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부동산 뉴스

[23. 6.29]최원철의 부동산 경제뉴스

최원철의 미래부동산님의 프로필 사진

2023.06.29. 06:191,370 읽음

오늘의 커버이미지는 Dom World Metaverse에 만든 'MinDDrive' 조감도입니다.  설계는 Mind Design에서 하였는데, 메타버스 도시내에 만든 자동차 전시장이라고 하네요.  애플이 얼마전 Vision Pro를 공개했고, 이미 10대들은 메타버스 도시내에서 상호소통하고 교류하고 있으니, 이런 메타버스 세상이 우리의 또다른 공간이 될 것이 확실하죠?  그런데 이렇게 멋진 디자인이라면 실제 자동차 전시장으로 사용해도 될 것 같죠?  
 어제는 가평 아침고요수목원에 4만여평을 소유한 디벨로퍼 회장과 현장을 둘러보고 투자가능성 및 어떤 부동산을 하면 가장 효과적인지 잘 검토해 드렸네요.  그리고 한국인테리어협회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 부동산'에 대한 강연을 해드렸는데,  다들 너무 좋아하시네요.  오늘은 경기도청 도시주택실장이 선감도 개발방안 회의를 현장에서 하자고 해서 새벽부터 비오는데, 대부도까지 직접 가야 하는데, 비오는 수목원은 과연?  그리고 제가 직접 실장,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관광공사 등 모아놓고 국내 대규모 개발이 왜 잘 안되는지 실제 사례로 PT해 주기로..  저는 실무를 했었으니까..  디벨로퍼 회장, 건설회사, 금융사들이 무슨 생각하고 있는지 너무 잘알죠?  아무튼 지역개발이 잘되어야 지방소멸 방지되겠죠?  오늘은 종일 비가 엄청나게 온다고 하니까 조심하시고, 그래도 행복한 하루 보내셔야죠?  

[한국경제] 어제 한경에 올린 컬럼입니다.  최근 위례신도시 등 신규단지 입주가 마무리 되었는데, 단지내 상가는 거의 다 비어있다고..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문의가 오네요.  그런데 이유는 분양이후에는 상가활성화를 위해 신경을 안쓰죠?  광교 엘리웨이처럼 시행사가 보유한 임대상가는 엄청난 마케팅을 하고.. 고양 라페스타도 처음 1년간 엄청난 마케팅을 해서 성공했었죠?  그런데 이제 안하니까 공실이 나오고...

[한국경제] 송파구 초대형 단지 중 가장 빠르게 폭락했던 헬리오시티가 다시 반등했죠?  전용 84㎡가 1년만에 다시 20억 클럽으로?  지난해 6월 20억2천만원이후 16억원까지 하락했었는데, 급매는 다 나가고 이제는 20억원대 매물만?  작년에 급매 나왔을 때 실수요자들은 샀어야 하는데, 이제는 다시 20억원 넘게 주어야?  최근 실수요자들이 가격확인하고 놀라고 있다는데, 이제는 더이상 폭락 안하겠죠?  

[연합뉴스] 재초환 완화를 놓고 정부가 고액의 초과이익에 대해 부담금을 높이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하네요.  20년 이상 초장기 1주택 보유자는 부담금 감면 폭이 더 확대되도록 하고, 면제 구간도 3천만원에서 1억원으로 높이는 대신, 초과이익 산정 개시 시점도 조합설립 인가일로 늦춘다고..  그런데 부담금 부과구간을 부과요율에 따라 7천만원부터 4천만원까지 차등 적용해서 고가 단지는 부담금이 더 늘어나도록? 

[조선비즈] 올 상반기에 문닫은 건설회사 수가 1,754곳이라고 하네요.  9년 만에 최고치인데, 공사비는 천정부지로 오르는데, 조달금리도 오르고 PF도 안되고 브릿지 연장도 안되고.. 결국 자금력이 약하고, 신용도가 낮은 지방에 폐업이 집중되고 있다고..  지난해 같은 기간 1,375곳 폐업에 비해 26.6%나 증가? 서울, 경기, 인천은 749곳이 폐업했는데, 지방만 1,005곳이나 된다고.. 그런데 지방은 이제 시작?  

