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8. 1]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올해 놓치면 10년을 기다려야 하는 절세는?  다주택자는 종부세만 조금 줄었을 뿐이고, 양도세는 별다른 공제를 받지 못하죠?  결국 많은 분들이 양도세를 아끼려고 증여한 후 매도했는데.. 증여가액이 취득가액으로 인정될 수 있어 양도차익을 줄여 세액을 낮추는 것이 가능하죠? 그런데 내년부터는 증여후 매도를 하면 양도세 절세가 까다로워져서 훨씬 많이 내야 한다고.. 즉, 올해 증여를 하셔야 한다네요.

[SBS Biz] 오늘부터 생애최초 주택구매자에 대한 LTV가 80%로 완화되죠?  대출한도도 4억원에서 6억원까지 늘어나게 되고.. 그런데 수도권은 왠만한 아파트가 10억원을 넘어 큰 혜택을 보기 쉽지 않다고..  그리고 서울시가 용산정비창에 초고층 복합개발을 발표했는데, 종로 세운지구 일대도 토지 용도제한을 풀어 고밀 복합개발한다고 하네요.  그동안 높이제한을 너무 과도하게 해서 사업성부족이 많았죠? 

[연합뉴스] 세제개편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부부공동명의 1주택자의 내년 종부세 기본공제가 12억원에서 18억원으로 올라가죠? 종부세 기본공제가 현행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올라서.. 공시가 12억원은 전체 주택 중 상위 2.6%, 공시가 18억원은 상위 1%라고.. 1세대 1주택자 단독 명의 종부세 기본공제는 12억원으로 1억원 올렸죠?  올해는 한시적으로 14억원으로 올렸고..  공정시장가액비율 조정도 영향을?

[연합뉴스] 공시가격 14억원(시가 18억6천만원)인 1세대 1주택자는 지난해 종부세를 123만원 냈는데, 올해는 종부세가 0원이라고..  단, 내년이 되면 닷 50만원 정도 종부세를 내야 한다네요.  반면 같은 14억원 부부 공동명의 1주택자는 작년에 66만원을 냈는데, 올해는 48만원 내고, 내년엔 종부세를 한푼도 내지 않는다고..  내년에는 종부세 기본공제액이 14억원에서 12억원으로 줄어들어서.. 다른 요인들도?

[이코노미스트] 주식과 코인은 살아났는데, 아파트 가격은 연일 점점 더 폭락하고 있죠?  강남이나 용산도 하락세로 전환했다고 하고, 서울 전체는 0.07% 하락하여 평균보다 높은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네요.  종부세를 낮추었더니 오히려 매물이 들어가서 상승할 줄 알았는데, 매수자는 관망세를 계속 유지하니까 급매물때문에 전체적으로는 하락으로?  아무튼 당분간은 지켜봐야 할 것 같죠?  폭락수준으로?  

[한국경제] 청약통장도 잘 써야한다?  당연한 얘기죠?  그래서 잘 쓰는 방법을 소개한다네요. 민간청약은 통장내 얼마나 많은 금액이 있는냐.. 공공청약은 얼마나 오랫동안, 얼마나 많이 넣었느냐.. 얼마나 오랫동안?  한달에 10만원씩 얼마나죠?  커트라인 2천만원이면  10만원씩 200개월 넣어야 되죠?  물론 한달에 최저 2만원 이상 넣으면 되는데.. 10만원 이상은 별 의미가 없다?  민간은 한방에?  자세한 내용은 기사?

[머니투데이] 덜 먹고 덜 쓸 수 밖에 없다고 하죠?  5억을 주담대로 영끌하신 직장인 얘기인데, 일반인들도 치솟는 물가때문에 대부분 해당되죠?  6월 소매판매지수가 전월 대비 0.9% 하락해서 118.3으로 4개월 연속 하락했다고 하는데, IMF 이후 최고라고..  당분간 소매판매가 계속 줄어들 것 같다고 하는데, 주담대 이자 폭등과 생활비 물가 폭등 둘 다 올해는 계속 되겠죠?

