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27]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어제 한국경제신문사에서 2022년 상반기 '베스트 머니이스트(컬럼)'으로 선정되서 한경닷컴 하영춘 대표로부터 감사패와 선물도 받고 점심도 같이 했네요.  점심하면서 향후 한경과 같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나 해외연수 프로그램 추진하기로 했는데, 진짜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할 때죠?  최근 다양한 기관들이 최고위과정이나 각종 걍연을 요청하시는데, 항상 가장 최신 정보로만.. 보시면 아시죠?

[한국경제] 어제 한경에 올린 컬럼입니다.  최근 매물이 급증하고 있고, 급매물도 많이 나온다고 하죠? 그런데 다주택자 종부세 완화가 발표되면서 매물이 다시 감소하기 시작했다고.. 그런데 실수요자는 지금이 어떻게 보면 서울에 내집마련할 기회?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LTV 80% 완화, 40년 만기 주담대 등을 활용하면 기존 전세금과 합쳐서 강북에 많은 매물 중 골라서 가족과 함께 살 만한 집을 살 수 있죠?

[조선비즈] 최근 1만가구 규모 수도권 대형 재개발 사업인 성남 수진1구역과 신흥1구역이 시공사 선정에 두번째 실패했다고 하네요.  처음 선정할 때 공사비가 너무 싸다고 건설사들이 외면해서 이번에는 공사비를 올렸는데도 다시 외면받았다고..  결국 LH에서 두 사업지 시공사 선정입찰 재공고를 또 준비한다고.. 향후 1기신도시재건축, 강북 재건축 등에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것 같다고 하는데, 분양가 확 오른다?

[파이낸셜뉴스] 종부세 인하한지 닷새만에 수도권에서 아파트 매물이 사라지고 있다고 하죠? 서울은 1,349건인 2.1%가 줄었고, 수도권은 인천이 27,765건에서 26,878건으로 3.2% 감소했다고 하네요.  경기도 역시 125,312건에서 122,521건으로 2.2%나 줄었다고..  약 5천세대 이상이 사라졌는데, 결국 다주택자들이 버티기로 바뀌고 있다는 거죠?  내집마련?  급매 사라지기 전에..  오를때까지 안나오니까..

[한국경제] 서울시가 용산정비창 부지에 초고층 복합단지를 추진한다고 하죠?  전체 부지 70% 이상 초고층 업무, 상업시설 등을 넣고 아파트 등 주거는 6,000가구를 넣을 예정이라고..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개발한다네요.  저도 드림허브때부터 지속적으로 관여했었는데, 잘 개발이 되어야죠?  그런데 잠실롯데보다 높은 초고층?  555m 보다 높게?  인천도 롯데보다 높은 초고층 추진한다는데, 과연 누가 더?

[연합뉴스] 국토부가 다음달 8일부터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에서 소유 5년, 실거주 3년 요건을 채우면 1세대 1주택자는 조합원 지위를 양도할 수 있게 한다네요.  또 재건축 부담금 산정시에 주택가격에 상가 가격도 반영, 상가조합원 분담금이 크게 줄어들 것 같다고..  1만㎡ 미만 규모로 추진되는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이 더 활성화되겠죠?  사업기간이 5년밖에 안되는 소규모 사업은 5년 실거주면 투기가 안된다고..

[한국경제] 종부세 완화에 다주택자들이 '매물 회수'에 나섰다고 하죠? 매물이 많아도 안팔렸는데, 매물까지 줄면 거래절벽은 더 심해지겠죠?  매수자는 집값이 더 하락할 때까지 기다린다고 안사고, 매도인은 급할 것 없다는 분위기로 확 바뀌었죠?  결국 금리가 올해말까지 조금 더 오른다 하더라도 내년되면 집값이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때문에 매도자는 절대로 급매로 안팔겠죠?  지금 급매를 잡아야 하는데..

[연합뉴스] 서울에 매물만 쌓이다가 전세까지 쌓이고 있다네요.  결국 전세가격도 3년 3개월만에 하락하고 있다고.. 전세물건이 늘어나는데, 재계약 증가, 금리 인상 등으로 신규 전세수요는 크게 감소했다고.. 반대로 전월세 전환율은 1년여만에 또 최고치를 기록, 월세화가 가속되고 있죠?  서울 평균 전세가격이 6억7,788만원이 되어 조금 하락했고, 물건은 49,819건으로 11.6%나 증가했다고 하네요.  전세대란?

[한국경제] 평택은 일자리가 풍부해서 아파트 가격도 보합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죠? 오히려 일부 지역은 상승하고 있는데, 이런 평택에 대규모 민간 주도 도시개발사업인 화양지구 사업이 본격화 한다네요. 상주 가구 2만여세대, 총 5만여명이 거주하게 되는데, 여의도 크기와 맞먹는다고.. 평택에는 경기경제자유구역인 포승지구, 현덕지구 등이 있고, 포승국가산업단지, 원정지구국가산단이 있죠?  일자리가 많은 곳은?

[뉴시스] GTX-A가 조기개통할 것 같은데, 파주나 일산은 집값이 선방하고 있는데, 용인이나 동탄은 왜 급락?  파주나 일산에서는 강남까지 연결되는 교통망이 거의 없죠?  여러번 갈아타야 하고, 시간도 오래걸리고.. 즉, 실질적인 교통해결이 가능하죠?  그런데 용인이나 동탄에서는 강남까지 연결되는 철도, 광역버스 등이 너무 많아서.. GTX를 굳이 안타도 강남에 쉽게 접근할 수 있죠?  GTX호재?  한마디로 뻥?

[한국경제] 서초, 평택, 이천 등은 집값이 오히려 상승하고 있죠?  일자리가 풍부하니까.. 그런데 강원도 원주도 나홀로 11개월째 미분양이라고 하네요.  비규제지역이고 주거수요가 많아서 투자자나 실수요자가 몰리고 있다고.. 작년 강원도내 매매 거래가 가장 많은 곳이 '원주시'라고.. 인구도 30만이지만, 바로 평 충주기업도시 등이 있어 일자리도 풍부하죠?  관광자원도 많이 있고..  그래도 투자는 고민을..

[이코노미스트] 지난달에 코엑스에서 제가 '왜 5성호텔은 주상복합 부지로 팔리는지'에 대해 랜드마크 호텔의 중요성을 강조한 강연을 했는데, 최근 점점 더 많은 서울의 5성호텔들이 주상복합 부지나 오피스 부지로 팔리고 있네요.  이미 많은 호텔들이 팔렸는데, 최근 청담동 '호텔리베라'도 매물로 나온다고 하네요.  밀레니엄힐튼 호텔도 연말에 영업 종료하고 재개발?  어짜피 관광객 계속 안들어 올 것 같아서..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71%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는 1.87% 하락했네요.  월마트 등 유통주 실적 폭락에 기술주가 같이 하락했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1.78%하락한 94.98달러가 되었네요.  그나마 다행인데, 경기위축 예상 때문에..  비트코인도 같이 폭락해서 2만1천달러가 붕괴되었다고..   오늘 국내증시도 불안불안하죠? 

[헤럴드경제] 한국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라고 하죠? 그런데 올해 벌써 4개월 연속 적자가 눈앞이고, 연간 적자폭도 2008년 이후 14년만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만일 올해 연간적자가 된다면 30년만에 처음으로 무역수지가 적자로 돌아선다고.. 문제는 중국이죠?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대중국 무역이 28년만에 적자라고..  결국 경기침체가 예상된다고 했는데, 우리도 앞으로 관광으로도 먹고 살아야죠? 특히 중국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7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