게..  자꾸 편법의 편법을 더하면 부동산 투기시장은 그대로 존속하는데..  1인가구가 늘어나면 이런 비정상적인 아파트가 더 필요한가요?  소형아파트와 무엇이 다를까요?  용도용적제때문에?   

[데일리안] 역시 부동산시장은 분위기죠?  다주택자 종부세를 큰 폭으로 줄여준다고 하니까, 똘똘한 한채가 아닌 똘똘한 여러채로 바로 시장이 바뀌고 있다고 하죠?  내년까지 우크라이나전쟁이 끝나고 금리인상이 안정되면 다시 아파트 가격이 올라갈 것 같으니까 세금내고 버틸만 하죠?  결국 일부 급매물 이외에는 매물도 들어가면서 거래절벽은 더 심화될 것 같죠?  살사람도 전부 관망만 하고 있으니까...

[이데일리] 재건축 규제완화가 언제 될지도 모르고 공사비도 엄청나게 오르고 있고.. 거기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로 인한 부담금이 수억원대가 나온다고 하니까 일부 재건축 조합들이 리모델링을 다시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일단, 안전진단에서 유리하고 공사비 더 오르기 전에 빨리 착공할 수 있고, 재초환 부담금도 없고?  그래서 대기업들이 재건축 조합들 만나서 열심히 리모델링으로 바꾸라고?  과연?

[이데일리] 일부 강남 재건축 단지의 리모델링과는 다르게 상계동은 17곳이 예비안전진단을 끝냈다고 하죠?  리모델링은 조합원당 분담금이 엄청나게 올라가니까 주로 강남이나 고가 아파트가 있는 곳에서 주로 검토하고 있죠?  그런데 노원구의 재건축 단지들은 안전진단을 진행하면서 재건축을 잘 추진하고 있다네요.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은 재건축이죠?  조합원당 분담금도 확 줄일 수 있으니까.. 

[뉴시스]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까지 전부 하락하고 있는데, 단독주택만 매매가격지수가 95개월 연속 상승했다고 하죠?  2014년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무려 95개월 연속 상승?  전년대비 거래량 감소폭도 가장 적다고 하는데, 전년 77,409건에서 올해 5월까지 54,103건으로 30.1% 감소했다고.. 아파트는 40%, 빌라가 33.1% 감소한 것에 비하면 감소폭도 적자도 하네요. 환금성이 떨어져 거래 자체가 없다?

[머니S] 최근 재개발도 공사비 급등과 금리상승으로 공사가 중단되는 현장이 늘어나고 있다네요.  건축비상승폭은 10% 이상인데, 국토부의 아파트 기본형 건축비는 올 3월 대비 1.53%만 올라, 실제 오른 가격과의 차이가 6~7배나 나서 도저히 수익성이 안나와 공사를 포기하는 현장이 늘어나고 있다고.. 철거이후 포기하는 건설현장도 급증하고, 재개발 시공사 입찰에 단 한개 회사도 참여안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헤럴드경제] 정부에서 250만호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공공토지에 대한 '선제적 비축량'을 늘리기로 했다고 하네요.  결국 올해 처음으로 LH공사가 보유한 토지를 비축하는 방안을 시행한다고.. 공공토지비축법에 따라 미리 토지를 확보, 수요에 따라 공급하는 수급관리시스템, 토지은행을 운영하고 있는데, 총 35개 지구에서 103만㎡의 땅을 비축할 계획이라고.. 미리 비축하면 공공아파트 공급하기가 좋죠?

[비즈니스워치] 최근 건설자재가격과 인건비 급상승으로 공사비가 오르니까 정비사업 조합들이 일반 분양을 후분양으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네요.  후분양은 공정률이 80% 정도 되면 분양하는 방식인데, 조합보다는 시공사가 자금조달을 해주기 때문에 훨씬 더 큰 분양대금을 챙길 수 있어서 후분양을 선택한다고..  래미안원펜타스,  반포1단지 3주구 일반분양분을 모두 후분양으로?  분양가도 최고로?

[헤럴드경제] 강남이나 송파 재건축단지도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했다고 하고, 노도강 재건축단지도 하락하고 있죠?  결국 1기신도시 재건축 완화와 함께 한꺼번에 재건축 규제완화 관련 정책이 발표될 줄 알았다가 관련 일정을 내년까지 연기한다고 하니까.. 그동안 안전진단 등 준비하던 조합들이 대부분 1년이상 연기를 하고 있다고..  분상제부터, 재초환, 건축비 인상 등 워낙 많은 변화가 예고되어 있어서...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마감되었네요.  다우지수는 0.28%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43% 하락했네요.  내일 FOMC 기준금리 인상 발표 앞두고 폭풍전야같은?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11% 상승한 96.70달러에 마감되었네요. 역시 실적발표 앞두고 소폭 상승.  비트코인도 나스닥과 함께 하락하고 있는데, 내일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오늘 국내증시는?

[연합뉴스] OECD가 산출한 한국의 경기선행지수가 13개월째 하락하고 있다고 하죠?  지난 6월 98.97을 기록해 전월대비 하락했다고.. 지난해 5월 이후 13개월 연속 내림세라고 하네요. 문제는 향후 6개월에서 9개월 뒤 경기가 안좋다는 뜻인데,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거죠?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수입물가 상승, 금융시장 불안 등이 주요 요인이라고..  아무튼 지금이 아니고 6개월뒤에 경기가 침체한다니까 대비?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