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0.25]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요즘 매일 부동산PF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는데, 오늘은 신규분양 아파트 단지의 계약률이 확 떨어졌다는 뉴스가 나왔네요.  의왕내손e편한세상 전용 59㎡ 가 8억원 이상 가격으로 나왔었는데, 최근에는 6억원대 매물이 나오고 있다네요.  평촌 두산위브더프라임 역시 11.8대 1의 청약경쟁률이었는데 계약률이 37.6%?  미분양이 올해 8월 32,722가구로 급증했는데, 미계약도 같이 급증?

[머니투데이] 국토부가 문제가 많은 관리비 대상을 100가구에서 50가구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죠? 공동주택관리법상 실제 공개되는 곳이 확 늘어나는데, 아직도 문제가 엄청나게 많죠?  특히 비아파트는 공동주택관리법에 해당이 안되니까 관리비 사각지대로 횡령이 엄청 늘어도 알지 못한다고..  국내 관리비가 공개되는 아파트는 전체의 62.6%이니까, 나머지는? 오피스텔이 전용면적도 30% 적고, 관리비는?

[YTN] 이미 부도는 많이 나고 있고, 신규분양은 물론 재개발재건축도 앞으로 힘들 것 같다고 하죠?  레고랜드 ABCP 디폴트발 자금경색이 생각보다 빠르게 부동산 PF 시장을 잠식시키고 있죠?  정부대책이 한발 늦었다고 하고..  시행사는 신규사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작년에 고점에서 토지를 구매한 업체들은 더 난리가 나고..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과 같은 사업비 대출 필요한 경우, 시공사가 계속 보증?  착각이죠?

[연합뉴스] 국토부가 1기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를 5개시에 모두 지정한다고 하죠?  그런데 선도지구는 각 시에서 알아서 정하라고.. 그러면 각 시는 각 단지별로 신청을 받아서 선정해야 하는데, 만일 한 곳이 선정되면?  나머지 단지는 선도지구 재건축될 때까지 그냥 조용히 기다릴까요?  그리고 세종시와 여의도 개발할 때 시범단지를 선정후 사업했다는데..  그 때는 빈땅이었고.. 지금은?  점점 더 깊은 수렁으로? 

[연합뉴스] 지난해 납세자들이 종부세를 많이 냈다고 수정을 요구하는 경정청구가 1,481건이나 되었다고 하네요.  그 전년에 비해 79.1%나 증가했다고..  그런데 수정요구중 48.6%인 720건은 수정이 진짜로 되었다고 하네요.  나머지 607건은 기각되었고, 154건은 취하되었다고..  올해도 종부세가 아주 복잡하게 청구될 것 같은데, 일단 90일 이내에 불복신청이 가능하다고.. 5년까지 경정청구가 가능하고..

[KBS] 소득이 없어도 대출이 가능한 오피스텔 판다고?  그것도 여러채를 한꺼번에 살 수 있다고..  한채에 계약금 10%만 내면 2억원 넘는 중도금은 무이자로 대출 받을 수 있고, 잔금 걱정도 필요없다고?  잔금때는 전세를 놓으면 된다고 하고..  그런데 계약금 3천만원 내면 중도금 대출은 받지도 못하고 계약 취소도 안되고.. 결국 이런 불법 계약때문에 계약금 떼이는 경우가 많은데, 외형상으로는 계약률 높다고 홍보?

[한국경제] 최근 레고랜드 ABCP 디폴트 발 부동산PF 시장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롯데건설, 태영건설 등이 부도가 날지 모른다는 뉴스가 난무했죠?  그런데 롯데건설이 최근 롯데케미칼과 5천억원 규모의 금전소비대차계약을 체결했는데, 내년 1월 18일까지 차입한다고..  그리고 주주배정증자를 2,000억원 규모로 그 전날 결정했는데, 단 이틀만에 7,000억원을 조달?  그래서 더욱 의심이 간다고? 설마?  

[한국경제] 2008년 금융위기는 미국 주택시장 폭락에 따른 리만브러더스 부도때문에 시작되었죠?  그런데 최근 춘천 레고랜드 ABCP 디폴트 발 금융위기가 국내에서 시작이 되었네요.  모든 지표가 금융위기때와 비슷하지만, 그래도 외환보유액이 충분해서 절대로 그런 일이 안일어 날 것이라고 했었는데, 전혀 엉뚱한 곳에서 위기가?  결국 SK, 롯데, 효성 등이 정부에 자금 SOS를 치는 상황까지?  정부도 빠르게 대책? 

[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데, 국내 수출 비중 중 가장 중요한 반도체는 중국에 쏠려있다고 하죠?  미국이 추진하는 칩4동맹에 가입만 해도 당장 중국이 견제를 할 것이 확실하고, 사드 등 다른 이유 등으로 다양한 규제를 할 수 있는데, 과연 대책은?  삼성의 반도체 투자는 중국이 미국의 5배에 달하고 SK하이닉스는 아예 미국에 공장도 없고, 중국에만 공장이 있죠?  그냥 말로만 우리편?  

[서울경제] 유럽도 전기차 보조금 차별을?  미국 IRA때문에 국내 전기차가 곤욕을 치루고 있는데, 이번에는 유럽에서?  이유가 중국산 전기차를 견제하겠다는 취지라고 하네요.  중국산 전기차가 올해 10월까지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5%를 차지했는데, 2025년에는 최대 18%까지 오를 것 같다고.. 결국 중국 전기차를 견제하기 위해 미국과 같은 전기차 보조금 차별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보고서가 나왔다고?  

[연합뉴스] 서울의 소득 상위 10%가 벌어들인 전체 종합소득이 경기도를 제외한 17개 광역시, 도 전체 종합소득보다 많다고 하죠?  서울 상위 10%에 해당하는 181,595명이 신고한 소득이 122조6천억원이었다고..  전국 전체 종합소득인 1,159조8천억원의 10.6%에 해당한다고 하네요.  부산 전체소득 79조8천억원, 인천 66조8천억원, 대구 62조6천억원 보다도 더 많다고.. 빈익빈부익부가 실감나시죠?  

[파이낸셜뉴스] 알짜 상업용 부동산 거래도 안된다고 하죠?  금리 상승 영향으로 자산가격 재조정은 물론 대주단 투자자를 찾기가 어렵다고 하네요.  최근 수서 로즈데일빌딩이 매각철회되었는데,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매각을 중지한다고..  우량자산 빌딩인데도 결국 매각하기가 힘들다고.. 화이자타워도 7월에 매각이 무산되었는데, 매각대금이 너무 비싸다고 해서..  강남 363강남타워도 매각을 철회?  빌딩 거래절벽?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상승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1.34%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86% 상승했네요.  미 연준이 금리인상 속도를 조절할 지 모른다는 기대감때문에..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0.55% 하락한 84.58달러에 마감되었네요.  중국 수요가 감소할 것 같다고 해서 하락했다고..  비트코인은 횡보를 이어가고 있는데, 눈치장세로?  미국에서 뇌물사건 터졌다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2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추천글


최근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