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0.30]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 3,617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출처: 최원철의 미래 부동산 블로그
[한국경제] 현재 주택시장은 거래절벽 상황이죠?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9,821건에 그쳤다고 할 정도로 거래절벽인데.. 지난해는 37,306건의 26.3%이고, 2020년 62,888건의 15.6%에 불과하다고.. 결국 어쩌다 급급매가 나오면 반값에 거래가 되어 실제 아파트 가격으로? 최근 세종 대방노블랜드는 전용 59㎡ 매물이 7월에 4억원에 거래되었는데, 최고가는 8억4,500만원? 진짜 반토막?
[연합뉴스] 고금리에 전세가 월세로 바뀌는 월세화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네요. 9월까지 월세를 낀 거래가 193,266건으로 전체 임대차 거래의 48.9%를 차지했다고 하네요. 2011년 이래 가장 큰 월세거래라고.. 서울도 70,335건으로 지난해 56,733건 대비 24% 이상 증가했는데, 준월세가 21.6%로 가장 많고, 준전세도 18%, 일반 월세는 1.5%를 차지했다고.. 결국 갱신계약할 때 오른 금액은 월세로?
[조선일보] 주택산업연구원장이 수도권 외곽은 40%, 서울도 30% 집값이 더 하락할 것 같다고 하네요. 민간의 주택공급이 급격하게 감소할 것이고, 공공이 그나마 해결해야 한다고.. 이유는 부동산 PF 시장이 완전히 죽어서 민간은 공사비 구하기가 너무 힘들어져서.. 결국 미국발 고금리가 지속되면 주택시장은 무조건 경착륙이 될 것 같다고.. 금융위기 때처럼 돈풀기도 못하니까.. 그리고 장관이 더 하락해야 한다니까
[머니투데이] 다음달에 또 규제지역을 해제하는 부동산 규제완화 대책이 발표된다고 하죠? 지난 정부때처럼 한달 간격으로 부동산 대책을? 다음달 대책은 세종시, 인천, 수도권 외곽지역 등이 조정대상지역이나 투기관리지역에서 해제 될 것 같다고 하네요. 수도권 외곽은 의정부, 오산, 광주, 시흥, 안산, 화성, 남양주, 김포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네요. 거래절벽이 금융위기때보다 심하니까 매달 대책을?
[YTN] 사전청약을 하면 안심이 된다고? 그런데 사전청약 했던 분들이 본청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네요. 입주시기도 더 늦어지고, 또 집값이 하락을 하니까 이제는 분양가가 주변 시세와 비슷해 져서 굳이 사전청약해놓고 기다릴 필요가 없는거죠? 인천 검단에 평균 9.9대 1이나 되었던 사전청약 단지에서 최근 본청약을 실시하니까 1,100명 중 320명이 계약을 포기했다고.. 실수요자는 그대로?
[뉴시스] 아파트 대신 주거대용 상품이라고? 착각이었죠? 오피스텔은 그저 임대용 상품일 뿐이죠? 결국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고 금리가 폭등하니까 오피스텔 시장도 급속히 냉각되고 있다고 하죠? 올해 10월까지 전국 오피스텔 매매건수가 35,784건으로 작년 동기대비 31.1% 줄었는데, 서울서도 22.5%나 감소했다고.. 이미 고가로 분양되었던 오피스텔들은 마이너스 피가 넘쳐나고 있다네요. 계속 하락?
[매일경제] 한반도에 전쟁나면 어디를 가장 먼저 폭격을 할까요? 이번에 카카오 먹통사태때 증명이 되었죠? 바로 데이터센터입니다. 개인간, 회사간, 정부관련 모두 먹통이 되니까.. 그런데 바로 이 데이터센터 사업에는 엄청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고 하죠? 구글, MS, 아마존 등도 바로 이 데이터센터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데, 데이터가 진짜 돈이죠? 국내에서도 빠르게 늘고 있는데.. 전부 제주도 가야?
[이코노미스트] 태조이방원? 태양광, 조선, 이차전지, 방산, 원자력 주식의 약자이죠? 최근 미국 IRA 덕분에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등 2차전지 관련주들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하죠? 9월에만 LG엔솔은 16.88%나 상승했고, 삼성 SDI도 21.57%, 포스코케미칼도 18.45% 상승했다고 하네요. 반면 태조이방원 관련 주식 중 2차전지를 제외한 모든 종목은 하락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옥석을 가려야..
[한국경제] 지난 2주간 레고랜드 ABCP 디폴트 사태가 한국의 금융시장을 순식간에 금융위기 수준으로 몰고갔죠? 정부에서 일요일에 대책회의를 하고, 그동안 절대 안한다던 부동산 규제완화를 전격시행할 정도였으니까.. 외국은 진짜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자금을 조달하는데, 왜 국내는 건설자금을 ABCP 같은 유동화증권을 발행해서 조달해야 하는지.. 국내는 아직도 후진국형 부동산 PF시장으로 이어가죠?
[연합뉴스] 주말 새벽인데도 금융권 대책 관련 뉴스가 쏟아지네요.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경색된 자금시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기관 등은 회사채 발행을 자제하고, 은행 대출로 하라고.. 그리고 해외에서 회사채 발행을 유도, 시장의 채권 물량 압박을 줄여야 한다고 하네요. 산금채나 은행채 등 다른 우량 채권의 발행축소도 추진한다고 하네요. 이제야 국내가 금융위기 상황이라는 것이 느껴지는 가 보네요.
[연합뉴스] 레고랜드발 금융위기가 빠른 속도로 금융시장을 악화시키니까 결국 11월부터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등 상호금융권은 부동산 관련 신규 공동대출 등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네요. 최근 2금융권의 부동산 PF 대출 취급이 줄어드니까 비우량 사업자 등이 상호금융권에 몰려, 사전에 리스크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고.. 지금 국내에서도 부동산 관련 대출이나 PF가 거의 중단된 상황이죠? 진짜 난리?
[뉴시스] 내년에 국내경기도 침체할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하죠? 경제성장률이 최고 2%일 것 같다고 하고, 왠만하면 1%대로.. 한국경제연구원 발표에서 미국 등 주요국이 이미 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했고, 한국도 초입단계라고..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위험요인이 초인플레이션을 촉발하고, 그 영향이 지속되고 있다는거죠? 금리상승도 인플레이션때문에.. 결국 전쟁이 끝나야 언제쯤 회복될지 알 수 있고..
[서울경제] 예적금 금리가 10%짜리도 있다는데, 기존 통장을 해지하고 갈아타야 할까요? 일단 3개월전과 비교해 1% 이상 차이가 나면 해지 후 재가입하는 게 유리하다고 하네요. 단, 중도해지 이율도 따져봐야되고.. 1개월내 해지하면 약정이율의 0.1%정도니까 빨리? 어떤 적금으로? 3, 6개월 초단기 적금이 요즘은 최고인데, 계속 새로 가입하기 귀챦으면 회전식 예금을 이용하라고.. 기사내에 자세히 있네요.
관련자료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