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6.18]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파이낸셜뉴스] 어제 파이낸셜뉴스에 올린 컬럼입니다.  요즘 세빛섬이 핫해 지고 있는데, 처음 기획부터 설계, 준공까지 엄청나게 힘들었는데, 당신 미쳤냐는 얘기를 하도 많이 들어서..  그런데 빌바오 구겐하임도 비슷하죠?  도시가 망해서 문화시설 만든다고 하니까 다들 미쳤냐고.. 그래도 이제는 자리잡았죠? 도시 랜드마크는 누군가 미쳐야지만 만들어 질 수 있죠?  내수관광 활성화를 하려면 이렇게 미친 사람이?

[한국경제] 이번에는 반세권이 평택으로 이전했죠?  정부에서 반도체 신도시를 만든다고 해서.. 그런데 용인 처인구와는 다르죠?  처인구는 대규모 삼성전자 무인공장이 들어서는 것이고, 평택은 반도체 관련 연구시설, 중소기업 등이 들어오는 거죠?  즉, 진짜 반세권이 맞죠?  다만, 실수요자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치고 빠지는 매물은 조심해야죠?  평택은 조금만 더 바뀌면 경기도 최고의 도시가 되는데..

[헤럴드경제] 30대가 강남 아파트 '큰손'으로 떠 올랐다고?  올해 1분기 강남 15억 초과 고가주택 거래를 분석해 보니까 강남 3구 주요 대단지 매수자인 3040이 약 68%나 된다고 하네요.  20대 소유주도 3명이나 되고..  대출없이 전액 현금으로 매수했다는데, 현금재벌?  전체 122건의 거래 중 대출을 끼고 매입한 사례는 고작 25건에 불과할 정도로 3040세대 매수자 대부분이 현금 부자?  과연 자기돈으로?

[헤럴드경제] 2021년 6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전세 실거래를 전수조사해보니까 내년 상반기까지 재계약 시점이 돌아오는 신규물량이 수도권에서만 196,902가구라고 하네요.  대부분 1억 이상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어야 하는 역전세난 위험 가구라고..  그리고 갱신계약이 52.9%인 221,481건이나 되었다고 하네요.  그런데 특히 신규 전세물량이 고점에서 계약을 해서 역전세난의 진앙지가 될 수 있다고...

[파이낸셜뉴스] 21년 5월 설문조사를 해 보니까 아파트 매매가가 14.10% 상승했던 때라 너무 비싸서 못사겠다고 한 사람이 31.9%나 되었다고 하네요.  추가 매입의사 없다는 22.7%, 고점갔다가 하락하면 산다는 사람이 22.5% 순이었다고..  22년 5월에도 너무 비싸서 안사겠다는 사람이 29.6%나 되었다고.  그런데 11월에는 향후 가격이 하락할 것 같아서 안산다는 사람이 33.0%로 1위였다고.. 비싸서?

[서울경제] 6월 둘째주 국내 주요 신고가 거래 TOP10은 성수동 트리마제가 1등했다고 하네요.  2위는 동양파라곤이 했고, 3위는 대치동 포스코더샵, 4위는 압구정동 한양5단지, 5위는 테헤란아이파크, 6위는 잠원동 신반포자이, 상수동 신구강변연가, 부산 해운대두산위브더제니스 순이라고.  반면 신저가 1위는 과천 과천푸르지오써밋이었고, 서대문구 래미안루센티아, 의왕 백운헤링턴플레이스1단지라고..

[매일경제] 전세사기특별법으로 과연 전세사기 피해자 및 향후 발생될 엄청난 피해자를 구제할 수 있을까요?  이미 HUG 대위변제 금액이 1조원이 넘었고 올해 2조원이 넘을 것 같다는데..  실제 보험금은 3,500억원 정도밖에 안되고..  그리고 전세가구 17%만 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는데, 과연 나머지 전세 대란에 따른 피해자는?  전세보증보험 의무가입은?  이것도 연대책임은 있지만, 과연 어떻게? 그냥 폐지가...

[이코노미스트] 최근 재건축 사업 공사비가 평당 800만원을 넘었다고 하죠?  그래서 새로 시작하는 재개발, 재건축 사업뿐만 아니라 현재 공사중인 곳도 공사비로 조합과 시공사간 갈등이 크죠?  그런데 조합에서 이미 시공사를 선정했는데, 더 낮은 공사비가 가능한 시공사가 있다면 교체가 가능할까요?  특히 대형 건설회사 브랜드 아파트 공사비가 중견건설회사보다 훨씬 비싸죠?  조합은 과연 어떤 것을 선택해야? 

[뉴시스] 요즘은 아파트 청약할 때 소득 계산 실수로 청약 당첨 취소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죠? 일단 소득은 세후가 아닌 세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고 하네요. 육아휴직을 사용한다고 해서 소득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라고..  정상적으로 근무한 기간의 소득자료를 그대로 적용한다고 하네요.  생애최초 특공이나 신혼부부 특공때 특히 소득 산정 계산할 때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하니까 잘 참고하세요. 

[서울경제] 최근 강남은 무리해서 학군때문에 이사했던 학부모 자녀가 왕따를 당하니까 결국 이사를 갔다고 하는 뉴스가?  아이들끼리 전세거지, 월세거지, 엘사(LH 사는 거지) 등 도저히 말도 안되는 자녀 왕따가 유행이라고 하네요.  결국 학부모가 못견디고 이사를 가버렸다고 하는데, 이렇게 까지 하면서 전세를 살아야 하겠냐는 심정이었다고?  그런데 8학군은 제주도 국제학교단지로 이사갔는데.. 모르셨나요?

[이코노미스트] 최근 공사비가 급증하고 있죠?  그래서 분양가도 점점 더 올라갈 것 같다고 하고.. 이유는 간단하죠?  건설자재비, 인건비 등이 오르고 규제완화로 분양가 자체도 오르고..  재개발 재건축은 물론 각종 물류창고, 오피스 등 일반 건축물 공사비도 급증하여 사업성 결여로 중단되는 사업이 속출하죠?  그런데 1기신도시 등 200만호 재건축 해야 하는데..  조합원 분담금이 천정부지로 오르게 되면 과연?

[헤럴드경제] 최근 인스타 맛집들이 의외의 장소에서 생기고 있죠?  바로  SK가스에서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 '서클' 얘기입니다.  카페에 공유오피스에 세차장, 그리고 전기차 충전소까지 한마디로 복합 문화공간이 주유소에 생긴거죠?  미국의 주유소를 가시면 대부분 이런 시설이죠?  이제 국내에서도 주유소를 보면 복합문화공간으로?  조만간  SK주유소들은 모두 UAM 착륙장소로 사용을 하게 되죠?  버티포트..

[서울경제] 다음주 증시는?  지난주 미국증시가 하락마감했죠차?  말로는 너무 많이 올라 차익실현했다고 하지만, 다음달에 미국  FOMC에서 기준금리를 확실히 올릴 것 같다고 해서?  하반기에 두번 더 올린다고 했는데, 꼭 찝어서 다음달부터 한번?  그래도 국내 주식시장은 안정되게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죠?  반도체 덕분에..  다만, 주가조작 사건이 하나 더 터져서 그 조사 결과에 따라서 영향을 받을 것 같다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7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