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28]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금리폭탄이 입주를 앞둔 로또 아파트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네요.  내일부터 입주를 하는 '매교역푸르지오SK뷰' 아파트가 한달전 전용 59㎡ 전세가 4억원 초반이었는데, 요즘 2억9천까지 떨어지고 더 떨어질 것이라는 분위기 때문에 아예 전월세 매물만 900개 넘게 쌓였다고 하네요.  전용 84㎡도 전세가격이 3억6천까지 하락했는데, 한달전 6억원대였다고.. 입주예정 아파트들 전세폭락이 예상되죠?  

[조선비즈] 종부세 완화되니까 다시 1억원 이하 주택을 사겠다는 수요자가 급증한다고 하네요. 즉, 다주택자 되더라도 종부세가 많지 않고, 내년쯤 다시 폭등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거죠?  특히 공시가격 1억원 이하 주택 찾는 분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취득세 중과가 되지 않기때문에..  종부세 기본 공제금액도 9억원으로 올릴 예정이기 때문에..  즉, 다주택자라도 합산이 9억원 이하면 종부세 안낸다고...

[연합뉴스] 올해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 청약 당첨자의 미계약 무량이 작년 상반기의 두배로 늘었다고 하네요.  무순위 청약으로 나온 아파트 미계약 물량이 작년 상반기는 1,396가구였는데, 올해 상반기는 2,788가구나 되었다고.. 특히 서울도 99가구에서 781가구로 확 늘어났고, 경기도는 1,294가구에서 1,553가구가 나왔다고..  서울의 경우, 소비자들이 비싼 분양가로 나온 청약 당첨을 과감히 포기?

[머니투데이] 전세가율이 깡통전세 위험 수준인 80%를 넘는 단지가 1,940곳에 달해 전체의 37.7%나 된다고 하네요.  여기에서 전세가율이 100% 넘는 곳도 576곳이나 되었는데, 전체의 10% 이상이라고..  강서구 173곳, 금천구 61곳, 양천구 45곳, 관악구 39곳 등으로 이미 깡통주택이 엄청나게 많다는 얘기죠?  특히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이 많아 1인가구가 깡통주택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머니투데이] 호재만 있으면 한방에 8억이 올라?  서울시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개발한다고 발표하자마자 하루만에 전화한통 없던 중개사사무소에 매수 문의 전화가 폭증했다고 하네요.  재건축 진행중인 용산 산호아파트 전용 103㎡가 5억원 내렸던 15억에 5월에 거래되었는데, 매물이 23억5천만원에 나와 8억5천만원 뛰었다고..  결국 강남은 끝났고 이제는 용산이라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집값이 바로 상승?

[매일경제] 아무리 가격이 하락한다고 해도 아침마다 한강이나 바다를 볼 수 있는 '수변뷰' 아파트는 그 입지때문에 결국 다시 오를 것 같다고 하죠?  그래서 서울 '반포자이'가 대장아파트 역할을 하다가 '아크로리버파크'가 입주하면서 대장아파트 자리를 내 주었다고..  해운대 '엘시티'도 엄청나게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고 하죠?  가평의 '가평자이' 역시 북한강이 보인다고 해서 경쟁률이 치열하고.. 바로 입지?

[한국경제] 금리가 빅스텝으로 오른 이후 거래절벽이 심해졌다고 하죠?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7% 돌파는 확실하고.. 아파트 가격 모두 하락하고 있고.. 결국 경매시장에서 내집을 마련해라?  그런데 오히려 지금 급매물을 잡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죠?  떨어져봐야 강북지역은 별로 안떨어지고, 용산처럼 호재가 조금만 나와도 바로 올라버리니까.. 내집마련인데.. 한번 사면 가족들과 함께  오래오래 살아야 하는...

[뉴시스] 집값이 하락하면 원래 집을 안사고 전세를 살았죠?  결국 최근 집값이 계속 하락할 것 같다고 하니까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네요.  10년간 시세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고 임대료 상승률도 연 5% 이내이니까 일반 전월세보다 훨씬 유리하죠?  요즘은 임대아파트도 민간대형 건설사들이 워낙 잘 건설해서 분양단지 못지않죠?  당분간 인기가 유지 되겠네요. 

[한국경제] 2분기 상업용 부동산, 즉 오피스와 상가 공실이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투자수익률은 더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어제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2분기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오피스 공실률은 전국이 10%라고.. 중대형 상가는 13.1%, 소규모 상가는 6.6%를 기록했다네요.  공실률은 조금 줄었지만, 투자수익률은 전분기 대비 모두 하락했다네요.  서울 홍대, 강남 등 일부지역만 올라?

[뉴시스] 금리인상 등 악재로 부동산 시장이 안좋으니까 지방부터 '부동산PF' 대출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네요.  지난 1분기말 기준 국내 증권사 PF대출 연체율이 6.2%까지 올라, 지난해 말 3.1% 대비 2배 늘었다고.. 단기간에 두배난 늘었는데, 점점 심각해 질 것 같다고.. 부동산PF 대출이 안되면 지방에 공급되는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 생숙 등 사업자체가 어려워지겠죠?  공급도 줄어들 것 같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1.37% 상승하고, 나스닥지수는 4.06% 폭등했네요. 미국 FOMC가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는데, 울트라스텝 안해서 안도?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4% 상승한 97.26달러에 마감했는데, 미국 원유재고가 예상보다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해서 올랐다고..  비트코인은 9% 폭등해서 2만2천달러를 다시 돌파했다고.. 국내증시는?

[연합뉴스] 오늘 새벽에 미국 FOMC에서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죠? 그래서 벌써 한국과 미국 기준금리가 역전이 되었는데, 9월에 미국이 또 자이언트스텝하겠다고 파월 연준의장이 직접 얘기했네요.  그러면 우리는 8월에 울트라스텝, 즉 기준금리 1%를 올려야 그나마 같아지죠?  외국인 투자자금이 국내 증시에서 얼마나 빨리 빠져나가는지 확인해 보고 국내도 기준금리 올릴텐데.. 엄청나게 오를 것 같죠?

[연합뉴스] 물가가 정점?  착각이죠?  7월 기대인플레이션이 0.8%나 폭등한 4.7%가 되었죠? 2008년 통계작성이후 최고와 최대 기록이라고.. 상승폭도 역대최대치라고..  결국 하반기에도 물가가 폭등할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고,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가 6% 이상 오를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24.4%나 된다고 하네요.  석유류가 가장 많이 오를 것이란 답변이 68%나 되고, 공공요금, 농축수산물 순?

[한국경제] 올해 상반기 주식과 채권이 동반 급락했는데, '도피처'역할을 했던 원자재 펀드 수익율도 최근 급락하고 있다네요.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지면서 결국 경기침체때문에 수요가 확 줄어들 것 같아서 하락하고 있다고..  결국 원자재 펀드 43개가 3개월간 -9.76%를 기록했고, 농산물펀드도 한달새 평균 -10.78%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결국 주식이고 채권이고 펀드고 간에 믿을 것은 현금밖에 없다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