[이코노미스트] 대출규제의 최후 보루?  DSR?  이미 전세계 가계대출 1위가 한국인데, 역전세난때문에 전세보증금 돌려줄 돈을 마련하기 위해 DSR 완화?  올해 1분기 DSR이 40.3%라고 하는데, 지난해 1분기 37.4%, 2분기 38.9%, 3분기 39.2%, 4분기 40.6%로 계속 증가?  지난해 1월부터 DSR을 2억원 초과분에 대해 40%를 적용했고 7월부터 1억원을 초과하는 금액까지 규제를 적용했는데..  또 왕창?

[조선비즈] DSR만 낮춰주면 역전세난으로 내려간 전세보증금을 주담대 형태로 집주인이 받아서 세입자에게 준다고?  문제는 전세보증보험 가입 문턱이 높아졌죠?  지난달부터 보증보험 가입요건이 전세보증금이 주택가격의 100%에서 90% 한도내로 변경한 바있는데, 문제는 '전세가격 상한 기준'으로 여겨진느 보증대상 전세가율이 낮아져 전세가격도 하락하고 있다고. 결국 더 많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어야?

[한국경제] 집값이 급락하고 전세가격과 차이가 줄어든 지역은 또다시 갭투자, 즉 영끌이 급증을 한다고 하네요.  상반기에 경기 화성시에서만 336건이나 되었고, 세종시 244건, 인천 연수구 231건, 경기 평택시 221건, 성남 분당구 206건 등의 순이라고..  아파트 매매후 직접 거주않고, 3개월내 임대목적을 갭투자로 분류할 경우, 엄청나게 늘고 있다고.. 2억짜리 아파트 갭투자는 고작 2,500만원?  또 전세사기?

[매일경제] 서초구의 가구당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이 노원구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의 4배에 달한다고 하네요.  고가 단지가 중저가 단지보다 하락하는 폭이 컸던 2금융위기 당시와 달리 이번 급락기는 고가 단지의 가격이 덜 빠지고 반등장에서도 가장 먼저 회복세를 보였다고..  결국 서초구는 가구당 평균가격이 26억8,393억원인데, 노원구는 7억1,085만원, 도봉구도 6억5,665억원, 금천구도 7억1,085만원?  

[조선비즈] 은마아파트가 드디어 20년만에 재건축 조합을 설립한다고 하네요.  8월 19일에 총회할 예정인데, 조합설립이 확실시 된다고..  추진위는 1,000여명인데, 총회에 관한 추진위 의결 절차만 남겨두었다고..  전체 조합원 4,820가구 중 20%인 964가구가 직접 총회에 참석해야 하는데, 장소까지도 이미 1,000명 들어가는 곳으로 대관했다고..  가장 중요한 것은 조합장이겠죠?  정말 경험이 많고 신뢰를?

[매일경제] 서울은 청약 불패?  올해 서울 최저 당첨가점이 평균 46.5점이라고 하는데, 하반기 강남권에서만 9곳이 분양한다고 하죠?  청약가점은 84점이 만점인데, 최저 당첨가점인 46점이 될려면 부양가족 2명에 10년 이상 11년미만 무주택기간 유지하고, 청약통장 가입도 7년이상 8년미만이 되어야?  그런데 작년 하반기는 37.3점까지 낮아졌는데, 올해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고..  특히 강남은 경쟁도 치열?   

[헤럴드경제] 홍제 3구역 재건축사업장의 공사비가 2020년 당초 평당 512만원이었는데, 지난해 9월 시공사 측에서 687만원으로 인상을 요구했고, 지난달에는 다시 898만6,400원을 제안받았다고 하네요.  현대건설이 시공사인데, 초기보다 공사비가 무려 75%나 인상되었다고..  그리고 공사기간도 34개월에서 51개월로 연장을 요청했다고..  공사비 인상과 물가인상, 혁신설계를 반영했다고.. 다른 재건축도? 

[조선일보] 아직도 한국에서는 자녀 결혼자금을 부모가 고민하죠?  자녀들이 돈이 없을까봐서?  그런데 서울 집 팔아서 자녀 결혼자금 보태고 남은 돈으로 지방 이전후 주택연금 가입해서 국민연금과 합쳐서 생활을 한다?  이렇게 밖에 못하는 이유는 미국은 금융자산이 70% 정도인데, 한국은 35% 정도만 금융자산이죠?  가진게 부동산?  그런데 부동산 폭락하면?  66세 이상 노인 빈곤율이 세계 1위라고 하는데...