[뉴시스]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계획이 발표되니까 용산 집값이 하루만에 8억 올랐다?  그런데 이미 호가가 너무 올라서 이제는 문의전화가 없다고 하네요.  그러면 용산 개발이 진짜 강남을 뛰어넘을까요? 강남은 국내에서 그냥 몰리는 것이 아니죠?  8학군이 있어서인데.. 지금은 8학군이 제주도로 이사가고 있죠? 진짜 부자들은 제주도 국제학교로 중,고등학교 보내죠? 그러면 용산은 미래도시로?  단, 시간이 걸리죠?

[중앙일보] 하우스푸어가 영끌족과 비슷해지고 있죠?  집이 있는데 가난해지는 느낌?  주택담보대출 이자가 폭등하면서 집살때 몇억원씩 주택담보대출 받으신 분들은 매달 이자가 200만원 수준으로 나간다고?  결국 금리는 계속 오르고 있는데, 이자가 점점 다 많아지고 집값이 하락한다면?  집을 파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하겠죠?  최근 패닉바잉 했던 분들이 보유기간 3년도 안되도 파는 경우가 26.14%나 된다고...

[아시아경제] 실수요자 중심의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6%를 넘기고 조만간 7%로 올라갈 것 같다고 하죠? 반면 주택담보대출은 오히려 전세자금대출보다 담보여력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낮다고.. 즉, 무주택자만 더 높은 이자를?  그래서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전세대출을 확대한다고 하는데, 문제는 전세가 7억원 이하만 대출이 가능해서 서울에서는 적용될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다고.. 그래서 월세로 전부 바꾸고 있죠?

[연합뉴스] 국토부에서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에서 10건의 규제개선안을 확정했다고 하죠?  건축물의 높이 중 3층은 기존 9m에서 10m로 상향시켜 주기로 했다고..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 구독서비스도 허용해서 초기 구매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춘다고..  택시 '하차판' 부착도 허용하고, 도시공원에 설치할 수 있는 교양시설의 범위를 지자체 실정에 맞게 조례로 위임하기로..  그리고 무순위청약 물건을 임대로 처분?

[연합뉴스] 이번주 미국증시는 과연?  지난주는 FOMC 자이언트 스텝 발표이후 오히려 안도감으로 폭등했는데, 이번주는 엄청 불안하죠? 인플레이션이 끝난 것도 아니고 경기침체가 확실하다고 하고.. 그리고 5일에 미국 고용보고서 발표가 있는데..  이것도 주시해야 한다고 하죠?  7월 한달동안은 월간 상승률이 2020년 이후 최대였지만, 3일간 절반이 급등했다고..  급등했으니까 조정이 반드시 올텐데 언제? 

[연합뉴스] 지난주 미국 FOMC가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한 이후 오히려 시장의 불확실성이 제거되었다고 미국과 한국의 증시 모두 크게 올랐는데, 동학개미, 서학개미 모두 하락하면 돈을 버는 '인버스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고 있다네요.  서학개미는 프로세어즈 울트라프로 숏 QQQ ETF를 563억3천만원어치 순매수했다고..  KODEX200선물인버스 2X도 1,785억4천만원 매수하고.. 이번주에는 증시가 폭락하나?

[파이낸셜뉴스] 8월 증시는 장미빛?  미국 안도랠리에 국내증시도 8월은 안전할 것 같다고 하죠?  그래서 증권사들의 8월 코스피 예상 밴드가 키움은 최고 2600, 삼성증권도 2550, 한투는 2500 이라고 하네요.  이미 베어마켓 랠리(약세장 속 상승세)를 넘어 서미랠리에 진입할 것 같다고..  미국발 안도랠리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하는데..  만일 다음주에 미국이 하락하면 우리도 같이?  미국증시가 매일 중요하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