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8. 2]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어제 한경에 올린 컬럼입니다.  제가 서울 DMC Landmark 프로젝트 총괄할 때 세계 최고층 추진이 있었는데, 교통유발분담금 문제로 무산이 되는 바람에 중단되었었죠. 그런데 최근 용산정비창부지에 잠실 롯데월드 123층보다 더 높은 랜드마크를 추진한다고 하고, 인천 송도에도 103층대신 151층 추진한다는데..  지금은 100층이 너무 많죠?  즉, 세계 최고층으로 건설되어야 전세계에서 몰려오겠죠?

[서울경제] 요즘 용산, 세운지구 등 서울시는 초고층 고밀화한다고 하는데, 여기에 여의도까지 '초고층 재건축'으로 추진되고 있죠?  이미 신통기획 적용으로 시범아파트나 한양아파트가 50층에서 60층까지 재건축될 예정인데, 여의도 '공작'아파트도 49층으로 변신할 것 같다고 하네요.  앞으로 10년이 지나면 여의도가 뉴욕의 허드슨야드처럼 변신되겠죠?  1기신도시 재건축도 초고층 단지로 해도 되겠죠?

[한국경제] 8월에 전국 분양 물량이 전년 대비 161%나 늘어날 것 같다네요.  직방에서 집계한 8월 분양은 51개 단지, 35,638가구라고 하는데, 일반 분양은 29,647가구라고.. 수도권은 11,328가구인데, 경기도가 5,947가구로 가장 많다고..  지방이 24,310가구나 되는데 대구시가 3,204가구로 가장 많이 공급된다고 하네요.  미분양이 엄청 나올 것 같죠?  이번 분양은 분상제 개편안이 시행되서 늘어났다고..

[YTN] 임대차3법은 세입자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시작되었죠? 그런데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했던 분들은 2년간 혜택을 받았지만, 지금은 금리가 급등한 상태이고 전세가격도 천차만별이 되어 복잡해졌죠? 결국 오른 전세금은 월세로 전환되고, 신규전세의 60% 이상이 아예 월세로 바뀌고 있죠? 전세자금대출 이자가 월세보다 많은 시대가 되어서.. 그런데 이제는 선진형 주택시장으로 변신해야죠? 깡통주택, 갭투자?

[한국경제] 최근 전국 아파트 가격이 다 하락한다는데, 이천, 안성, 파주, 평택 등은 집값이 상승하고 있다네요. 이유는 직주근접이죠?  좋은 일자리가 많은 곳이라 집도 많이 필요하고.. 그런데 이 지역에서도 깡통전세 현상이 점점 커지고 있다네요.  올해 경기도에서 가장 많이 오른 이천은 7.33% 상승했는데, 대부분 갭투자도 같이 많이 있었다고 하네요.  특히 평택은 3,609건의 아파트 거래중 18.95%가 갭투자?

[머니투데이] 제가 강연할 때 보여드리는 프로젝트 중 하나인 '마리나 원'을 서울시장이 직접 방문해서 열심히 공부했다고 하죠?  제가 직접 촬영한 마리나 원 사진 내부는 물론 곳곳에 너무 멋진 실내공원과 폭포, 그리고 오피스와 주거가 결합된 최고의 주택단지이죠?  건물 자체도 멋진데, 에너지 절감이 일반 건축물 대비 35%나 되는 친환경 복합주거타운이고..  조만간 CEO SUITE 교육에서 자세히 보여드릴께요.

[한국경제] 분당도 1기신도시 재건축 기대감으로 폭등했던 아파트 가격이 다시 뚝 떨어지고 있다네요. 최근 1기신도시 재건축 기대감으로 올랐던 분당, 일산 등이 4개월만에 하락세로 돌아섰고, 평촌, 산본, 군포 등은 하락폭이 커지고 있다네요.  어제 기준 분당 아파트 매매가격이 0.02% 하락했고, 18주만에 하락이라고..  일산도 0.01% 하락해서 18주만에 하락하고..  1기신도시 재건축에 대한 기대가 확 무너졌나요?

