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7.30]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서울경제]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7월 마지막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가 85까지 하락해서 12주 연속 하락하고 있다네요.  그런데 노원, 도봉, 강북구가 포함된 동북권은 78.9까지 하락 80밑까지 내려갔다고.. 당분간 집 사겠다는 사람 없다는 거죠?  은평, 서대문, 마포가 있는 서북권도 78.6으로 심리가 얼어붙었다고.. 용산, 종로가 포함된 도심권도 81.4까지 내려가고.. 강남 서초만 91.9로 선방?

[매일경제] 올해 상반기 주택매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44.5% 감소했다고 했죠? 그런데, 미분양은 더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네요.  올해 6월말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이 총 27,910가구로 전월보다 535가구가 늘어났고, 특히 수도권 미분양 주택은 4,456가구로 한달동안 25.1%인 893가구나 급증했다고.. 악성 미분양도 전국에 7,130가구로 준공되었는데도 미분양?  서울도 준공후 미분양이 481%나 폭증했다고..

[조선비즈] 최근 경기도 화성의 한 신축아파트에서 인분이 발견되서 입주자들사이에 난리가 났죠? 그런데 최근 대부분의 아파트 현장들은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다고 하네요.  아파트 각층마다 화장실을 안만드니까 고층아파트라 하더라도 1층에만 임시화장실을 만들어 사용하니까 작업자가 그냥 현장처리해 버린다고.. 신축아파트 입주자들은 이상한 냄새가 나면 반드시 확인을?  현장부터 확 바꿔야죠.  

[매일경제] 8월부터 생애 최초 주택을 구매하면 LTV가 80%까지 적용되죠?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15억원 초과 아파트는 주택담보대출이 전면 금지되어 있는데,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에 한해 이 규제가 풀릴 예정이라고 하네요.  다만, 대출한도는 6억원만?  즉, 신축아파트가 준공 후 15억원을 초과하더라도 중도금 대출 범위에서 잔금대출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실수요자를 위한 조치? 

[한국경제] 인천 송도가 날이 갈수록 아파트 거래절벽이 심해지고, 가격도 폭락하고 있다네요.  분양도 잘 안되어 무순위 청약을 여러번 해야 하고, 전세가격도 폭락하고, GTX, 바이오 관련 호재로 폭등했던 가격들은 거품으로 판명?  송도 더샵마스터뷰21블록 전용 84㎡는 최근 8억5천만원에 실거래 되었는데, 고점 대비 3억4천만원 급락했다고.. 베르디움더퍼스트 전용 84㎡도 2억7,300만원 폭락하고.. 얼마나 더?

[한국경제] 과천에서 또 무순위 청약 12가구가 나왔다고 하네요.  청약에 당첨되면 최소 10억원의 시세차익이 난다고 하니까 난리나겠죠?  과천주공 6단지 재건축사업인 '과천자이'가 계약 취소된 12가구, 전용 59㎡A 3가구, 전용 59㎡E 2가구, 전용 59㎡F 2가구, 전용 59㎡G 4가구, 전용 84㎡B 1가구 등 총 12가구가 무순위청약이라고.. 로또청약이 또 나왔는데, 다만, 무주택자고 과천 거주자만 청약이 가능하죠?  

[머니투데이] 금리상승으로 거래절벽이 엄청나죠?  아파트 매매가 작년 상반기에 559,323건이었는데, 올해 상반기에는 44.5%나 줄어든 310,260건을 기록했다고 하네요.  금리상승이 대출부담으로 커지면서 주택매매에 관심이 확줄어들고, 또 전세대출금리도 엄청 오르니까 전세시장마저 약세로 전환되었죠? 월세전환이 가속화되니까 전세 놓겠다고 집사는 사람없고, 깡통전세 우려에 전세들어가는 분도 없고...

[조선비즈]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이 정상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하죠?  일단 조합과 시공사업단이 공사 재개를 협력하기로 합의했는데, 재건축 조합 집행부가 직접 사업정상화위원회를 만든다고.. 그리고 총회를 개최, 10월에 신규 조합 집행부 선임 총회를 열고 공사 재개 관련 현안을 담은 안건을 일괄 상정, 의결하면 11월에는 다시 공사를 시작한다고.. 그나마 어려운 조합원들에게는 다행이지만, 다른 사업들도?

[머니투데이] 팝업스토어? 주로 강남 가로수길 같은 곳에서 외국 유명 명품업체가 일정 기간동안 운영하는 임시 가계이죠? 그런데 이런 팝업스토어가 사람들이 몰리는 곳으로 찾아다니고 있죠? 그리고 편의점이나 대형마트도 합세를 하고 있다고..  롯데마트가 양양 '서피비치'에 '블랙위너수박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블랙위너 수박주스, 블랙위너 수박바를 판매한다고.. 매일 300명이 몰려 SNS 인기장소?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또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9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88% 상승했네요.  애플과 아마존 실적이 좋아서 기술주 중심으로 상승했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28% 상승한 98.62달러로 마감했다고 하네요.  OPEC+가 추가증산 안할 것 같아서 올랐다고..  비트코인도 약간 하락 마감했다고 하네요.  그동안 급등해서?  

[조선비즈] 요즘 미국 FOMC가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 이후 외국인이 국내에서 7월에만 주식을 1조4천억원 순매를 했다고 하죠?  그런데 순매수 행진을 이어가면서 저가 매수에 나섰다고.. 특히 동학개미가 버린 삼성전자를 이달에만 6천억원 순매수하면서 가장 많이 샀다고 하네요.  LG에너지솔루션 4,300억원, SK하이닉스 3천억원 순으로 많이 샀다고.. 현대차도 1,500억원, 상성SDI도 1,500억원 등 대형주만?

[연합뉴스] 국내 소비자물가가 천정부지로 계속 오르고 있는데, 월급은 제자리니까 실질소득은 감소하고 있죠?  잘나가는 미국도 엄청난 인플레이션때문에 소비자들은 난리라고 하는데, 지구촌 전체가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하죠?  문제는 소비위축으로 이어지면서 경기침체가 우려되고 있고, 공공부문마저 임금 7.4%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결국 선진국이든 개도국이든 모두 실질소득 감소해서 금융위기 그림자가?

[아시아경제] 시중은행들이 이자장사한다는 질책에 예적금 금리를 진짜로 올리고 있죠?  그런데 최근 금리폭등때문에 부동산, 주식, 코인 전부 불안하니까 가장 현명한 투자처가 바로 현금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은행 예적금이 인터넷 뱅킹보다 더 좋은 조건이면 잠시 현금을 피신시킬 필요도 있죠?  최근 카카오뱅크의 최고우대금리가 2.5%에 그친 반면, KDB산업은행은 3.6%, 대구은행도 3.56%까지 올렸다고..

[뉴스1] 제가 4차산업혁명 관련 강연할 때 드론이 미래를 바꾼다고 많은 동영상을 보여드렸는데..  그 중 드론으로 페인트칠하는 장면을 몇년 동안 보여드렸더니, 드디어 국내에서 드론으로 페인트 칠한다는 뉴스가 나왔네요.  노루페인트가 차광페인트를 비닐하우스 위에 드론으로 도포를 하는 것인데, 이렇게 하면 실내 온도를 최대 5도를 낮춰 폭염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드론 페인트..  새로운 미래 직업이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