[CNN]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네요.  다우지수는 0.22% 하락하고, 나스닥지수는 0.27% 상승했네요.  미 파월 연준의장이 또다시 연속 금리인상도 가능하다고 하면서 혼조세로?  국제유가는 미국서부텍사스산원유(WTI)가 2.75% 상승한 69.56달러에 마감했는데, 미 원유재고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해서..  비트코인은 약보합을 유지하고 있는데 파월 눈치보기?  오늘 국내증시도 혼조?

[머니투데이] 오늘 새벽에 미국 파월 연준의장이 또 ECB 연례포럼에 참석, 통화에 대한 긴축정책이 충분히 제약적이지 않고, 7월 정도에 기준금리 인상과 9월 또는 11월에 또 인상을 예고했다고.. 결국 올해안에 0.5% 올릴 가능성을 거의 확실하게 발표했는데, 이유가 미국의 매우 강력한 노동시장 때문이라고.. 즉, 인건비 상승이 인플레이션을 못 줄인다고.. 그런데 2번 올리면 국내 기준금리는 과연 얼마나 더? 

[헤럴드경제] 요즘 상공회의소 등 최고위 과정에서 강연할 때마다 인공지능 가수나 배우 보여드리면 다들 너무 놀라시죠?  그런데 이번에는 조수미씨가 '이노베이트 코리아 2023'을 통해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과 함께 하는 무대를 선보였다고 하네요.  평소 세계적인 성악가들과 협연도 많이 했는데, 인공지능과 협연은 세계 최초라서 엄청 떨렸다고 하는데, 그래도 이제는 이게 미래 인공지능과 함께 사는 세상의 신호탄?  

[조선비즈] 드론택시에 이어 드론자전거 등장?  평소에는 자전거처럼 타고 다니다가 네 바퀴가 옆으로 펼쳐지면 드론자전거로?  미국 캘리포니아공대에서 발표한 '로봇이 바퀴를 프로펠러와 손으로 변형하며 기어 다니다가 일어서고 하늘을 날아다니는 로봇'을 개발했다고.. 동영상을 보시면 아주 멋지게 나는데, 크기만 키우면 드론 자전거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죠?  평소에는 자전거, 바퀴를 펼치면 드론 자전거...

[조선비즈] 꺼져가는 메타버스 시장을 애플 '비젼프로'가 되살렸다고 하죠?  올해만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이 2.4% 증가할 전망이라고 하는데,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등의 수요는 꾸준하고, 애플이 발표한 '비젼프로' 저가모델이 나오면 시장이 확 커질 것 같다고..  삼성, 구글, 퀄컴은 같이 XR 개발을 하고 있는데, 애플 '비젼프로' 성능에 못미치면 또 애플이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을 장악하겠죠?  

[중앙일보] 저출산 극복?  4월 출생아 수가 4월 기준으로 처음으로 2만명을 못 넘었다고 하네요.  2023년 4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출생아수가 18,484명으로 2만명 밑으로?  1년전보다 2,681명이나 감소했다고 하네요.  저출산 기록은 매달 갱신하고 있는데, 2015년 11월부터 89개월재 감소를 기록중이라고 하네요.  1~4월 누적 출생아수도 지난해보다 6,796명 줄어든 82,740명으로?  대책은 있나요? 

[코메디닷컴] 요즘 회식이 많이 늘어났죠?  그런데 자칫 음식만 잘못 드셔도 나이가 더 들어보인다고.. 어제부터 만나이가 표준이 되서 한살 어려지셨는데, 나이가 더 들어보이면 안되겠죠?  일단 노인유발 음식으로는 '매운 음식', '가공육', '냉동식품 등 염분 과다음식', '탄산음료와 에너지 음료', '알코올', '카페인', '마가린', '고과당 옥수수시럽', '검게 그을린 고기' 등이라고..  이거 다 빼면 어떤거 드셔야 할까요? 

로딩중