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6.24] 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컨텐츠 정보

본문

[한국경제] 서울 동작구 수방사 부지에서 분양되는 공공분양 뉴:홈 사전청약이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하죠?  25가구 공급하는데 무려 72,000명이 신청했다고..  특별공급 경쟁률이 121대 1로 176가구 모집에 21,000명이 지원했다고 하네요.  신혼부부 경쟁률이 210대 1, 생애최초는 181대 1이었다고..  결국 주변보다 5억원 저렴해서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고, 30년 모기지로 전세놓을 필요 없고...

[조선비즈] 아파트 역전세보다 더 심각한 것은 바로 빌라 깡통전세라고 하죠?  깡통전세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빌라나 오피스텔 등 비 아파트에 대한 기피현상이 커지면서 거래절벽 등 장기침체가 될 것 같다고.. 깡통전세에 이제 전세들어갈 세입자는 못구하겠죠?  5월 기준 최근 1년간 수도권 연립, 다세대 가구 전세가율이 81.1%나 되는데, 아파트 전세가율은 68%라고.. 아파트는 역전세난, 빌라, 오피스텔은 깡통?

[뉴시스] 역전세난에 역월세까지 생겨났다고 하죠?  결국 집주인들은 기존 세입자를 잡기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강남3구는 보증금 하락분이 수억원에 달해서 집주인들이 그 차액만큼 매달 세입자에게 월세를 지급하면서 재계약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고.. 송파 헬리오시티의 경우 전용 84㎡ 전세가격이 3억원 정도 하락해서 이를 역월세로?  중구는 63%가 전세가격이 하락?  그냥 그 집 세입자에게 팔면?

[머니S] 부동산R114의 주간 아파트가격 변동률을 보면 전주와 동일하게 서울 아파트 가격은 0.01% 하락했다고 하네요. 재건축은 6주연속 보합을 기록하고..  신도시, 경기, 인천 모두 0.01%씩 하락했다고..  강남권과 마포에서 2주이상 그대로인데, 도봉은 0.09%, 중구도 0.09% 하락하고, 강북도 0.05% 하락, 성동도 0.04% 하락했다네요.  한국부동산원 자료와 차이가 나는데, 과연 누가 가장 정확할까요?

[매일경제] 인천 송도 더샵센트럴시티 전용 59㎡ 전세가 최근 3억1천만원에 실거래 되었다고..  그런데 2021년 12월 당시 전세가격이 6억3,900만원이었으니까 2년도 안되서 반토막?  현재 호가는 2억9천만원까지 하락했다고 하네요.  '더샵송도마리나베이' 전용 84㎡도 4월 전세가 2억5천만원에 신규 계약 체결되었는데, 2년전에 4억8천만원이었다고.. 조만간 전세 갱신하는 세대마다 보증금을  절반씩 돌려줘야?

[한국경제TV] 미분양이 줄었다고?  분양을 안해서 줄어든 것 뿐이라고 하네요.  문제는 숨은 미분양 물량이 엄청나다고 하네요.  공급대기 물량이라고 하는데, 인허가 받고 착공도 안하고 분양도 안하고.. 이 대기 물량이 시중에 풀리면 전국 미분양 아파트가 평균 13만 가구, 최악의 경우 16만3천가구까지 급증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가뜩이나 부동산PF 때문에 중견건설사들 부도나고 있다는데, 점점 더 확산할 수도?  

[매일경제] 서울의 집값은 이미 반등?  가격지수, 거래량, 주택 구매력, 미분양, 전세가율 등 부동산 가격을 결정하는 5가지 지표를 검토해 본 결과?  3개가 바닥을 쳤다고 하고  2개 지표는 여전히 바닥을 향하고 있다고..  실거래가 지수는 이미 반등, 거래량도 4천건으로 매도 우위를 향해?  주택구매력 지수도 10.8로 구매여력이 높아졌다고.. 그런데 미분양은 71,365가구나 되고, 전세가격도 전세가율 50% 수준? 

[서울경제] 재초환 완화는 가능할까요?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상정, 논의했는데, 합의가 안되고 있다고..  일단 조합원 1인당 부담금 면제 기준을 현재 3천만원에서 1억원으로 올리고 부과율이 단계적으로 높아지는 부과 구간도 2천만원에서 7천만원으로 확대하자고 했는데, 면제기준을 8천만원, 부과 구간도 5천만원까지 내려야 한다는 의견때문에 통과가 안되고 있다고..

[매일경제] 재건축사업 단지에 상가 소유자들이 법에서 정한 동별 동의요건을 악용해 동의서를 제출하는 대가로 분양권 등을 요구해서 재건축사업이 발목잡히는 경우가 계속 나오고 있죠?  그런데 '상가지분 쪼개기'에 제동이 걸릴 것 같다고 하네요.  현행 도시정비법에 주택,토지 지분 쪼개기 규제는 있는데, 상가 분할에 대한 규정이 없었는데, 드디어 이를 규제한다고..  앞으로 재건축 단지내 상가 투자는 신중해야?  

[헤럴드경제] 잠실르엘로 재탄생을 예고했던 송파 미성, 크로바재건축 아파트가 시공사를 다시 선정한다고 하네요.  롯데건설과 시공사 선정계약이 무효 위기에 처하면서 공사중단을 막기 위해 선제 대응?  공사중단이 예상되면 그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일정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조합의 의무라서?  그런데 이미 15% 공사가 진행되었는데, 과연 다른 건설회사가 참여를 할까요?  1,300억원 지급보증도 떠 않고?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하락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65%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도 1.01% 하락했네요.  경기침체 우려가 발목을 잡았다고 하는데, 애플만 사상최고를 경신했다고?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0.5% 하락한 69.16달러에 마감했는데, 경기침체 우려때문에 하락했다고 하네요.  비트코인은 또 연중 최고점을 찍고 계속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과연 얼마까지 상승?

[파이낸셜뉴스] 미국 FOMC 파월의장이 올해 두번 더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하니까 유럽 중앙은행들이 먼저 줄줄이 금리를 추가로 올리고 있다고 하죠?  영국이 한번에 0.5%나 기준금리를 인상했고, 스위스도 0.25% 인상했다고.. 노르웨이 중앙은행도 금리를 0.5% 한꺼번에 인상했다고 하네요.  튀르키에 중앙은행은 한번에 6.5%를 인상시켰는데, 인플레이션이 더 무서워서?  과연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안올리고?

[조선비즈] 주식시장에 먹구름이 밀려오고 있다고 하죠?  미 FOMC 파월의장이 확실하게 올해 기준금리를 두 번 더 올린다고 또 확인하니까 결국 코스피는 0.91% 하락한 2,570.1에 마감되었고, 코스닥 지수도 0.18% 하락한 874.84에 장을 마쳤다고..  그런데 영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0.5%나 인상하니까 원화 환율이 2주만에 1,304.2원까지 올랐다고..  결국 경제 전반에 먹구름이 몰려오고 있다고?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9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