[머니투데이] 용산정비창부지, 세운지구 등을 초고층 고밀화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번에는 서울역 쪽방촌을 용적륭 700%의 역세권 민간개발 사업으로 추진한다고 하네요.  서울역 동자동 준비대책위원회가 서울시, 국토부와 '역세권 장기전세주택 사업'을 적용, 정비계획안을 추진하는데, 역세권 부지(역 출구에서 350m 이내)에 주택을 건립할 경우, 용적률을 700%로 상향주는대신 50%를 장기전세주택으로...

[매일경제] 국토부가 4일부터 '바닥충격음 측정기준'을 강화해서 적용하죠?  앞으로는 4일 이후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아파트는 실제 바닥공사가 끝난 아파트 단지에서 전체 가구 수의 2~5%를 무작위로 골라 현장 시험을 실시한다고..  경량충격음 49dB 이하, 중량충격음 49dB 이하로 강화했는데, 이 기준을 통과 못하면?  보완시공이나 손해배상을 권고하고, 자칫 보완때문에 입주까지도 지연된다?  그냥 라멘구조로.

[한국경제] 최근 전세대출을 연장하니까 이자가 급등했다는 얘기가 많죠?  신용이 1등급 수준이 분도 전세대출금리를 3.14%로 받고 있었는데, 연장을 하니까 금리가 4.93%로 올라 매달 수십만원의 이자가 더 나오게 되었다고.. 그런데 코픽스가 올라서 이렇게 오른 것인데,  7월 한은 빅스텝은 반영도 아직 안되었다고..  어제 기준 5대 시중은행 전세대출 고점이 6.22%로 작년 7월 3.87%에 비해 엄청 올랐죠?

[이데일리] 등록임대주택(지자체에 등록된 민간 임대주택)이 일반 임대차 물건보다 전월세가 30~40%나 저렴하다고 하네요.  서울 아파트 등록임대주택 평균 전세가격이 3억8,472만원인데, 올 상반기 서울 아파트 평균 전세가격은 6억7,792만원보다 43.3%나 낮다고..  월세도 상반기 서울 아파트 평균은 126만원이었는데, 등록임대주택 월세는 87만원?  30.9% 저렴하다고?  이유는?  공적의무탓때문에...

[머니투데이] 수도권에서는 재건축 사업성이 안나오고 재건축을 위해 오랜시간 기다리는 것보다는 그냥 리모델링으로 추진하는 경우가 많죠?  포스코건설이 최근 '수원 영통 벽적골 주공8단지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로 선정되었다는데, 18개동 1,548가구를 18개동 1,656가구로 리모델링하고 108가구는 일반분양을 한다네요.  안양 평촌 한가람 신라아파트도 포스코가?  건설자재비 계속 오르면 재건축보다?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14%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는 0.18% 하락했네요.  미국과 중국의 경제지표가 동반부진해서 하락했다고.. 국제유가도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4.8% 하락한 93.89달러로 마감되었는데, 중국과 유럽의 경기둔화로 수요가 줄어들 것 같아서 하락했다고..  비트코인도 4% 폭락해서 2만3천달러가 붕괴되었다고 하네요.  매일 불안?  국내는?

[SBS Biz] 오늘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할 것이라고 보도가 나왔네요. 미국정부에서도 중국의 위협과 상관없이 추진한다고 하고.. 중국은 전쟁도 불사?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더욱 냉각될 것 같고, 조만간 칩4동맹에 우리가 가입하면 노골적으로 중국 보복이 시작될 것 같죠?  대중국 수출이 30년만에 3개월 연속 적자라고 하고..  또 요소수 대란 등 엄청난 파장이 일어날 수 있으니 빨리 대비해야 하겠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1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